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C(Balanced Scorecard) 기반의 기술창업교육 성과평가모형 개발 연구 - 창업대학원 성과평가지표 분석과 개선방안도출을 중심으로 - A study for Developing Performance Assessment Model of Technology Entrepreneurship Education Based on BSC - A Case Study to Graduate School of Entrepreneurial Management -원문보기
본 연구는 2004년 중소기업청이 창업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전국 5개권역에 창업대학원을 설립한 후 창업대학원의 기술창업교육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자율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연차별로 그 성과평가를 해오고 있는 상황에 대해 BSC(Balanced Score Card) 기법을 이용해 그 평가방법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해 본 논문은 중소기업청의 창업대학원지원사업의 성과평과와 관리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정책적 보완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창업교육이라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기관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에 BSC 기법을 도입하는 방안을 기존문헌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둘째, 중소기업청이 제시하고 있는 창업대학원 평가체계를 BSC적 관점에서 평가하여 평가체계의 타당성을 분석하고 합리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는 평가에 그치며 차기 성과관리에 큰 기여를 하지 못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둘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가 정부의 직접적인 정책적 목표 달성 이외에는 큰 성과제고 환경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는 투입재무와 하드웨어적인 요소만 강조할 뿐 창업대학원의 자립적 성장에 큰 기여를 하는 인적자원확보와 정부정책 및 제도 활용 자원의 투입은 부재하였다. 넷째, 창업대학원의 정책목표 자체가 창업자 일변 중심이었다. 다섯째, 창업대학원이 지속적으로 그리고 자립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습 및 성장 관점에 대한 전략과 평가지표 수립이 미흡하였다. 본 논문은 최근 정부가 막대한 정부예산을 대학에 투입하여 창업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에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창업교육정책이 표방하는 목표와 이를 수용하는 대학의 수용체계가 적절히 균형을 이루어가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새로운 평가토대를 마련해 주는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논문에는 중소기업청의 창업대학원 성과평가에 BSC 모형의 평가지표에 대해 설문조사등의 실증적 연구는 포함되지 않아 연구의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추후연구과제로 남아있다.
본 연구는 2004년 중소기업청이 창업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전국 5개권역에 창업대학원을 설립한 후 창업대학원의 기술창업교육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자율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연차별로 그 성과평가를 해오고 있는 상황에 대해 BSC(Balanced Score Card) 기법을 이용해 그 평가방법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해 본 논문은 중소기업청의 창업대학원지원사업의 성과평과와 관리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정책적 보완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창업교육이라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기관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에 BSC 기법을 도입하는 방안을 기존문헌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둘째, 중소기업청이 제시하고 있는 창업대학원 평가체계를 BSC적 관점에서 평가하여 평가체계의 타당성을 분석하고 합리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는 평가에 그치며 차기 성과관리에 큰 기여를 하지 못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둘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가 정부의 직접적인 정책적 목표 달성 이외에는 큰 성과제고 환경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는 투입재무와 하드웨어적인 요소만 강조할 뿐 창업대학원의 자립적 성장에 큰 기여를 하는 인적자원확보와 정부정책 및 제도 활용 자원의 투입은 부재하였다. 넷째, 창업대학원의 정책목표 자체가 창업자 일변 중심이었다. 다섯째, 창업대학원이 지속적으로 그리고 자립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습 및 성장 관점에 대한 전략과 평가지표 수립이 미흡하였다. 본 논문은 최근 정부가 막대한 정부예산을 대학에 투입하여 창업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에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창업교육정책이 표방하는 목표와 이를 수용하는 대학의 수용체계가 적절히 균형을 이루어가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새로운 평가토대를 마련해 주는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논문에는 중소기업청의 창업대학원 성과평가에 BSC 모형의 평가지표에 대해 설문조사등의 실증적 연구는 포함되지 않아 연구의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추후연구과제로 남아있다.
This paper is targeted on proposing ameliorating alternative to performance assessment method of GSEM through evaluating the current one, which is initiated by SMBA to induce fair competition among 5 GSEM across the country and accommodate the quality improvem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since ...
