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교통시스템의 소음.진동 원문보기

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3 no.2, 2013년, pp.44 - 48  

김재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관주 (홍익대학교) ,  장서일 (서울시립대학교)

초록

전 세계적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추구하게 되면서 교통분야에서도 대표적 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교통기술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특히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고속화를 계획하면서 증가하는 소음 진동의 저감기술에 대한 분류 및 연구동향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후속연구

  • 일반적인 환경소음에 대해서는 국립환경과학원, 환경부 등을 중심으로 소음예측식 향상, 소음지도 활성화 연구 등 소음예측에 관한 국내 기술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연구 등이 진행되었으나, 철도분야의 경우 현재 운행 중인 철도차량과 선로의 특성이 반영된 향상 혹은 개발 연구는 부족한 편이며 현재 철도소음 예측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예측식 개선, 고속철도 소음예측모델 개발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국제 추세에 맞추어 예측식과 실측값과의 오차를 개선하기 위한 철도변 축소모형시험설비 등과 같은 국토개발 측면에서의 기술개발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 또한, 차량하부 대차구조로부터 차량실내로 전달되는 경로를 규명하고 각 기여도를 정량화함으로써 가장 취약한 전달부분을 차단하는 차량설계기술을 개발하여 소음저감설계에 활용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교통시스템은 무엇인가? 여기서 철도교통시스템은 차량과 레일, 그리고 교량을 포함한 궤도/구조물, 방음벽 등을 포함한 방음시설 들의 복합체라고 이 글의 필자들에 의해 정의된다. 이러한 철도교통시스템은 다양한 소음·진동원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저감기술의 분류 또한 여러 방향으로 시도할 수 있으나 필자들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분류 한다.
철도의 고속화 및 수송력 증대로 인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철도의 고속화 및 수송력 증대로 인하여 철도연변에 주거하는 주민에 대한 소음 및 진동공해는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2010년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주간시간대(6시∼22시)에 65dB(A) 이상의 철도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140만 명, 야간시간대(22시∼6시)에 55dB(A) 이상의 철도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190만 명으로 추정된다. 보편적인 저감대책인 방음벽은 생활주택의 고층화로 인해 한계에 이미 도달했으며, 지속적인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소음· 진동 관련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철도의 고속화 및 수송력 증대로 인하여 철도연변에 주거하는 주민에 대한 소음 및 진동공해는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2010년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주간시간대(6시∼22시)에 65dB(A) 이상의 철도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140만 명, 야간시간대(22시∼6시)에 55dB(A) 이상의 철도소음에 노출된 인구는 190만 명으로 추정된다. 보편적인 저감대책인 방음벽은 생활주택의 고층화로 인해 한계에 이미 도달했으며, 지속적인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