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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델 가스터빈 연소기에서 합성가스 연소성능시험 - Part 2 : NOx/CO 배출특성, 온도특성, 화염구조
Combustion Performance Test of Syngas Gas in a Model Gas Turbine Combustor - Part 2 : NOx/CO emission Characteristics, Temperature Characteristics and Flame Structur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8, 2013년, pp.639 - 648  

이민철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KEPCO Research Institute) ,  윤지수 (Seoul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nautic Engineering) ,  주성필 (Seoul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nautic Engineering) ,  윤영빈 (Seoul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nautic Engineer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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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부게넘 및 태안 IGCC플랜트의 연료를 대상으로 석탄으로부터 생성된 합성가스의 NOx/CO배출 특성, 온도특성, 화염의 구조에 대해 기술하였다. GE7EA 모사 가스터빈 연소기를 대상으로 상압 고온 연소시험을 수행하여 입열량 및 질소희석에 따른 연소특성을 관찰하였다. 입열량이 감소하고, 희석제량이 증가할 때 단열화염온도의 감소로 NOx가 감소하였고, 저부하에서는 희석량이 증가할수록 불완전 연소로 인해 CO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NOx 감소 및 CO발생은 각각 $1500^{\circ}C$$1250^{\circ}C$의 특정 화염온도에서 관찰되었다. 또한 질소 희석이 증가할수록 단열화염온도 및 연소기 라이너의 온도가 감소했고, 화염 부상과 같은 화염구조의 변화로 인해 특이점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질소희석이 NOx/CO배출 및 온도, 화염구조에 미치는 영향이 검토되었으며, 시험 데이터는 향후 태안 IGCC 플랜트의 운전시 최적 조건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on the NOx/CO emission characteristics, temperature characteristics and flame structures when firing coal derived synthetic gas especially for gases of Buggenum and Taean IGCC. These combustion characteristics were observed by conducting ambient-pressure elevated-temperature 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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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대한 큰 원인 중 하나가 가스터빈 복합발전부에서의 사고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있어왔으나 여전히 합성 가스 터빈부에서 문제로 인한 가동정지 사고사례는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태안 IGCC플랜트를 대상으로 가동정지율을 낮추고, 운영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합성가스의 연소특성을 미리 파악하여, 문제가 될 소지를 예측 및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데 있다.
  • 본 연구팀에서 합성가스의 화염안정성에 관해 다룬 연구(Part I)와 함께 본 논문에서는 NOx/CO의 배출특성, 온도특성, 화염구조를 다루고자 한다. 합성가스의 가스터빈 연소환경에서 연소특성에 관한 연구는 1990년대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일본, 유럽 등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최근에는 국내에서 태안 IGCC의 안정적 운영을 위하여, 활발히 연구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 일본 CRIEPI의 하세가와 등은 터빈입구온도 1500℃급 가스터빈 연소기를 개발하고, 합성가스 연소시 우수한 NOx 발생특성 및 화염안정성에 대해 보고하였으며[4], 국내 한전 전력연구원의 Lee등은 합성가스의 기본적인 특성파악을 위해 GE7EA 연소기를 대상으로 H2/CO비 및 질소, 이산화탄소, 스팀 희석에 따른 NOx 및 CO배출특성, 연소안정성, 연소실 온도특성, 화염구조 등을 파악하였다[5, 6]. 앞선 선행연구를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보다 실증플랜트의 성격에 맞게 네덜란드 부게넘(Buggenum) IGCC 플랜트의 합성가스의 조성과 태안 IGCC 플랜트 합성가스 조성을 대상으로 연소성능시험을 수행하고 비교한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 실제 IGCC플랜트는 고제연료인 석탄을 사용하지만, 가스화된 합성가스를 가스터빈에서 연소시키기 때문에 고체연료의 기준을 따르지 않고, 신규 법규가 현재 제정 중에 있고, 정부(안)에 따르면 15% 산소보정시 약 50ppm 내외의 수준으로 고시될 예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NOx배출규제를 합성가스가 만족할 수 있을지 가능성을 판단하고, 특히 IGCC 플랜트 내의 산소분리공정(Air Separation Unit)으로부터 생산되는 잉여의 질소를 이용하여 NOx를 저감시 이 희석용 질소가 가스터빈 연소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연소기 전후단의 온도계측 위해서는 5개의 k형 열전대를 이용하였으며, T1 및 T3~T5의 온도 측정은 내부 유동의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연소실 내측벽면 혹은 공기공급관의 내측벽면으로부터 10 mm 안쪽으로 떨어진 곳에서 계측되었다. 특히 T3~T5의 온도는 연소실 내부의 온도를 라이너를 따라 길이방향으로 등간격의 위치에서 측정하였으며, 화염의 거동에 따른 온도변화 및 내부 라이너의 온도추이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었다. 온도 계측과 더불어 단열화염온도를 GRI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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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제2차 대전 시기에 석탄가스화 기술을 개발한 이유는? 세계 제2차 대전(World War II) 시기에 석유를 대체하기 위한 기술로서 독일에서 활발히 개발된 석탄가스화 기술은 최근 에너지 안보 및 기후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이와 관련된 문제의 해결책 중 하나로 석탄가스화 복합발전기술(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에 대한 실증사업들이 미국, 중국, 유럽, 일본, 호주, 한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정부주도로 한국서부발전에서 총괄주관하여 2015년 말에 300 MWe급 태안 IGCC 플랜트를 건설함과 동시에, 한국형 플랜트의 설계・제작・운영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석탄가스화 복합발전기술에 대한 실증사업들은 어느나라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세계 제2차 대전(World War II) 시기에 석유를 대체하기 위한 기술로서 독일에서 활발히 개발된 석탄가스화 기술은 최근 에너지 안보 및 기후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이와 관련된 문제의 해결책 중 하나로 석탄가스화 복합발전기술(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에 대한 실증사업들이 미국, 중국, 유럽, 일본, 호주, 한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정부주도로 한국서부발전에서 총괄주관하여 2015년 말에 300 MWe급 태안 IGCC 플랜트를 건설함과 동시에, 한국형 플랜트의 설계・제작・운영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해외의 IGCC플랜트 운전사례를 볼 때, 플랜트 운영율은 기동 초기에 80% 미만으로 매우 낮은데 그 이유 중 하나는 무엇인가? 그러나 해외의 IGCC플랜트 운전사례를 볼 때, 플랜트 운영율은 기동 초기에 80% 미만으로 매우 낮다. 이에 대한 큰 원인 중 하나가 가스터빈 복합발전부에서의 사고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있어왔으나 여전히 합성 가스 터빈부에서 문제로 인한 가동정지 사고사례는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태안 IGCC플랜트를 대상으로 가동정지율을 낮추고, 운영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합성가스의 연소특성을 미리 파악하여, 문제가 될 소지를 예측 및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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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R. Noble, Q. Zhang, A. Shareef, J. Tootle, A Meyers, T. Lieuwen, 2006, "Syngas Mixture Composition Effects upon Flashback and Blowout", ASME Turbo Expo 2006, GT2006-90470. 