This paper is targeted on proposing ameliorating alternative to performance assessment method of GSEM through evaluating the current one, which is initiated by SMBA to induce fair competition among 5 GSEM across the country and accommodate the quality improvem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since 2005 after beginning the SMBA support, from the perspective of BSC(Balanced Scorecard) tool. Ultimately, it complements the policy defects of SMBA over GSEM, in particular, in the process of performance assessment and management. This paper carries out two studies as follow. First, throughout reviewing the previous studies relating to BSC applications to non-profit organization, it set out the direction of introducing BSC in assessing performance of GSEM in order to enhance its effectiveness. Second, it evaluate the rationality of performance assessing tools apllied to GSEM by SMBA on the basis of BSC application over non-profit organization, especially in education institution. Research results shows the following implications. First, the current evaluation system over GSEM is just merely assessment itself and not much contributions for the post performance management. Second, The annual evaluation just remains to check up whether the policy goals are met or not. Third, the current evaluation puts much emphasis just on financial inputs and hardware infra, not considering human resources and utilization of government policy and institution. Fourth, the policy goals are unilaterally focused on entrepreneurs. Fifth, the current evaluation systems do not contain any indexes relating to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s for concerning sustainable and independent growing up. However, lack of empirical testing require this paper to need the further study in the future.
This paper is targeted on proposing ameliorating alternative to performance assessment method of GSEM through evaluating the current one, which is initiated by SMBA to induce fair competition among 5 GSEM across the country and accommodate the quality improvem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since 2005 after beginning the SMBA support, from the perspective of BSC(Balanced Scorecard) tool. Ultimately, it complements the policy defects of SMBA over GSEM, in particular, in the process of performance assessment and management. This paper carries out two studies as follow. First, throughout reviewing the previous studies relating to BSC applications to non-profit organization, it set out the direction of introducing BSC in assessing performance of GSEM in order to enhance its effectiveness. Second, it evaluate the rationality of performance assessing tools apllied to GSEM by SMBA on the basis of BSC application over non-profit organization, especially in education institution. Research results shows the following implications. First, the current evaluation system over GSEM is just merely assessment itself and not much contributions for the post performance management. Second, The annual evaluation just remains to check up whether the policy goals are met or not. Third, the current evaluation puts much emphasis just on financial inputs and hardware infra, not considering human resources and utilization of government policy and institution. Fourth, the policy goals are unilaterally focused on entrepreneurs. Fifth, the current evaluation systems do not contain any indexes relating to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s for concerning sustainable and independent growing up. However, lack of empirical testing require this paper to need the further study in the futu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은 이상의 비영리기관인 교육기관의 BSC 도입의 전략맵 사례 분석을 통해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 및 관리를 위한 BSC 모형을 도출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이상의 사례 연구들 중 서우종외 1인 모형인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BSC 참조모형을 기본적인 모형으로 채택하였으며, 타 사례들은 부분적으로 그 취지와 방향성을 수용하였다.
본 논문은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 지표가 창업대학원간의 자율경쟁을 유도하며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는 기여를 하였지만 운영의 내실화와 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전제로 작성되었다. 황보윤의 발표(2013)에 의하면, 창업대학원이 창업학 분야 학문적 자리 매김이 부족하고 중소기업청의 지원사업종료 시 대학내 실질적인 포지셔닝이 담보되지 못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과 의 창업대학원 성과지표와 에서 제시한 창업대학원의 BSC 전략체계도 간의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은 창업대학원의 질적수준 제고를 통한 중장기적인 존립과 성장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현행 중소기업청이 제공하고 있는 성과평가의 지표들이 단순히 후행적인 성과평가에 치우쳐 자율적 경쟁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선행적인 평가 및 균형잡힌 평가 체계로 보완 되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창업대학원의 연차별 성과평가가 단순히 평가를 넘어 창업대학원의 성과를 관리하고 더 큰 성과를 창출하여 향후 조직의 지속적인 존립과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기반으로 활용되는 방향으로 성과평가에 대한 패러다임변화를 주장하고 있다. 특히 본 논문은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 패러다임 전환을 유도하는 툴(Tool)로 BSC(Balanced ScoreCard) 기법을 채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과와 성과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 질 수 있는 패러다임을 갖추고 있는지를 성과평과와 관리의 대표적인 모형인 BSC 모형을 통해 진단하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첫째, BSC 기법을 활용하여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 및 성과관리 모형을 선행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제시된 창업대학원의 BSC 모형을 토대로 기존 중소기업청의 성과평가 방법과 비교평가하여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 방법론이 어떤 수정과 보완이 되어야 하는지의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정부가 대학을 창업의 전진기지로 설정하고 창업교육을 통한 창조형 창업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는 시점에서 정부의 예산투입이 대학을 통한 창업정책 목표 달성시에 유의해야 하는 성과평가와 관리에 있어 참고점을 준다는 의의를 가진다.
