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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궤도의 진동 및 방사소음 분석, 점감 및 활용 방법 원문보기

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3 no.2, 2013년, pp.49 - 53  

박정원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준홍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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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은 중요한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으로서 운행 구간이 확장되고 있다. 그러나 철도선로가 거주지역을 통과하여 설치되면서 환경 소음 문제가 야기되고 있으며 이의 저감이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철도차량 및 궤도에서 발생하는 전동음은 저감해야 할 주요 소음원 중 하나이다. 따라서 철도의 진동 및 소음 관련된 연구현황들에 대해 알아보고 궤도 지지단을 고려한 레일의 진동과 방사 소음 특성을 예측하고 궤도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까지 적용이 가능한 방법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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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열차 운행 시 발생하는 레일의 진동과 소음 방사 예측 모델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제 궤도 구조물의 진동, 소음 저감을 위해서 전동음 발생 주파수 영역의 지지단강성과 손실률 파상 마모의 형태, 궤도 형태별 음원 종류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한 설계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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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음의 원인은 무엇인가? 그 중 대표적인 문제로 철도차량이 250km/h 이하의 운행속도에서 주된 소음원인 전동음은 선로 인근 주민들과 승객들에게 큰 불편함을 야기하며 차량의 운행속도가 빨라지고 운송규모가 커지면서 소음 발생 증가에 따른 많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전동음의 원인인 레일과 차륜의 진동은 열차의 운행 속도, 레일의 파상마모, 궤도 방진구조를 포함한 궤도 형태와 특성 등에 영향을 받는데 이런 주요 인자를 고려한 철도의 진동과 소음 방사 특성의 해석 및 예측은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전동음은 차륜과 궤도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생하며 특히 궤도의 표면이 차륜과의 마찰에 의해 거칠기가 증가하면 그 크기는 더욱 심해진다.
차륜과 레일의 상호 작용에 의한 진동과 방사되는 소음 특성을 예측하기 위해 어떤 기법이 사용되는가? 차륜과 레일의 상호 작용에 의한 진동과 방사되는 소음 특성을 예측하기 위해 보편적인 수치해석 기법인 유한요소법과 경계요소법이 사용될 수 있다. 기존 철도시스템에 대해서만 적용이 가능한 소음 해석용 상용프로그램이 별도로 개발되기도 하였다(TWINS).
철도 운송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 중 대표적인 문제로 철도차량이 250km/h 이하의 운행속도에서 주된 소음원인 전동음은 선로 인근 주민들과 승객들에게 큰 불편함을 야기하며 차량의 운행속도가 빨라지고 운송규모가 커지면서 소음 발생 증가에 따른 많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전동음의 원인인 레일과 차륜의 진동은 열차의 운행 속도, 레일의 파상마모, 궤도 방진구조를 포함한 궤도 형태와 특성 등에 영향을 받는데 이런 주요 인자를 고려한 철도의 진동과 소음 방사 특성의 해석 및 예측은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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