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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kV 전동기 고정자 권선의 절연진단과 절연파괴 특성
Characteristics of Insulation Diagnosis and Failure in 6.6 kV Motor Stator Windings 원문보기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5 no.4, 2012년, pp.309 - 314  

김희동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기술전문센터) ,  공태식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기술전문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ssess the condition of stator insulation, nondestructive and overpotential tests were performed on four high voltage motors. The stator windings under these tests have nominal ratings of 6.6 kV. After completing nondestructive tests, the AC overvoltage applied to the stator windings was gradual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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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kV 이상에서 절연파괴가 발생하여 운전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최종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고압전동기 수명평가를 위해서는 최소한 정격전압 이상을 인가할 필요가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제2차 전류급증 점을 분석한 결과 정격전압의 1.25배 즉 8.3 kV 이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향후 제시된 전압을 보완하기 위해 재권선으로 판정된 고압전동기 고정자 권선의 절연파괴시험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인가전압을 재정립하고자 한다.
  • (3) 고압전동기 고정자 권선의 절연진단과 절연파괴전압을 비교함으로서 향후 정격전압까지 인가한 진단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절연열화 상태를 판정할 수 있다. 또한, 제2차 전류급증점을 분석한 결과 20년 이상 운전한 고압전동기 고정자 권선의 수명평가를 수행할 때 인가전압은 정격전압의 1.25배 즉 8.3 kV 이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향후 제시된 전압을 보완하기 위해서 재권선으로 판정된 고압전동기 고정자 권선의 절연파괴시험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인가전압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 본 논문은 화력발전소에서 12년 동안 사용된 4대의 고압전동기 (290 kW, 6.6 kV) 고정자 권선에서 정지 중 절연진단과 절연파괴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고압전동기 고정자 권선에서 절연진단 결과와 절연파괴전압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절연열화 상태를 판정하였다.
  • 본 논문은 화력발전소에서 12년 동안 사용된 6.6 kV 전동기 고정자 권선의 정지 중 절연진단과 절연 파괴 시험을 수행하였다. 고압전동기 절연진단 데이터는 절연저항, 성극지수, 교류전류, 유전정접 및 부분방전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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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기간 운전 중인 고압전동기고정자 권선의 절연열화로 인한 절연파괴 사고는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가? 발전소 주요설비에서 장기간 운전 중인 고압전동기고정자 권선의 절연열화로 인한 절연파괴 사고는 전력공급의 신뢰성을 크게 저하시킨다. 주로 운전 중에 열적, 기계적, 전기적 및 환경적인 스트레스 (stress) 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절연재료에서 공극 (void)과 같은 결함이 발생한다.
절연재료에서 공극 (void)과 같은 결함이 발생하는 이유? 발전소 주요설비에서 장기간 운전 중인 고압전동기고정자 권선의 절연열화로 인한 절연파괴 사고는 전력공급의 신뢰성을 크게 저하시킨다. 주로 운전 중에 열적, 기계적, 전기적 및 환경적인 스트레스 (stress) 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절연재료에서 공극 (void)과 같은 결함이 발생한다. 이러한 결함 부분에 지속적으로 여러 가지 스트레스가 복합되어 절연열화 가속으로 인해 공극 크기가 점점 커진다.
공극 (void)과 같은 결함에 스트레스가 복합되면 어떤 현상이 생기는가? 주로 운전 중에 열적, 기계적, 전기적 및 환경적인 스트레스 (stress) 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절연재료에서 공극 (void)과 같은 결함이 발생한다. 이러한 결함 부분에 지속적으로 여러 가지 스트레스가 복합되어 절연열화 가속으로 인해 공극 크기가 점점 커진다. 따라서 공극이 커짐에 따라 부분 방전 크기도 점차적으로 증가하며, 복합적인 열화 과정이 반복되면서 결함이 진전되어 절연내력이 급격하게 감소함에 따라 최종적으로 절연파괴가 일어나고 있다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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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 D. Kim, J. KIEEME, 15, 119 (2002). 

  2. J. H. Dymond, N. Stranges, K. Younsi, and J. E. Hayward, IEEE Trans. Ind. Appl., 38, 577 (2002). 

  3. C. Hudon and M. Belec, IEEE Trans. Dielectr. Electri. Insul., 12, 297 (2005). 

  4. G. Stone and J. Kapler, IEEE Trans. Ind. Appl. Mag., 15 (1998). 

  5. H. Yoshida and K. Umemoto, IEEE Trans. Electri. Insul., 21, 1021 (1986). 

  6. Y. Takikawa, T. Watanabe, H. Kamiya, M. Sukeda, I. Nanai, and H. Miyao, Hitachi Review, 72, 35 (1990). 

  7. H. D. Kim, Trans. KIEE, 58, 788 (2009). 

  8. H. Zhu, C. Morton, and S. Cherukupalli, Conf. IEEE Int. Sympos. Electri. Insul., 384 (2006). 

  9. H. G. Sedding, R. Schwabe, D. Levin, J. Stein, and B. K. Gupta, IEEE Electr. Insul. and Electr. Manufacturing & Coil Winding Conf., 455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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