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형 또는 대형 인공위성은 발사를 앞두고 발사체 회사와 함께 연성하중해석을 실시하여 위성설계를 최종 검증한다. 연성하중해석을 통해 얻어진 최대가속도, 최소간극, 최대하중은 인공위성의 설계하중과 비교하여 인공위성의 설계를 최종적으로 검증하게 된다. 이러한 연성하중해석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공위성 유한요소모델은 충분히 검증되어야 하는데, 발사 직전에 수행하는 정현파 진동시험결과에 맞춰 보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연성하중해석을 위한 유한요소모델의 보정 및 검증결과에 대해 기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developing medium satellites or large satellites, coupled load analysis(CLA) is performed in order to verify satellite design as a final assessment under launch environment. Maximum acceleration, gap between adjacent parts, internal loads obtained from CLA are used to assess the safety of sat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연성하중해석 수행을 하기 위한 유한요소모델의 보정 및 검증과정에 다루었다. 이를 위해 정현파 진동시험결과에 맞춰 유한 요소모델을 보정하였으며, 상관관계의 비교를 위해서 주파수 차이, FDAC, FRAC, MFRAC를 사용하여 주요 모달특성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1000kg급 인공위성의 예를 들어 연성하중해석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유한요소모델의 보정 및 검증과정에 대해 기술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성하중해석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유한요소모델이 어떻게 보정되는가? 연성하중해석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 유한요소모델은 발사환경시험 중 하나인 정현파 진동시험(Sine Vibration Test) 결과에 맞춰 보정되게 된다. 이러한 보정을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요구되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다양한 관련 연구가 실시되어왔다.
통상 100kg이하의 소형 인공위성이 시험을 기반으로 검증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인공위성을 발사하기에 앞서 실제 발사환경에서 검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통상 100kg이하의 소형 인공위성의 경우, 높은 고유주파수 때문에 0~30Hz이하에 집중된 발사하중에 의한 증폭이 매우 적어 시험을 기반으로 검증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1-2]. 그러나 그 이상의 중형급 이상의 인공위성의 경우 수요자 요구조건에 의해 가급적 많은 탑재장비를 실어야 하므로 100Hz 내에 많은 고유주파수가 집중되어 있어 발사하중에 의해서 위성체로 전달되는 하중의 증폭가능성이 높다.
연성하중해석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유한요소모델을 보정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보정을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요구되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다양한 관련 연구가 실시되어왔다. 유한요소모델의 보정방법은 크게 시스템의 강성 및 질량행렬을 시험결과에 일치하도록 수정하는 직접수정법(Direct Modification Method)과 민감도가 높은 부위를 점진적으로 보상하는 축차보정법(Iterative Modification Method)으로 나뉘는데, 최근 컴퓨터 성능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축차보정방법이 널리 쓰이고 있다[6]. 아울러 보정된 유한요소모델의 신뢰성을 판단하기 위해서 특정한 기준이 필요한데, 이는 해외 각 기관에 따라서 사용하는 기준이 조금씩 다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Sarafin, T. P. and Larson, W. J., Spacecraft Structures and Mechanisms: From Concept to Launch, Kluwer, 1995. 

  2. Cho, H.-K., Lee, S.-H., and Cha, W.-H., " Dynamic Behavior Response and Investigation of a Small-Class Satellite Having Sandwich Panel Structur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0, No. 9, 2012, pp. 771-780. 

  3. Hwang, D.-S., Lee, Y.-S., and Kim, I.-G.,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a Spacecraft Structure by Using Coupled Load Analysis Model and Modal Transi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2, No. 6, 2004, pp. 34-48. 

  4. Hwang, D.-S., Lee, Y.-S., and Kim, I.-G., "Optimization of Spacecraft Structure by Using Coupled Load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0, No. 4, 2002, pp. 106-113. 

  5. Wijker, J. J., Spacecraft Structures, Springer, 2007. 

  6. Friswell, M. I. and Mottershead, J. E., Finite Element Model Updating in Structural Dynamics, Kluwer, Dordrecht, 1995. 

  7. European Cooperation for Space Standardization, Space Engineering: Structural finite element models, ECSS-E-ST-32-03C, 2008. 

  8. NASA, NASA Technical Standard : Load Analyses of Spacecraft and Payloads, NASA-STD-5002, 1996. 

  9. Department of Defence, MIL- HDBKHandbook- 340A (USAF), Test Requirements for Launch, Upper Stage, and Space Vehicles, Volume II: Applications and Guidelines, 1999. 

  10. Craig, R. R. and Bampton, M. C. C., "Coupling of Substructures for Dynamic Analysis," AIAA Journal, Vol. 6, 1968, pp.1313-1319. 

  11. Dynamic Analysis User's Guide: MSC Nastran 2012, MSC Software, 2011. 

  12. Dynamic Design Solutions, FEM Tools Model Updating Theoretical Manual, Version 3.5, Leuven (Belgium), 2010. 

  13. Lammens, S., Frequency Response Based Validation of Dynamic Structural Finite Element Models, PhD Thesis, Katholieke Universiteit Leuven, 1995. 

  14. Goge, D. and Link, M., Assessment of Computational Model Updating Procedures with regard to Model Validation,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7, 2003, pp. 47-6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