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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식 흡착제를 이용한 $CO_2$ 포집기술 원문보기

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3 no.6 = no.391, 2013년, pp.26 - 30  

박수진 (인하대학교 화학과) ,  이슬이 (인하대학교 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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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포집저장기술(CCS) 중 포집기술에 집중하여 기술하였다. 이산화탄소 포집기술은 연소 후 포집, 연소 전 포집, 순산소 연소 포집기술로 분류되는데, 그 중에서도 연소 후 포집기술은 기존발생원에 적용하기 가장 용이한 기술로 판단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연소 후 포집기술에 적용되는 다양한 기술 중 건식 고체 흡착제의 종류 및 건식 고체 흡착제를 이용한 연소 후 이산화탄소 포집기술 개발의 현황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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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IEA 전망으로는 오는 2050년의 전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 규모는 약 620억 t이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혁신적 에너지기술이 채용될 경우 이 수치는 140억 t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IEA/OECD는, 이때 이산화탄소 감축예측량 480억 t 중 약 91억 t(19%)은 이산화탄소 포집·수송·저장기술(CCS: Carbon dioxide Capture and Sequestration)이 담당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 따라서, 대표적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감축(특히, 발전소)이 시급한 상황이며, 에너지부문에서 지속적으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직접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온실가스 대응기술은 CCS가 유일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전세계적으로 볼 때, 온실가스에 대응하는 CCS기술에 대한 관심 및 투자는 선진기술 선도국을 제외하고는 매우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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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산화탄소 수송기술이란 무엇인가? 이산화탄소 포집기술은 화력발전소 및 산업체 등에서 직접 포집하는 기술로서 연소 후 포집기술, 연소 전 포집기술, 순산소 연소기술로 분류된다. 이산화탄소 수송기술은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압축하여 파이프라인 및 수송선 등을 이용하여 저장장소까지 수송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이산화탄소 저장 기술은 육지중·심해중의 암반층(분지, 가스·유전 등)에 이산화탄소를 저장하기 위한 암반층 특성 및 평가기술과 시추 및 주입기술뿐만 아니라, 저장 후 암반층의 거동관측 및 예측기술, 환경 영향평가를 포함한 사후관리기술을 포함한다.
연소 후 배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기술인 연소 후 포집기술의 원리는 무엇인가? 현재 개발된 기술로는, 연소 후 배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기술인 연소 후 포집기술이 기존 발생원에 적용하기 가장 용이한 기술로 여겨진다. 이는 기존의 기체분리공정에 사용되어온 습·건식 흡착제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를 흡·탈착하여 이산화탄소를 분리 및 회수하는 방법이다. 그림 3은 다양한 흡수/흡착제가 적용되는 연소 후 이산화탄소 포집기술의 분류를 나타낸 것이다.
CCS란 무엇인가? CCS는 이산화탄소를 직접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종합기술로서 기존의 고농도 이산화탄소 대량배출원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압축·수송하여 지중 및 해양 퇴적암반층에 안전하게 저장하고 장기모니터링 하는 기술을 총칭한다. 이산화탄소 포집기술은 화력발전소 및 산업체 등에서 직접 포집하는 기술로서 연소 후 포집기술, 연소 전 포집기술, 순산소 연소기술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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