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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용 엇회전식 덕티드팬의 팁간극 영향에 대한 연구
Study on Tip Clearance Effect of a Counter-Rotating Ducted Fan for VTOL UAV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7, 2013년, pp.516 - 523  

민준호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류민형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이세욱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조진수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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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리 비행하는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용 엇회전식 덕티드팬의 전 후방동익 팁간극이 덕티드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k-{\omega}$ SST 난류 모델을 사용하여 엇회전식 덕티드팬의 전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기준형상에 대해 제자리 및 전진 비행 상태의 공력특성을 풍동시험을 통해 계측하여 전산해석 기법을 검증하였다. 엇회전식 덕티드팬에서 특정 동익의 팁간극이 증가하면 그 동익과 덕트의 추력계수는 감소하고, 다른 동익의 추력계수는 증가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후방동익의 팁간극이 증가하면 덕티드팬 출구면의 평균 전압을 상승시켜 덕티드팬의 추력을 증가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ip clearance effect on counter-rotating ducted fan of VTOL UAV in hovering condition, was investigate using computational analysis. The $k-{\omega}$ SST turbulence model is employed in this study. The numerical results of baseline model are validated by wind tunnel test in hovering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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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용 엇회전식 덕티드팬의 팁간극에 따른 공력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전산해석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엇회전식 덕티드팬의 팁간극 변화에 대한 공력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다양한 팁간극을 가진 엇회전식 덕티드팬을 모델링했다. 해석 모델의 전방동익과 후방동익의 팁간극(t/R)의 범위는 0.
  • 본 연구의 목적은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용 엇회전식 덕티드팬 동익의 팁간극이 공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향후 고성능 엇회전식 덕티드팬 설계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며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의 공력특성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이러한 결과를 통해 향후 고성능 엇회전식 덕티드팬 설계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며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의 공력특성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엇회전식 덕티드팬의 제자리 비행과 전진비행 상태를 모사한 풍동시험을 통해 전산해석 기법을 검증하고, 전방동익과 후방동익의 팁간극이 덕티드팬의 공력특성 및 유동장에 미치는 메커니즘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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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덕티드팬의 장점은 무엇인가 덕티드팬은 덕트가 없을 때보다 높은 공력특성과 안정성을 갖게 된다. 또한 덕티드팬은 동익의 팁부근에서 발생하는 프로펠러 소음의 주원인이 되는 버즈(buzz)를 감소시키고, 덕트에 소음을 흡수하는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여 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1]
덕티드팬이란 무엇인가 덕티드팬은 덕트 내부에서 프로펠러가 작동하는 추진시스템이다. 덕트로 인해 동익(rotor)의 끝에서 발생하는 팁와류(tip vortex)를 감소시켜 팬의 유효 반경이 커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용 엇회전식 덕티드팬의 팁간극에 따른 공력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한 전산해석의 결론은 무엇인가 1) 엇회전식 덕티드팬의 풍동시험을 수행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전산해석 기법을 검증하였다. 전산해석의 결과는 풍동시험 결과보다 10%이상 넘지 않았다. 풍동시험에서 생기는 손실을 고려할 때 10% 이내의 오차 범위는 전산해석 기법이 타당함을 알 수 있다. 2) 제자리 비행시 엇회전식 덕티드팬에서 전·후방동익의 팁간극이 0.67~5.33%인 영역에 대하여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전·후방 동익의 팁간극이 각각 0.67%인 경우 성능계수가 0.6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값은 기준형상의 성능계수보다 3.45%가 높다. 전방동익의 팁간극이 0.67%, 후방동익의 팁간극이 5.33%일 때 가장 큰 추력계수를 확인하였다. 3) 엇회전식 덕티드팬에서 특정 동익의 팁간극이 증가하면 다른 동익의 추력계수는 증가한다. 전방동익의 추력계수가 덕트와 후방동익의 추력계수보다 덕티드팬의 추력계수에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다. 후방동익의 팁간극의 증가는 전방동익의 추력계수가 증가하게 되어 덕티드팬의 추력계수를 증가시킨다. 4) 후방동익의 팁간극의 증가로 인한 허브와 평균반경 사이 영역의 전압상승과 후방동익 뒷전의 후류영역 감소는 덕티드팬 출구면의 평균전압을 상승시켜 덕티드팬의 추력을 증가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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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 Marc de Piolenc, George E. Wright Jr., Ducted Fan Design, Mass Flow, Vol. 1, 2002. 

  2. Akturk, A., Shavalikul, A., and Camci, C., "PIV Measurements and Computational Study of a 5-Inch Ducted Fan for V/STOL UAV Applications," 47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Orlando, Florida, 2009, pp. 5-8. 

  3. Akturk, A., and Camci, C., "Tip Clearance Investigation of a Ducted Fan used in VTOL UAVs, Part 1: Baseline Experiments and Computational Validation," Proceedings of the ASME Turbo Expo Turbine Technical Conference, 2011. 

  4. Cho, J., Won, Y., Lee, M., "Numerical and Experimental Analyses of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Counter Rotating Axial Fa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B, Vol. 24, No. 3, 2000, pp. 325-337. 

  5. Ko, K., Jung, H., Kim, D., and Cho, J., "Study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Hanyang Low Speed Wind Tu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1, No. 4, 2003, pp. 92-98. 

  6. Leishman, J. Gordon, Principles of Helicopter Aerodynam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7. Menter, F. R.,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 32, No. 8, 1994. 

  8. Bardina, J., Huang, P., and Coakley, T., "Turbulence modeling validation, testing, and development," Technical Report, NASA Technical Memorandum 110446, 1997. 

  9. ANSYS, Inc., ANSYS CFX-Solver Theory Guide, Release 13.0, 2010. 

  10. Kwon, K. and Sung, B., "Uncertainty Analysis for Subsonic Wind Tunnel Tes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0, No. 4, 2002, pp. 12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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