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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재료 = Bulletin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6 no.5, 2013년, pp.5 - 13
김희동 (한전 전력연구원 기술전문센터) , 공태식 (한전 전력연구원 기술전문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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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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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발전기 및 고압전동기 (회전기) 고정자 권선은 장기간 운전하는 동안에 절연파괴에 도달하는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 대용량 발전기 및 고압전동기 (회전기) 고정자 권선은 장기간 운전하는 동안에 열적, 전기적, 기계적 및 환경적 영향으로 인해 절연재료 내부의 보이드 (Void) 생성, 반도전층 손상과 단말권선 (Endwinding) 표면 오손으로 상간방전 (Phase to phase) 등에 의한 열화 및 냉각수 흡습과 누수가 서서히 진행하다가 최종적으로 절연파괴에 도달한다. 실제 국내에서도 12∼20년 정도 운전된 가스터빈 발전기 고정자 권선의 절연열화와 단말권선에서 상간방전으로 인해 절연파괴가 발생하였다. | |
회전기 고정자 권선의 주절연재료로 무엇이 사용되는가? | 회전기 고정자 권선의 주절연재료로 마이카/에폭시 복합재료가 사용되고 있으며, 운전 중에 열적, 기계적, 전기적 응력 (Stress) 및 외부환경에 의한 열화요인이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열적요인은 열응력과 열분해로 분류되는데, 열응력은 기계적 응력과 더불어 균열 (Crack)을 발생시키고 열분해는 에폭시의 분해에 의한 가스압력이 증가하여 접착강도를 저하시켜 계면에서 박리 (Delamination)를 발생시킨다. | |
회전기 고정자 권선 운전 중에 열적 응력에 의한 열화요인은 어떠한 문제점을 발생시키는가? | 회전기 고정자 권선의 주절연재료로 마이카/에폭시 복합재료가 사용되고 있으며, 운전 중에 열적, 기계적, 전기적 응력 (Stress) 및 외부환경에 의한 열화요인이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열적요인은 열응력과 열분해로 분류되는데, 열응력은 기계적 응력과 더불어 균열 (Crack)을 발생시키고 열분해는 에폭시의 분해에 의한 가스압력이 증가하여 접착강도를 저하시켜 계면에서 박리 (Delamination)를 발생시킨다. 기계적 응력은 마이카/에폭시 계면과 에폭시 리치 (Rich) 부분에서 각각 미소 균열을 발생시키고 동시에 이미 다른 원인에 의해 생성된 균열을 확대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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