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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3 no.2, 2013년, pp.49 - 53
박정원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준홍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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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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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음의 원인은 무엇인가? | 그 중 대표적인 문제로 철도차량이 250km/h 이하의 운행속도에서 주된 소음원인 전동음은 선로 인근 주민들과 승객들에게 큰 불편함을 야기하며 차량의 운행속도가 빨라지고 운송규모가 커지면서 소음 발생 증가에 따른 많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전동음의 원인인 레일과 차륜의 진동은 열차의 운행 속도, 레일의 파상마모, 궤도 방진구조를 포함한 궤도 형태와 특성 등에 영향을 받는데 이런 주요 인자를 고려한 철도의 진동과 소음 방사 특성의 해석 및 예측은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전동음은 차륜과 궤도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생하며 특히 궤도의 표면이 차륜과의 마찰에 의해 거칠기가 증가하면 그 크기는 더욱 심해진다. | |
차륜과 레일의 상호 작용에 의한 진동과 방사되는 소음 특성을 예측하기 위해 어떤 기법이 사용되는가? | 차륜과 레일의 상호 작용에 의한 진동과 방사되는 소음 특성을 예측하기 위해 보편적인 수치해석 기법인 유한요소법과 경계요소법이 사용될 수 있다. 기존 철도시스템에 대해서만 적용이 가능한 소음 해석용 상용프로그램이 별도로 개발되기도 하였다(TWINS). | |
철도 운송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 그 중 대표적인 문제로 철도차량이 250km/h 이하의 운행속도에서 주된 소음원인 전동음은 선로 인근 주민들과 승객들에게 큰 불편함을 야기하며 차량의 운행속도가 빨라지고 운송규모가 커지면서 소음 발생 증가에 따른 많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전동음의 원인인 레일과 차륜의 진동은 열차의 운행 속도, 레일의 파상마모, 궤도 방진구조를 포함한 궤도 형태와 특성 등에 영향을 받는데 이런 주요 인자를 고려한 철도의 진동과 소음 방사 특성의 해석 및 예측은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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