서우종 & 홍진원(2010)은 최상위에 학교의 사명을 배치하고 고객관점을 최상위 관점으로 설정하며 세부관점으로 학생과 학부모관점, 산업계 관점, 정부관점, 지역사회 관점을 두었고 다음관점에 내부프로세스 관점을 설정하며 교육관점과, 연구 및 프로젝트 관점, 행정관점과 관계관리 관점을 두었으며 학습과 성장관점을 마지막 계위의 관점으로 두었으며 세부항목에는 인적자산개발, 조직자산 개발, 정보기술 자산 개발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병렬적 최하위 관점으로 자원 관점을 두어 재무자원, 인적자원 시설 및 인프라 자원, 정부의 정책 및 법규활용 등 환경자원을 제시하며 이 관점을 내부프로세스와 학습과 성장 관점에 자원을 공급하는 차원으로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앞서 비영리 교육기관에 BSC를 도입하였던 선행사례나 BSC 모형들을 조사하여 창업대학원의 평가 체계개선 위한 참조모형을 도출하였다.
본 논문은 크게 두가지의 연구과제를 가지고 실행되었다. 첫째, BSC 기법을 활용하여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 및 성과관리 모형을 선행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제시된 창업대학원의 BSC 모형을 토대로 기존 중소기업청의 성과평가 방법과 비교평가하여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 방법론이 어떤 수정과 보완이 되어야 하는지의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본 논문은 이상의 비영리기관인 교육기관의 BSC 도입의 전략맵 사례 분석을 통해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 및 관리를 위한 BSC 모형을 도출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이상의 사례 연구들 중 서우종외 1인 모형인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BSC 참조모형을 기본적인 모형으로 채택하였으며, 타 사례들은 부분적으로 그 취지와 방향성을 수용하였다.
한편 본 연구는 과 에 기초하고 를 활용하여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와 관리 그리고 제고위한 BSC 전략체계도 모형을 도출하였다.
이론/모형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창업대학원의 연차별 성과평가가 단순히 평가를 넘어 창업대학원의 성과를 관리하고 더 큰 성과를 창출하여 향후 조직의 지속적인 존립과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기반으로 활용되는 방향으로 성과평가에 대한 패러다임변화를 주장하고 있다. 특히 본 논문은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 패러다임 전환을 유도하는 툴(Tool)로 BSC(Balanced ScoreCard) 기법을 채택하고 있다.
성능/효과
넷째, 내부프로세스 관점에서 볼 때, 대학원생 이외에 다른 고객관점에서 교육니즈 반영이 부족하였고, 교육의 질 강화를 위한 전략도 부족하였다. 또한 창업컨설턴트 교육프로세스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도 미흡하였으며, 행정프로세스가 사업비 관리에 초점을 두었지 실질적인 대학원행정서비스의 지원에 대한 전략도 부재하였다.
넷째, 실행적 연구 관점에서 보면 관점의 정립 후 핵심전략(거시적 전략목표와 세부적인 전략목표)이 설정되고 성과지표가 연결되었으며, 전략체계도 상 전략적간의 인과관계를 중시하였고, 세부 전략적 성과목표는 핵심성공요인(Critical Success Factor)이 도출된 후 개발되었으며, 이후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 개발을 통해 성과지표가 완성되었다. 특히 이지연외 1인(2006)은 핵심성과지표 개발에 6가지 개발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넷째, 창업대학원의 정책목표 자체가 창업전문가 양성으로 창업자와 창업지원전문가 양성 모두를 겨냥하고 있지만 평가체계상에서는 창업자 일변 중심이었다.
다섯째, 창업대학원의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학습 및 성장관점에 대한 전략이 충분히 수립되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이 부분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였다.
다섯째, 투입자원 측면에서 보면, 중소기업청의 지원금과 학교의 대응투자자금이 주요 재무자원이며, 창업대학원 전담교수와 외부겸임교수 및 창업코치와 멘토 그리고 전담행정인력 등이 핵심 인력으로 확보되어할 자원이고, 창업교육을 위한 공간과 시설인프라가 인프라 확보해야 할 인프라 자산이며, 정부정책 활용은 중소기업청을 제외한 창업대학원의 고객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정부사업들이 확보해야 할 자원으로 분류된다. 특히 창업대학원생과 졸업생들이 창업과 창업컨설팅 과정에서 연계해주어야 할 정부사업의 규모와 내용이 이에 포함된다.
