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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역사 및 터널의 실시간 공기질 제어 시스템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2 no.5, 2013년, pp.50 - 54  

노희전 ((주)나라컨트롤 산업사업본부 EP팀) ,  이재효 (건국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인원 (건국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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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하철 역사와 터널에서 환기의 목적은 승객과 근로 인력에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적절한 환기량을 공급해야 한다. 또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작동방법을 고려해야 함에 따라 인공지능형 시스템을 개발하여 효율적으로 공기질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역사와 터널 내부 PM10 값과 사용에너지를 비교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기존 서울메트로가 시행하고 있는 환기장치 가동방법과 개발된 공기질 제어 시스템을 적용한 경우를 비교하였으며, 대합실, 승강장, 터널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 이를 활용하여 전체 역사 및 터널에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형 운전 기술이 될 수 있도록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그림 7은 농도에 따른 필터시스템의 작동 유무를 표현한 그래프로서 측정 장소의 미세먼지 기준 농도값은 50 ㎍/m³ 을 사용하여 실험한 결과이다. 필터시스템은 기준 농도를 설정하여 미세먼지의 일정농도 이하의 깨끗한 공기질을 공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2단 필터를 계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수명이 최대 3~4주 정도이지만 필터시스템을 통하여 2단 필터를 사용할 경우 최대 3개월 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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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드백 제어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피드백 제어는 PM10 최대기준값을 설정하고 역사의 공기질 농도를 측정한 후 센서 네트워크로 전송하고 모니터링하며, 피드백 제어기에서 계산 및 분석하여 인버터값을 설정하여 환기팬을 작동시킨다. 이러한 피드백 제어는 5분 간격으로 이루어진다.
피드포워드 제어의 예측 알고리즘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피드포워드 제어는 PM10 최대기준값을 설정하고 공기질 농도를 측정한 후 센서 네트워크로 전송하고 모니터링한 후 예측 알고리즘이 들어간다. 예측 알고리즘을 통하여 최적의 예측 가중치 값을 출력하여 피드백 제어 결과 값을 보정하게 된다.
공기질 제어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해 어떤 테스트베드를 통해 실험을 진행하였는가? - 테스트베드 역사 : 서울 지하철 3호선 D 역사 - 테스트베드 터널 구간 : 서울 지하철 3호선 D 역사와 H 역사 구간 - 공조기 구성 : A공조실(대합실급기, 대합실 배기, 승강장급기, 승강장배기, 유막급기), B공조실(승강장급기, 승강장배기, 유막급기) - 필터시스템 설치 공조기 : 대합실 급기공조기 1대, 대합실 환기공조기 1대, 승강장 급기 공조기 2대 - 설치 센서 : 온도, 습도, CO₂, PM10, PM2.5, 베타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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