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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풍 시뮬레이션을 통한 한반도 극한풍속 추정
Estimation of Extreme Wind Speeds in Korean Peninsula using Typhoon Monte Carlo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9 no.2, 2016년, pp.141 - 148  

이승수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  김가영 (충북대학교 토목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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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서해대교, 인천대교와 같은 장대교량은 대부분 빈번하게 태풍에 의해 영향을 받는 해안에 위치하였으며, 교량의 길이가 긴 만큼 풍하중에 의한 영향이 다른 하중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내풍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확한 설계풍속을 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태풍의 기후학적 특성 인자로 중심기압깊이, 태풍이동속도, 태풍이동방향, 최단접근거리를 결정하였으며, 태풍의 기후학적 특성들의 확률 분포를 추정하고, 바람장 모형과 중심기압상승 모형을 적용하여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대체적으로 제주도와 남해안 지역의 재현기간 풍속이 크게 나오며 고위도로 갈수록 작아지는 특징을 나타냈다. 이와 같은 특징이 나타난 가장 큰 원인은 고위도 분석지점 표본 태풍의 중심기압이 저위도 분석지점 표본 태풍의 중심기압보다 높기 때문으로 판단되며, 또한 우리나라에 해상에서 육지로 이동하면서 쇠퇴기를 겪어 점차 약해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도로교 설계기준 100년 재현기간 풍속(10분 평균, 지상 10m, 지표조도 II)과 비교한 결과, 태풍시뮬레이션의 결과가 낮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점을 볼 때 도로교 설계기준의 기본 풍속이 높게 산정되어 있다고 판단되며, 기상자료 분석과 같은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기본풍속 조정에 대한 연구가 수행 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ong-span bridges such as Incheon Bridge and Seohae Grand Bridge are located on the coastal region effected frequently by strong wind of typhoons. In order to ensure the wind-resistant performance of the structure, estimation of the proper design wind speed is very important. In this study, sto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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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won 등은 적절한 시뮬레이션 횟수에 대해 명확한 기준을제시하지 않고 대략 50,000회 이상이 되면 결과가 유사하므로,시뮬레이션 횟수를 50,000회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본 연구에서 개발한 태풍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횟수를 증가시켜 가상태풍의 개수에 따른 영향을살펴보았다. Fig.

가설 설정

  • 2.2.2 중심기압 모형

    태풍은 육지에 상륙하게 되면, 중심기압이 상승하면서태풍의 소멸 단계를 겪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육지 상륙 후중심기압의 상승효과를 묘사하기 위해서 Fujii(1998)의 중심기압상승 모형을 사용하였다.

  • 2.2.3 태풍 시뮬레이션

    태풍의 최대풍속반경을 제외한 4개의 태풍 기후학적 특성은서로 독립적이고 태풍의 이동방향과 이동속도는 250km 반경영역 내에서 일정하다고 가정하였으며, 최대풍속반경은 중심기압깊이와의 관계식을 통해서 결정하였다. 앞에서 언급한태풍의 기후학적 특성들의 확률분포를 기반으로 몬테 칼로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각각의 분석 지점에서 모의 태풍을발생시켰다.

  •  10, , 는  10, 과 태풍 이동속도, 와 다음 식 (4)로 관계를 맺는 것으로 가정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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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olland의 바람장 모형에는 무엇이 포함되는가? 국내 연구인 Kwon 등의 연구에서는 Holland (1980)의 바람장 모형이 사용되었다. Holland의 바람장 모형은 Schloemer(1954)의 모델에 기반으로 개발된 것으로, 태풍의 이동속도, 태풍 진행방향과 관심 지점 사이의 각도, 태풍중심에서 최대풍속이 발생한 지점까지의 거리, 기압차, 코리올리 파라미터 등이 포함된다. 이때, 추정한 풍속은 태풍의 눈에서 만큼 떨어진 곳의 1분 평균 경고도 풍속으로 구조물 설계를 위해 Vickery 등(1995b)의 방법론에 따라 해수면 10m에서의 10분 평균 풍속을 구하였으며, SanchezSesma(1988)의 연구에 따라 만큼 떨어진 목표지점에서 부는 풍향을 계산하였다.
태풍 시뮬레이션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태풍 시뮬레이션은 크게 기후학적 특성모형, 물리적 모형 (중심기압 상승모형, 바람장 모형)으로 나뉜다. 본 절에서는 태풍의 기후학적 특성을 결정하는 중심기압 깊이(), 태풍이동속도(), 태풍이동방향(), 최단접근거리( )의 확률 분포를 추정하였으며, 물리적 모형인 중심기압 상승모형과 바람장 모형을 바탕으로 특정지역의 재현기간 별 풍속 추정 기법을 기술하였다.
대체적으로 제주도와 남해안 지역의 재현기간 풍속이 크게 나오며 고위도로 갈수록 작아지는 원인은 무엇인가? 분석결과, 대체적으로 제주도와 남해안 지역의 재현기간 풍속이 크게 나오며 고위도로 갈수록 작아지는 특징을 나타냈다. 이와 같은 특징이 나타난 가장 큰 원인은 고위도 분석지점 표본 태풍의 중심기압이 저위도 분석지점 표본 태풍의 중심기압보다 높기 때문으로 판단되며, 또한 우리나라에 해상에서 육지로 이동하면서 쇠퇴기를 겪어 점차 약해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도로교 설계기준 100년 재현기간 풍속(10분 평균, 지상 10m, 지표조도 II)과 비교한 결과, 태풍시뮬레이션의 결과가 낮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점을 볼 때 도로교 설계기준의 기본 풍속이 높게 산정되어 있다고 판단되며, 기상자료 분석과 같은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기본풍속 조정에 대한 연구가 수행 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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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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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Lee, Y.K., Lee, S., Ham, H.J., Bienkiewicz, B. (2009) Estimation of Design Wind Speed for Offshore Structures, J. Wind Eng. & Industrial Aerodyn., 13(3), pp.129-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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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Simiu, E., Scanlan, R.H. (1996) Wind effects on structures, Wiley Interscience, New York, p.688. 

  25. Vickery, P.J., Twisdale. L.A. (1995a) Prediction of Hurricane Wind Speeds in the United States, J. Struct. Eng., 121(11), pp.1691-1699. 

  26. Vickery, P.J., Twisdale, L.A. (1995b) Wind Field and Filling Models for Hurricane Wind-speed Predictions, J. Struct. Eng., 121(11), pp.1700-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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