  2. Natarajan, J., Lieuwen, T., Seitzman, J., "Laminar Flame Speeds of $H_{2}$ /CO mixtures: Effect of $CO_{2}$ Dilution, Preheat Temperature, and Pressure" Combustion and Flame, Vol. 151, 2007, pp.104-19. 

  3. Whitty, K.J., Zhang, H. R., Eddings, E.G., "Emissions from Syngas Combustion", Combus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 180, 2008, pp. 1117-1136. 

  4. Hasegawa, T., Tamaru, T., "Gas Turbine Combustion Technology Reducing both Fuel-NOx and Thermal NOx Emissions for Oxygen-blown IGCC with Hot/dry Synthetic Gas Cleanup", Journal of Engineering of Gas Turbine and Power, Vol. 129(2), 2007, pp. 358-369. 

  5. Lee, M.C., Seo S.B., Chung J.W., Kim S.M., Joo Y.J., Ahn D.H., "Gas Turbine Combustion Performance Test of Hydrogen and Carbon Monoxide Synthetic Gas", Fuel, Vol. 89, 2010, pp. 1485-91. 

  6. Lee, M.C., Seo S.B., Yoon J., Kim M., Yoon Y.,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N_{2}$ , $CO_{2}$ , and Steam Dilution on the Combustion Performance of $H_{2}$ and CO Synthetic Gas in an Industrial Gas Turbine", Fuel, Vol 102, 2012, pp. 431-438. 

  7. Turns S. R., "An Introduction to Combustion", McGraw-Hill 3nd edition, 1999, pp. 170-175. 

  8. Lee, M.C., Joo S. P., Yoon J., Yoon Y., "Combustion Performance Test of Syngas Gas in a Model Gas Turbine Combustor - Part 1 : Flame Stability" J.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8), 2013, pp. 509-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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