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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디자인-공학설계 융합 교육의 현황 원문보기

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3 no.3, 2013년, pp.61 - 66  

김관명 (유니트스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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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우리나라에서 'Design'이 갖는 의미와 '디자인'과 '설계'로 나누어진 우리나라 제품디자인 분야의 현실에 대해 짚어보고, 국내외의 산업디자인-공학설계 융합교육의 현황 및 융합설계 교육의 중요성과 방향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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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 4학년 2학기의 ‘Creative Design‘은 실제적으로 4학년이 시작되는 3월부터 다학제적인 팀을 구성하여 시작이 되는데 학생들이 기업 등에서 현실의 문제를 가지고 와서 디자인과 공학적인 방법을 종합적으로 이용하여 문제와 해결안을 찾아내고 실제 작동하는 제품까지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시각에서 보면 산업디자인학과에서 공학설계를 함께 가르치는 것과 같은 모양새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산업디자인엔지니어(Industrial Design Engineer)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것은 우리나라에는 ‘산업디자인엔지니어‘ 또는 ‘디자인엔지니어‘라는 용어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 다음은 공학설계에서 디자인을 융합하는 형태로 미국 Northwestern 대학의 공학설계인증(Engineering Design Certificate) 프로그램의 예를 살펴보자. 이 프로그램은 공대 학생들에게 디자인 지식과 기술을 개발시킬 수 있게 함으로써 공학설계자로서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전공의 학부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기업 등과 같이 현실의 고객들이 갖고 있는 실제의 디자인 문제를 발견해 내고, 해결해 내도록 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 이제 해외 산업디자인과 공학설계를 융합하는 교육사례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먼저 산업디자인을 중심으로 공학설계를 융합한 대표적인 예는 네덜란드 TU Delft의 산업디자인공학학부의 석사과정에서 제공하는Integrated Product Design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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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니스트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의 융합설계 교육의 특징은? 이러한 환경에서도 국내에서 산업디자인과 공학을 근본적으로 융합하는 시도는 2009년에 설립된 유니스트(울산과학기술대학교)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유니스트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School of Design and Human Engineering)의 융합설계 교육의 특징 중의 하나는 제품개발 과정에 놓여 있는 전문 분야를 산업디자인, 공학 및 시스템 설계, 인간공학으로 분류하고 이들을 트랙으로 두어 학생들이 두 트랙을 의무적으로 선택하여 융합하게 하는 방식을 취한다는 점이다. 또한 이를 위해 전공간에 겹치거나 연관성이 높은 지식들로 구성되는 교과목들을 새롭게 융합전공교과목 군으로 개발하여 전 공간에 가교 역할을 하도록 하고 있다.
네덜란드 TU Delft의 산업디자인공학학부의 석사과정에서 제공하는 Integrated Product Design 프로그램의 목표는? 우리나라의 시각에서 보면 산업디자인학과에서 공학설계를 함께 가르치는 것과 같은 모양새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산업디자인엔지니어(Industrial Design Engineer)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것은 우리나라에는 ‘산업디자인엔지니어‘ 또는 ‘디자인엔지니어‘라는 용어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제임스 다이슨이 개발한 것은?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융합설계 교육이 왜 중요한지를 짚어보고 이 글을 맺고자 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날개 없는 선풍기와 먼지백 없는 청소기를 개발한 제임스 다이슨은 일찍이 1997년 그의 자서전에 디자인과 공학을 따로 보는 것이 20세기적인 패러다임이라고 설명하였고, 다이슨 사의 개발팀에는 디자인과 공학을 모두전공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을 뿐 아니라 디자인부서와 개발부서가 따로 있지 않고 통합되어 있다고 하였다. 재미있는 사실은 제임스 다이슨 자신은 산업디자인을 전공(기구 및 인테리어 디자인)하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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