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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 풍관측에 의한 교량현장 기본풍속 추정
Estimation of Basic Wind Speed at Bridge Construction Site Based on Short-term Measurement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4, 2013년, pp.1271 - 1279  

이성로 (목포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상우 (목포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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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단기 관측자료를 활용하여 장대교량 현장의 기본풍속을 추정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상관측소로부터 거리가 먼 장대교량의 내풍설계시 현장의 기본 풍속을 추정하기 위해 현장의 장기 풍속자료를 통계처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장에 풍관측탑을 설치하고 단기간의 풍관측 자료를 확보하였고 선형회귀분석MCP 방법을 이용하여 인근 기상관측소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기상관측소의 장기풍자료를 지형보정을 한 후 상관관계식에 의해 현장의 장기 풍속자료를 얻었고 풍속자료의 극치 확률분포 분석에 의해 기본풍속 산정을 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에서는 선형회귀분석의 방법이 MCP 방법에 비해 풍속을 낮게 추정하고 있으며, 향후 여러 현장에서 일련의 상관관계 분석을 수행한다면 종합적으로 두 방법에 의한 기본풍속 산정의 차이를 보다 명확히 보여줄 것이다. 또한, 장기자료의 질 관리가 풍속추정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study on the prediction method of basic wind speed at the construction site of long-span bridge using short-term measurements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basic wind speed in the wind resistant design for the long-span bridge away from the weather station, statistical analysi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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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대상인 목포지역의 경우 관측소 이전으로 관측위치에 따라 세그룹의 관측 자료가 존재하고 현재의 목포기상대 풍속자료(그룹3)가 비교적 짧은 기간이라 단일지역의 장기간 관측 자료에 비해 해석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1997년 이전의 자료는 동일 관측지역이 아니라 회귀분석을 바로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기상관측소의 위치에 따른 구릉지 영향을 적절히 보정하여 변동성을 줄이고자 하였다.
  • 2절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풍속자료의 기간에 따라 풍속 추정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상관관계분석 방법에 의해서도 차이가 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바람과 같은 불규칙적인 자료에서 지형적 영향을 고려하면 두 지점에서 관측된 바람자료의 상관계수가 1인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상관계수와 표준편차를 고려한 선형회귀분석 방법에 의한 풍속 추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MCP 방법이 선형회귀분석에 의한 경우보다 결과 값을 높게 추정하는데, 이는 MCP 방법에서 상관계수(<1)를 고려하지 않고 있어 Figure 6에서와 같이 상관관계식의 기울기가 선형회귀분석 방법에 비해 크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 본 논문에서는 장대교량 현장의 기본풍속을 결정하기 위해 교량현장에 설치된 관측탑의 단기 풍관측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풍속 산정의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고자 한다.
  • 분포모델의 검사는 풍속기록의 데이터가 확률분포모델에 적합한지를 검사하기 위해 수행된다. 검사에는 주로 x2 검사, K-S 검사, PPCC 등이 있다.

가설 설정

  • 고도에 따른 풍속보정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식 (1)와 같이 지수법칙(Power law)을 사용하였으며, 기준경고도(zG)에서의 풍속은 지표조도구분에 상관없이 동일한 값을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이를 위하여, 동일한 장소에서 여러 방향에 대한 평균풍속은 동일한 분포모델에 따르며 특정장소의 전 방향 풍속기록의 모든 표본에 적합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동일한 장소의 여러 방향에 대한 최적 모델의 평균풍속은 서로 독립적이며, 해당 방향에 대한 풍속기록의 표본에 의해서만 최적으로 추정될 수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기본풍속을 추정하기 위하여 결합분포확률을 이용하여 바람과 관련한 통계적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포모델의 검사 및 변수추정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동일한 장소에서 여러 방향에 대한 평균풍속은 동일한 분포모델에 따르며 특정장소의 전 방향 풍속기록의 모든 표본에 적합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동일한 장소의 여러 방향에 대한 최적 모델의 평균풍속은 서로 독립적이며, 해당 방향에 대한 풍속기록의 표본에 의해서만 최적으로 추정될 수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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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계풍속을 추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구조물의 설계풍속을 산정하기 위하여 설계기준의 지역별 기본풍속을 사용하거나, 인근 기상관측소의 연최대풍속을 극치분포 확률모형에 대입하여 재현주기별 풍속을 추정하기도 하고, 인근 지역을 통과한 태풍기록과 태풍모델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기법을 사용하여 구하기도 한다. 설계풍속을 추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량이 건설되는 현장에 관측탑을 설치하고 장기간 풍속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설계풍속을 추정할 만큼 현실적으로 장기간 풍속을 관측하기는 어려우므로, 단기간 관측된 풍속 자료를 바탕으로 장기 풍속을 추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단기간 관측된 풍속 자료를 바탕으로 장기 풍속을 추정하는 것이 합리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설계풍속을 추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량이 건설되는 현장에 관측탑을 설치하고 장기간 풍속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설계풍속을 추정할 만큼 현실적으로 장기간 풍속을 관측하기는 어려우므로, 단기간 관측된 풍속 자료를 바탕으로 장기 풍속을 추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교량 현장의 장대교량의 내풍설계시 기본이 되는 기본풍속을 추정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교량 현장의 기본 풍속을 추정하기 위해 가설 예정지에 풍관측탑을 설치하고 관측을 하는 경우에는 단기 풍관측 자료 확보와 더불어 인근 기상관측소의 장기 풍관측 자료 확보, 상관관계 분석, 극치 확률분포 분석이 필요하다. 각각의 과정에 대한 필요 내용을 Table 1에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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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won, S. D. and Lee, S. L. (2009). "Estimation of design wind velocity based on short term measurements." Journal of KSCE, Vol. 29, No. 3A, pp. 209-216 (in Korean). 

  2. Kwon, S. D. and Lee, J. H. (2008). "Estimation of extreme wind speeds in southern and western coasts by typhoon simulation." Journal of KSCE, Vol. 28, No. 4A, pp. 431-438 (in Korean). 

  3. Anthony L. Rogers, John W. Rogers, and James F. Manwell (2005). "Comparison of the performance of four measure-correlate- predict algorithm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93, pp. 243-264. 

  4. Manwell, J. F., Rogers, A. L., McGowan, J. G. and Bailey, B. H. (2002). An offshore wind resource assessment study for new england, Renewable Energy, Vol. 27, pp. 175-187. 

  5. Park, S. H., Jeon, J. W. and Lee, S. L. (2009). "Determination of wind speed based on long term and short term wind data at Mokpo Bridge." Proceedings of Annual Conference of KSCE, KSCE, pp. 2191-2194 (in Korean). 

  6.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2001). Eurocode 1, Actions on structures-Part 1-4:General actions-Wind actions. 

  7. Honshu-Shikoku Bridge Authority (2001). Wind resistant design manual for highway bridge (in Japanese). 

  8.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6). Guideline of design for cable-supproted steel bridge (in Korean). 

  9.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5). Highway bridge design code (in Korean). 

  10. The Wind Engineering Insitute of Korea, The Korean Structural Engineer Association (2010). Wind-resistant engineering, Kimoondang Co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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