둘째, 미션관점에서 볼 때, 창업대학원의 비전과 미션은 각 대학원별 특성을 고려하여 명쾌히 제시되고 그것들이 하위계위 인자들과 인과관계를 맺으며 연결되어 대학원 자체에 배태되는데는 미흡하였다.
둘째, 전략체계도는 관점의 구조변화를 공히 강조하여 관점의 최상위에 재무관점을 제거하고 고객관점을 두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며 재무관점은 관점에서 제거하거나 최하위의 자원관점으로 위치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 조직의 내부요소와 외부요소간의 균형이다. BSC에서 고객관점의 요소들은 외부요소를 내부프로세스와 학습과 성장은 내부요소들을 의미하며 상호 연결과 균형이 전제되어야함을 강조한다.
둘째, 창업대학원의 고객관점은 크게 창업대학원생과 중소기업청을 1차 고객으로 설정한 후 이들 고객으로 파생되는 인자들 관점에서 지역사회와 지역산업계 고객이 고려되어햐 함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고객관점에서 각 고객별 전략목표가 수립되어야 하는데 창업대학원생은 창업교육서비스 수혜가 주요목적인 만큼 창업지식의 전달과 창업 및 창업컨설팅지원이 핵심목표가 되어야 하며, 중소기업청은 창업정책의 목표 관점에서 수립되어야하기에 창업자와 창업지원전문가인 창업컨설턴트의 증대와 확산에 그 목표가 두어져야한다.
셋째, 비영리기관의 BSC 체계에서 재무가 자원의 관점이 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준수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단순히 재무이외에도 자원의 관점을 인적자원과 인프라 자원 더 나아가 정책 및 법규활용 인프라까지 확대하고 있다. 또한 넷째, 서우종외 1인의 BSC 모형은 각 관점관의 전략간 인과관계도 강조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균형과 성과관리를 강조하는 고등교육기관 전략체계도로 이상적인 툴(Tool)을 제안하고 있다. 단, 서우종 외 1인 모형은 미션과 비전 계위인 사명에서 각 고객관점을 추상적 차원에서는 제안하고 있으나 구체성이 부족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8%를 기록하여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창업대학원은 권역별로 외부인을 위한 창업교육, 창업자문과 상담, 교재보급 등 창업인프라 구축에도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김주미 &박재필 (2009)에 의하면, 창업대학원은 창업측면에서 인프라구축 및 지원, 창업시장의 질적성장 확대 및 고용창출등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교육측면에서는 창업학의 학문정립과 현장 및 실무중심의 창업교육기반확립 및 지자체와의 네트워크 활성화에 기여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둘째, 창업대학원의 설립목적 자체가 지역거점 기반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만큼 정부이외에 학생과 지역사회 그리고 산업계등의 다양한 고객관점에서 창업대학원의 교육성과가 접근되어야 한다. 셋째, BSC 관점에서 보면 정부재원 이외에 각 대학원의 대응투자는 자원관점에서 접근되어야지 결과관점에서 접근되어서는 안된다.
셋째, 고객관점에서 볼 때 창업대학원이 지역거점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와 지역산업계와 연결된 전략목표와 성과지표는 미흡하였다. 또한 창업대학원 체계 전반이 창업자중심으로 구성되다 보니 창업컨설턴트 관점을 미흡하였다.
셋째, 내부프로세스 관점에서 보면 창업대학원의 주요고객인 창업대학원생, 중소기업청, 지역사회와 지역산업계를 만족시키는 핵심은 창업교육과 창업연구 및 창업실행프로젝트 그리고 행정지원과 지역산업과의 관계가 핵심 범주로 도출될 수 있다.
둘째, 내부프로세스 관점을 교육, 연구 및 프로젝트 그리고 행정과 관계관리라는 세부관점으로 세분화시켜 구체성을 제공하고 있음은 물론이고 세부전략까지 제시하고 있어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이다. 셋째, 비영리기관의 BSC 체계에서 재무가 자원의 관점이 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준수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단순히 재무이외에도 자원의 관점을 인적자원과 인프라 자원 더 나아가 정책 및 법규활용 인프라까지 확대하고 있다. 또한 넷째, 서우종외 1인의 BSC 모형은 각 관점관의 전략간 인과관계도 강조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균형과 성과관리를 강조하는 고등교육기관 전략체계도로 이상적인 툴(Tool)을 제안하고 있다.
