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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7, 2013년, pp.516 - 523
민준호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류민형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이세욱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조진수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The tip clearance effect on counter-rotating ducted fan of VTOL UAV in hovering condition, was investigate using computational analysis.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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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티드팬의 장점은 무엇인가 | 덕티드팬은 덕트가 없을 때보다 높은 공력특성과 안정성을 갖게 된다. 또한 덕티드팬은 동익의 팁부근에서 발생하는 프로펠러 소음의 주원인이 되는 버즈(buzz)를 감소시키고, 덕트에 소음을 흡수하는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여 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1] | |
덕티드팬이란 무엇인가 | 덕티드팬은 덕트 내부에서 프로펠러가 작동하는 추진시스템이다. 덕트로 인해 동익(rotor)의 끝에서 발생하는 팁와류(tip vortex)를 감소시켜 팬의 유효 반경이 커지게 된다. | |
본 연구에서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용 엇회전식 덕티드팬의 팁간극에 따른 공력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한 전산해석의 결론은 무엇인가 | 1) 엇회전식 덕티드팬의 풍동시험을 수행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전산해석 기법을 검증하였다. 전산해석의 결과는 풍동시험 결과보다 10%이상 넘지 않았다. 풍동시험에서 생기는 손실을 고려할 때 10% 이내의 오차 범위는 전산해석 기법이 타당함을 알 수 있다. 2) 제자리 비행시 엇회전식 덕티드팬에서 전·후방동익의 팁간극이 0.67~5.33%인 영역에 대하여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전·후방 동익의 팁간극이 각각 0.67%인 경우 성능계수가 0.6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값은 기준형상의 성능계수보다 3.45%가 높다. 전방동익의 팁간극이 0.67%, 후방동익의 팁간극이 5.33%일 때 가장 큰 추력계수를 확인하였다. 3) 엇회전식 덕티드팬에서 특정 동익의 팁간극이 증가하면 다른 동익의 추력계수는 증가한다. 전방동익의 추력계수가 덕트와 후방동익의 추력계수보다 덕티드팬의 추력계수에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다. 후방동익의 팁간극의 증가는 전방동익의 추력계수가 증가하게 되어 덕티드팬의 추력계수를 증가시킨다. 4) 후방동익의 팁간극의 증가로 인한 허브와 평균반경 사이 영역의 전압상승과 후방동익 뒷전의 후류영역 감소는 덕티드팬 출구면의 평균전압을 상승시켜 덕티드팬의 추력을 증가시켰다. |
F. Marc de Piolenc, George E. Wright Jr., Ducted Fan Design, Mass Flow, Vol. 1, 2002.
Akturk, A., Shavalikul, A., and Camci, C., "PIV Measurements and Computational Study of a 5-Inch Ducted Fan for V/STOL UAV Applications," 47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Orlando, Florida, 2009, pp. 5-8.
Akturk, A., and Camci, C., "Tip Clearance Investigation of a Ducted Fan used in VTOL UAVs, Part 1: Baseline Experiments and Computational Validation," Proceedings of the ASME Turbo Expo Turbine Technical Conference,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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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dina, J., Huang, P., and Coakley, T., "Turbulence modeling validation, testing, and development," Technical Report, NASA Technical Memorandum 110446, 1997.
ANSYS, Inc., ANSYS CFX-Solver Theory Guide, Release 13.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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