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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키 인식 거리 예측을 위한 차량 LF 안테나의 Near-Field 분석
Near-Field Analysis of Vehicle LF Antennas for Estimating the Reading Range of a Smart Key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4 no.7, 2013년, pp.671 - 677  

김희영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변강일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성재용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정한길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추호성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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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키의 정확한 인식 거리 예측을 위한 차량 LF 안테나의 근접 자계 분석 방법을 제안하였다. 모델링된 LF 안테나는 폴리에틸렌으로 절연 코팅이 된 전도성 도선페라이트 코어를 감고 있는 형상을 가지며, 상용 차량의 범퍼 프레임 내부에 장착되어 동작한다. 스마트 키의 최대 인식 거리는 범퍼에 장착된 LF 안테나의 근접 방사 패턴을 고려하여 총 9개의 방위각에서 측정하였으며, 각 방향에서 측정된 최대 인식 거리에서 스펙트럼 분석기를 이용하여 수신 파워를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차량에 장착된 LF 안테나를 기준으로 1.38 m부터 1.53 m 사이의 인식 거리를 가지며, 그때의 수신 파워는 -83.6 dBmW부터 -75.0 dBmW 사이의 레벨을 가진다. 측정과 동일한 조건으로 전자파 해석을 진행하여 예측된 근접 필드와 측정된 인식 거리 및 수신 전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전자파 해석을 통해 스마트 키 인식 거리 예측 및 근접 필드 분석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of near-field analysis for vehicle LF antennas in order to estimate the accurate reading range of a smart key. The LF antenna consists of a ferrite core and a conducting wire which is coated with polyethylene for insulation, and it is mounted at the rear bumper f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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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키 인식 거리 예측을 위해 실제 상용차량의 형상을 포함한 LF 안테나의 근접 전자계 필드 해석을 수행하였다. 차량에 장착할 단품 LF 안테나의 정확한 성능 예측을 위해 동일 조건에서 EM 시뮬레이션과 측정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페라이트 코어의 비투자율 및 투자 손실 탄젠트와 전도성 도선의 코팅 비유전율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내부와 외부 형상을 본뜬 CAD 파일을 FEKO EM 시뮬레이터에 적용하였으며, 차량 후방 범퍼의 하단 프레임에 LF 안테나를 장착하여 차량 탑재성능을 예측하였다. 차량의 형상은 PEC로 가정하였으며, 해석 정확도를 위해 한 변의 길이가 약 7 cm인 26,000개 정도의 삼각 mesh로 분할하였다. LF 안테나의 도선 및 차량 형상은 MoM 방식을 이용하여 해석하였으며, 투자율을 가지는 페라이트 코어는 FEM 방식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 5°씩 9개 방향에서 측정하였다. 측정방법은 각 방향에서 스마트 키의 위치를 변화시켜가며 LF 안테나가 스마트 키를 인식 하는 최대 인식 거리를 측정하였으며, 스마트 키의 높이는 0.6 m, 0.9 m, 1.2 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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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스마트 키 시스템은 어떤 안테나를 사용하는가? 최근 차량 무선통신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차량내, 외부에서 도어의 개폐, 엔진 제어, 내부 시스템을 무선으로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키 시스템 기술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 키 시스템은 주로 125 kHz의 저주파 대역에서 동작하는 LF(LowFrequency) 안테나를 사용하며, 동작 주파수 대역에서의 근접 전자계강도에 의해 인식가능 거리가 결정된다. 따라서 스마트 키 시스템의 인식 가능거리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차량에 장착된 LF 안테나에서 복사되는 근접 전자계 강도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근접 전자계 강도에 대한 기존 연구들의 문제는 무엇인가? 그 예로서 페라이트 코어의 비투자율 변화에 따른 근접 전자계 강도 변화나, 도선의 길이 및 턴 수에 의한 인덕턴스 및 필드 변화에 관한 연구가 주로 수행되어 왔다[1]~[4] . 하지만 기존 연구들은 주로 LF 안테나의 단품 성능에 집중하여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차량을 포함한 필드 해석 혹은 차량에 의한 필드 왜곡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는 아직 충분히 진행되지 않은 실정이다. 도전성 차량 표면에 근접하여 장착되는 LF 안테나의 경우에는 안테나 근처 구조물의 형상 및 곡률에 의해 성능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차량을 포함한 전자계 필드 해석이 매우 중요하다.
근접 전자계 강도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따라서 스마트 키 시스템의 인식 가능거리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차량에 장착된 LF 안테나에서 복사되는 근접 전자계 강도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근접 전자계 강도는 차량 LF 안테나에서 주로 사용되는 페라이트 코어와 도선의 특성에 따라 세기와 형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예로서 페라이트 코어의 비투자율 변화에 따른 근접 전자계 강도 변화나, 도선의 길이 및 턴 수에 의한 인덕턴스 및 필드 변화에 관한 연구가 주로 수행되어 왔다[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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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 Heddebaut, V. Deniau, and K. Adouance, "Invehicle WLAN radio frequency communication characterization", IEEE Trans. Intel. Transport. Syst., vol. 5, no. 2, pp. 114-121, Jun. 2004. 

  2. A. Takacs, M. Huard, S. Kessler, G. Chakam, and E. Lardjane, "Estimation of low frequency coverage inside car for passive access system entry", Electron. Letter, vol. 45. no. 12, pp. 596-597, Jun. 2009. 

  3. P. T. Theilman, P. M. Asbeck, "An analytical model for inductively coupled implantable biomedical device with ferrite rod", IEEE Trans. Biomed. Circuits Syst., vol. 3, no. 1, pp. 43-52, Feb. 2009. 

  4. M. Albach, A. Steadler, and M. Spang, "The influence of ferrite characteristics on the inductance of coils with ferrite rod cores", IEEE Trans. Magn., vol. 43, no. 6, pp. 2618-2120, Jun. 2007. 

  5. D. Zhang, C. F. Foo, "Effect of high permeability on the accurate determination of permittivity for Mn-Zn ferrite cores", IEEE Trans. Magn., vol. 40, no. 6, pp. 3518-3526, Apr. 2004. 

  6. E. Newman, P. Tulyathan, "Wire antennas in the presence of a dielectric/ferrite inhomogeneity", IEEE Trans. Antennas Propag., vol. 26, no. 4, pp. 587-593, Jul. 1978. 

  7. T. Simpson, Y. Zhu, "The electrically small multiturn loop antenna with a spheroidal core", IEEE Trans Antennas Propag., vol. 48, no. 5, pp. 54-66, Oct. 2006. 

  8. R. Devore, P. Bohley, "The electrically small magnetically loaded multi-turn loop antenna", IEEE Trans. Antennas Propag., vol. 25, no. 4, pp. 496-505, Jul. 1977. 

  9. O. Chadebec, L. Rouve, and J. Colomb, "New methods for a fast and easy computation of stray fields created by wound rods", IEEE Trans. Magn., vol. 38, no. 2, pp. 517-520, Mar. 2002. 

  10. 구본철, 유재성, 김미자, 김윤명, "100 kHz 대역의 자계 환경내에서의 페라이트 코어의 계(界) 해석",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18(8), pp. 977-983, 2007년 8월. 

  11. M. Brzeska, G. A. Chakham, "Modelling of the coverage range for modern vehicle access systems at low frequency", Microwave Conf., pp. 771-774, Oct. 2007. 

  12. C. A. Balanis, Antenna Theory : Analysis and Design, 3rd Ed., New York: Wiley,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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