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1 no.1, 2018년, pp.63 - 7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Korea STEAM Programs in the perspective of Engineering Design. A pilot study of analyzing 41 STEAM programs was conducted by using Guzey et al. (2014)'s STEM program analysis framework. Based on the pilot study result, we suggested specific criteria to analyz...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재 한국 STEAM 교육이 끼치는 영향은? | 현재 한국 STEAM 교육은 융합인재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과학 교육뿐 아니라 수학, 기술, 예술 등 여러 과목에서 초·중등학교 교육방법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2009 개정 교육과정 이후, 각 급 학교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STEAM교육을 교육과정 내에서 실시하도록 하면서 모든 학생들이 STEAM 활동을 경험 하고 있다. | |
한국형 융합인재 교육이 다른 선진국의 STEM 교육과 보이는 다른 양상은? | 그 중 한 가지 예로 STEAM 교육의 목적을 들 수 있다. STEM 교육이나 융합적 STEAM 교육은 이공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업성취도와 전문성의 개발, 그리고 여학생과 소수민족의 이공계 출신을 장려라는 목적을 가지지만 한국 STEAM교육은 그 모형 (예, 박현주 외, 2012) 에서도 알 수 있듯이 흥미 증진, 실생활연계, 융합적 사고력 배양을 강조한다(백윤수 외, 2012; 이상균과 이하룡, 2013; 최은영 외, 2017). 또한 STEM 교육이 다루고 있는 교육적 논의의 범위에서도 차이가 있다. 김민철(2013)은 STEM 교육에 대한 논의는 철학부터 시작하여 질 관리까지 다양한 영역에 대하여 활발한 논의가 일어나고 있는 반면, 한국 STEAM 교육에 대한 논의는 주로 개발과 적용, 효과성 검증에 집중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 |
한국 STEAM 준거틀의 문제는? | 이러한 차이는 학교 현장에서 한국 STEAM 교육의 기준 이라고 할 수 있는 STEAM 준거틀에서 다루는 내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심재호 외 (2015)는 한국 STEAM 준거틀의 문제를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기술하고 있다; 첫째, 한국 STEAM 준거틀은 그 구조가 매우 복잡하고 너무 많은 내용을 요구하고 있어서 현장 교사들이 실천하기에 매우 부담스럽고 명확한 목적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는 것과 둘째, 한국 STEAM은 그 준거틀에서 교과의 핵심 개념 또는 아이디어가 제시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
공준호, 홍승호(2017). '뼈와 근육'을 주제로 한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기초 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생물교육학회지, 45(3), 344-354.
교육과학기술부(2012), 2009 개정 과학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2017). 2015 개정 과학 교사용 지도서 현장 검토본.
김민철(2013). 미국의 STEM 교육 정책과 한국의 STEAM 교육 정책의 비교.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용진, 김어진, 류민정, 문병무, 민재식, 이승석, 이승우, 이윤형, 이종선, 주경남, 최선영, 최윤희, 한효정(2017).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분석 및 콘텐츠 맵 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결과보고서.
문대영(2008). STEM 통합 접근의 사전 공학 교육프로그램 개발, 공학교육연구, 11(2), 90-101.
문대영(2009). 초등학생의 공학에 대한 태도 및 공학 문제 해결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2(4), 51-66.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최종현. (2012). 융합인재교육 (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 보고서.
성의석, & 나승일(2012). 통합적 STEM 교육이 일반고등학교 학생의 과학 및 기술교과 자기효능감과 공학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255-274.
심재호, 이양락, 김현경(2015). STEM, STEAM 교육과 우리나라 융합인재교육의 이해와 해결 과제, 한국과학교육학회, 35(4), 709-723.
옥현주(2011). 영국의 STEM 교육 동향과 시사점, KEDI 교육정책포럼 215, 28-32.
이선주(2015). 공학적 설계 과정을 강조한 과학 수업이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춘식(2008). 학생들의 기술에 대한 태도 척도 개발, 실과교육연구, 14(2), 157-174.
조향숙(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의 정책, 연구, 실천, 융합인재교육 STEAM 학술대회 자료집, 13-28.
최은영, 문병찬, 한광래(2017). 국내 융합인재교육(STEAM)의 연구 동향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0(2), 185-198.
Bevins, S. (2012). STEM: Moving the liberal arts education into the 21st century. Technology and Engineering Teacher, 71(4), 10-13.
Brophy, S., Klein, S., Portsmore, M., & Rogers, C. (2008). Advancing engineering education in P-12 classroom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7(3), 369-387.
Eger, J. M. (2011). National Science Foundation slowly Turning STEM to STEAM. Retrieved from http://www.huffingtonpost.com/john-m-eger/national-science-foundati_b_868449.html.
Glancy, A. W., & Moore, T. J. (2013). Theoretical foundations for effective STEM learning environments.
Guzey, S. S., Tank, K., Wang, H. H., Roehrig, G., & Moore, T. (2014). A high-quality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 of grades 3-6 for implementing engineering into classroom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14(3), 139-149.
Hjalmarson, M., & Lesh, R. (2008). Engineering and design research: Intersections for education research and design. Handbook of design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Innovations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learning and teaching, 96-110.
Moore, T. J., Glancy, A. W., Tank, K. M., Kersten, J. A., Smith, K. A., & Stohlmann, M. S. (2014). A framework for quality K-12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Moore, T. J., Tank, K. M., Glacy, A. W., & Kersten, J. A. (2015). NGSS and the landscape of engineering in K-12 state science standard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2(3), 296-318.
Nam, Y., Lee, S. J., & Paik, S. H. (2016). The Impact of Engineering Integrated Science (EIS) Curricula on First-Year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Perceptions of Engineering.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2(7), 1881-1907.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9). Engineering in K-12 education: Under standing the status and improving the prospect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3), Developing Assessments for the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y Press.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y Press.
Pinnell, M., Rowly, J., Preiss, S., Franco, S., Blust, R., & Beach, R. (2013). Bridging the gap between engineering design and PK-12 curriculum development through the use the STEM education quality framework. Journal of STEM Education: Innovations and Research, 14(4), 28-35
Platz, J. (2007) How do you turn STEM into STEAM? Add the Arts!. Retrieved from http://www.oaae.net/index.php/en/resources/educator/stem-to-steam.
Roehrig, H. H., Moore, T. J., Wang, H. H., & Park, M. S. (2012). Is adding the E enough? Investigating the impact of K-12 engineering standards on the implementation of STEM integratio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12(1), 31-44.
Roehrig. H. (2017, January). A Curricular Framework for Integrated STEM. In chairperson Nam. Y. Science and Engineering Integrated STEM Education. Workshop conducted at the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South Korea.
Strauss, A., & Corbin, J.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Procedures and techniqu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Tarnoff, J. (2010). STEM to STEAM-recognizing the value of creative skills in competitiveness debate. Retrieved from http://www.huffingtonpos
Yakman, G. (2008). STE@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steamedu.com/wp-content/uploads/2014/12/2008-PATT-Publication-STEAM.pdf.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