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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체력평가시스템을 활용한 스포츠영재 선발방법
Selection method of sports talents using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4 no.4, 2013년, pp.793 - 802  

이미숙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학과) ,  홍종선 (성균관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현재의 스포츠영재를 선발하는 방법에는 검사 지원자의 양과 질적인 면에서 문제가 많기 때문에 선수자원의 수급이 어려운 상황이다. 전국 초등학생 5-6학년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국가 차원의 건강체력종합 평가시스템인 학생건강체력평가 자료는 학생들의 스포츠 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는 검사항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스포츠영재 선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생건강체력평가의 측정자료를 이용하여 교사가 스포츠영재 선발을 일차적으로 스크리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전국 모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재측정할 필요가 없으므로 시간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그리고 스포츠 잠재력지수를 개발하여 효율적인 스포츠영재 선발방법을 개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problems to single sports talents out of test applicants. The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has been performed to all elements school students of both 5 and 6 grades in order to evaluate overall health and physical activities since 2009. This system includes some variables whi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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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PAPS 점수는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지구력, 순발력 점수와 체질량지수를 합하여 산출하는 종합적인 건강체력 평가하는 점수로 전체적인 건강체력 수준을 평가하는데 유용하나 운동체력수준을 바탕으로 스포츠영재를 선발하는 측도로 사용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지구력, 순발력 지수를 사용하여 스포츠영재를 선발하고 선발된 영재들의 특성을 살펴본다.
  • 남학생과 여학생 각각 측정변수의 점수와 네 종류 (C, P, F, E) 지수와의 산점도를 통하여 오래달리기걷기 (심폐지구력)는 C 지수와 상관관계가 높게 나오고, 달리기50m (순발력)는 P 지수와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나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유연성)는 F 지수와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나고, 윗몸말아올리기 (근지구력)는 E 지수와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남을 살펴보았다. 이외에 CP 지수와 PAPS 점수와도 산점도에서는 상관관계 정도가 약하게 나타났음을 탐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연성과 근지구력에 관한 스포츠잠재력지수를 제안하고자 한다. 유연성과 근지구력도 심폐지구력과 순발력과 유사하게 체질량지수를 고려하는 스포츠잠재력지수 F 지수 (sports flexibility index; SFI)와 E 지수 (sports endurance index; SEI)를 제안한다.
  • 스포츠영재 선발을 위하여 기존의 초등학교에서 측정한 학생건강체력평가 자료를 활용하면 초등학교 교사들이 재측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저비용 고효율적인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측정한 학생건강체력평가 자료를 활용하여 스포츠영재를 스크리닝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기존의 스포츠잠재력지수 이외 새로운 지수를 제안하는데 있다.
  • 이 점수는 경기도에서 하나의 초등학교 5, 6학년을 측정한 자료를 바탕으로 설정하였으며 측정변수들의 값을 바탕으로 전체 학생들의 상위 그룹으로 정하는데 적절하게 설정한 점수이다. 전국 모든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확대하는 연구방법에서는 변경될수도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 기준을 적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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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건강체력평가이란? 학생건강체력평가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PAPS)는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신체구성 등 건강체력 요소별 검사항목을 체계적으로 평가한 결과에 맞추어 신체활동처방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된 맞춤형 종합체력평가시스템이다 (Oh, 2007). 학생건강체력평가의 의의는 기존의 학생체력장 제도를 전면적으로 개정하여 학부모와 학생들이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건강체력 평가결과 및 맞춤식 신체활동처방전을 조회해 볼 수 있으며 가정에서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도록 유도한다.
Angoff 방법에서 어떤 값이 분할점수가 되는가? 학생건강체력평가에 적용한 Angoff 방법은 준거설정자가 최하위 건강체력수준 집단으로 구성된 가상적 집단에서 문항의 정답확률을 확인한 후 각 문항의 정답비율의 합을 분할점수로 환산하는 방법이다(Angoff, 1971). 최하위 집단을 가정한 경우 그 집단에서 각 문항에 대한 난이도를 합한 값이 분할점수가 된다. 그리고 확장된 Angoff 방법 (extend Angoff method)은 검사중심방법에 해당하며 전문가집단으로 구성된 패널이 준거 (standard criteria) 설정자의 복수 평정 (round)을 통해 최소성취능력수준학생 (student with minimal competence level) 이 각 검사항목에서 발휘되는 수행수준을 판정한다(Hambleton과 Plake, 1995).
학생건강체력평가의 의의는 무엇인가? 학생건강체력평가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PAPS)는 심폐지구력, 근력/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신체구성 등 건강체력 요소별 검사항목을 체계적으로 평가한 결과에 맞추어 신체활동처방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된 맞춤형 종합체력평가시스템이다 (Oh, 2007). 학생건강체력평가의 의의는 기존의 학생체력장 제도를 전면적으로 개정하여 학부모와 학생들이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건강체력 평가결과 및 맞춤식 신체활동처방전을 조회해 볼 수 있으며 가정에서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도록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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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ngoff, W. H. (1971). Scales, norms, and equivalent scores. In Educational Measurement, 2nd Edition, edited by R. L. Thorndike, 508-600. Reprinted as a monograph by Educational Testing Service, Princeton, NJ (1984). This reprint covers two sections: Equating and Calibration and Comparable Scores, pp. 562-597. Reprinted by permission of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 the copyright holder, 1996. 

  2. Hambleton, R. K. and B. S. Plake (1995). Using an extended Angoff procedure to set standards on complex performance accessments.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 8, 41-55. 

  3.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2007). Comprehensive reports of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Incheon. 

  4. Kim, H. S., Kim, T. C., Yoon, Y. G. and Seo, J. S. (2007). How to determine the Korea sports gifted concept formulation and research,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oul. 

  5. Kim, K. W. (2005). The selection and promotion of talented children for sports as the basis of elite sports in German democratic republic : Search for a effective system of selection and promotion of sports-talented children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ology of Sports, 10, 139-156. 

  6. Kim, Y. J., Kim, K. H., Lee, B. K., Kim, D. Y., Lee, S. E. and Park, D. H. (2010). Development of equations to estimate VO2max by shuttle run and 12 minutes run for athletically gifted children. Journal of Sports and Leisure Studies, 41, 697-708. 

  7. Kim, M. Y., Kim, Y. W., Cho, Y. I. and Oh, S. H. (2008). Setting criterion for the fitness test in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The Korean Journal of Mear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 Science, 10, 59-68. 

  8. Ko, B. G., Gu, H. M., Park, D. H., Back, J. H., Yun, S. W., Lee, M. C., Lee, J. G., Chang, D. S. and Shin, S. Y. (2003). The construction of sports talent identification model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14, 105-121. 

  9. Korea Foundation for the Next Generation Sports Talent (2009). Sports talent test manual, Korea Foundation for the Next Generation Sports Talent, Seoul. 

  10. Lee, M. S., Eo, S. J. and Park, C. (2012). Comparison of physique and physical fitness in sports talent children with TES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3, 309-315. 

  11. Oh, S. H. (2007). Development report PAPS stock selection and evaluation criteria,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Incheon. 

  12. Park, C. and Lee, M. S. (2011). Association analysis between sports talent test scores and KOSTASS scor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2, 57-64. 

  13. Plake, B. S. (1995). An integration and reprise: What we think we have learned.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 8, 85-91. 

  14. Seong, C. H. (2009). Exploration on talents of exceptional performance in sport : Developmental perspectiv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8, 159-170. 

  15. Vos, H. (2004). Methods of setting standards for complex performance-based assess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and Lifelong Learning, 14, 11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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