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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편니트 티셔츠의 착용실태와 만족도 연구 -20~30대 성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Wearing Conditions and Satisfaction of Circular Knit T-shirts -Focus on 20 to 30 Year Old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4, 2013년, pp.514 - 525  

황송이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최혜선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도월희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KITA) statistics show that the import of circular-knitted clothes has suddenly increased since 2000; they have increased by 24.5% each year for 2000-2004 and by 8.2% for 2005-2009. In addition, a Korea Apparel Industry Association survey showed that more than 5...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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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니트의류제품의 평가기준은 여러 가지 소비자들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며, 특히 시장 세분화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거시적 환경인 연령과 성별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고(Kotler & Armstrong, 2006) 볼 수 있어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30대 남녀 소비자의 환편니트 티셔츠의 착용실태 및 맞음새 만족도를 파악하여 디자인과 맞음새 만족도를 충족하는 환편니트 티셔츠 제작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30대 성인의 환편니트 티셔츠 착용실태 및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환편니트 티셔츠의 선호하는 디자인과 만족도, 착용 후 불만사항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남녀 20~30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환편니트 티셔츠의 착용실태 및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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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주얼 라이프 스타일이 유행하게 된 계기는? 주 5일 근무제와 비즈니스 캐주얼링 트렌드의 일반화와 사회 환경적 변화의 영향으로 활동성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캐주얼 라이프 스타일이 유행하게 되었다. 그리고 레저나 스포츠를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니트웨어는 실용적이고 감각적인 현대인의 패션트렌드를 충족시키는 아이템으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Bea & Kwon, 2007).
캐주얼의류시장의 성장세는? 이는 새로운 시장이 성장하게 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정장제품보다는 활동성이 뛰어난 캐주얼제품이나 스포츠의류제품에 대한 수요를 대폭 확대시키게 되었다. 캐주얼의류시장은 지난 2000년부터 10여 년간 매년 7.2%씩 성장하였고, 캐주얼 니트제품 또한 7.9%씩 성장하였으며, 2009년에는 3조 5774억 원으로 전체 캐주얼시장의 36.9%를 점유하고 있다(Apparel Industry Association, 2010). 이러한 니트제품은 편안한 착용감과 실용성, 다양한 코디네이션이 가능한 필수적인 의류품목으로 새로운 가치를 부여받으며 패션시장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환편니트 티셔츠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 선호 차이가 있다. 이때 성별에 따른 유의차를 분석한 결과는? 68로 조금 크다고 나타났다. 그리고 성별에 따른 유의차를 분석한 결과 소매통과 소매부리, 암홀깊이에서 유의차가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환편니트 티셔츠의 착용 후 불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문항에서 착용 후 만족도가 낮았으나그중에서도 착용 직후 목둘레가 늘어나는 것에 대한 불만족도가 평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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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pparel Industry Association. (2010). The competition analysis leading strategy in knitted industry 2010. Seoul: Author. 

  2. Bae, S. E., & Kwon, J. (2007). A study on development of circular knit sportswea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3(1), 33-45. 

  3. Do, W. H., & Park, H. J. (2010). A study on the fit preferences of knitted jackets according to body types using a 3D virtual try-on system-Focus on adult women in their 30's and 4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10), 1632-1646. 

  4. Kang, Y. S. (2011). The research on the woman's t-shirts focused on purchasing patterns and eas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0(1), 169-182. 

  5. Kim, S. A., & Suh, M. A. (2004). A study on development of knit pattern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rib stitch.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2(5), 769-780. 

  6. Kotler, P., & Armstrong, G., (2006). Principles of marketing.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7. Park, A. J., & Choi, I. R. (2012). Research on the status of the knitting industry and the preference and purchasing behaviour on knitwear.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10(2), 97-115. 

  8. Park, K. S., & Park, S. K. (2011). A study on development of t-shirts pattern using circular knit.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9(4), 674-696. 

  9. Park, N. R., Kim, M. O., Moon, Y. O., Seo, M. S., Seo, J. S., & Lee, K. H. (2007). Purchasing behavior and product evaluation criteria of knitted apparel consum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7), 1064-1074. 

  10. Park, S. K. (2010). Consumer purchasing behavior of knit fashion product.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8(1),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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