셋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는 투입재무와 하드웨어적인 요소만 강조할 뿐 창업대학원의 자립적 성장에 큰 기여를 하는 인적자원확보와 정부정책 및 제도 활용 자원의 투입은 매우 부족하여 대학원의 실질적인 자립화 기반 구축에 한계를 보이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여섯째, 투입자원관점에서 보면, 재무와 시설인프라에 대한 전략은 강조되었지만, 인적자원확보와 정부정책 활용 자원고려는 미흡하였다.
첫째, 비전과 미션을 반드시 분리해서 접근하는 것은 크게 강조되지 않았으며, 비록 비영리기관이 정부의 정책사업을 수주해서 운영되더라도 정부의 정책적 목표를 그대로 비전과 사명으로 대용하기보다는 조직의 본원적 사명을 원안대로 사용하거나 정책적 목적을 반영한 미션과 사명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한편 본 연구는 두 가지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연구자체가 교육기관에 적용된 BSC 전략체계도 사례 모형에 기반하여 창업대학원 적용모형을 제시하였을 뿐 이해관계자와 구성원들간에 충분한 브레인스토밍과 토의를 통해 도출되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오히려, 본 연구는 단순히 그러한 논의의 출발점을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첫째, 재무와 비재무지표간의 균형이다. 재무지표는 단기적인 관점에서의 결과중심적인 반면에, 비재무적지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결과를 가져오는 원인중심적인 지표들로 양자의 지표 균형이란 단기와 장기, 원인과 결과간의 균형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크게 세가지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 첫째, 창업대학원은 고등교육기관으로 정부의 정책적 목표가 학교의 핵심미션이나 비전을 대체할 수 없다. 다만 정부가 창업대학원의 주요고객인 만큼 고객의 의도를 반영한 미션은 창출할 수 있지만 액면그대로 반영되기 보다는 각 5개 대학원의 특성을 반영하여 창출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그림4>에 의하면, 서우종외 1인 모형은 첫째, 고객의 관점을 국가의 지원을 받는 공공 교육기관의 특성에 맞게 정부와 학생을 포함시켰을 뿐만아니라 학부모와 산업계 및 지역사회까지 포함시켜 창업대학원의 설립목표인 지역거점 산업 기반 고등교육기관의 목표를 가장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제시하고 있는 모형으로 그 시사점이 크다. 둘째, 내부프로세스 관점을 교육, 연구 및 프로젝트 그리고 행정과 관계관리라는 세부관점으로 세분화시켜 구체성을 제공하고 있음은 물론이고 세부전략까지 제시하고 있어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이다. 셋째, 비영리기관의 BSC 체계에서 재무가 자원의 관점이 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준수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단순히 재무이외에도 자원의 관점을 인적자원과 인프라 자원 더 나아가 정책 및 법규활용 인프라까지 확대하고 있다.
오히려, 본 연구는 단순히 그러한 논의의 출발점을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창업대학원의 관련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BSC 전략체계도와 평가지표등에 관해 설문조사등을 실시하여 실증적 검증을 실시하지 못한 한계가 있으며 이는 추후과제 이다.
본 논문은 창업대학원의 질적수준 제고를 통한 중장기적인 존립과 성장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현행 중소기업청이 제공하고 있는 성과평가의 지표들이 단순히 후행적인 성과평가에 치우쳐 자율적 경쟁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선행적인 평가 및 균형잡힌 평가 체계로 보완 되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창업대학원의 연차별 성과평가가 단순히 평가를 넘어 창업대학원의 성과를 관리하고 더 큰 성과를 창출하여 향후 조직의 지속적인 존립과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기반으로 활용되는 방향으로 성과평가에 대한 패러다임변화를 주장하고 있다.
특히 창업대학원에 대한 성과평가는 단순히 자율적 경쟁 도모와 정부지원금의 차등적 지원기반이라는 후행적 성과 측정중심에서 벗어나 각 대학원이 성과평가를 통해 조직의 선행지표에 대한 성과관리와 전략관리가 효과적이고 균형적으로 이루어져 지속적인 생존과 성장을 도모하는 플랫폼을 마련하는 계기로 일대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성과평가의 패러다임 전환은 창업대학원의 연차별 성과가 단순히 자금을 지원해주는 정부부처의 이해관계를 충족했다는 보고형식에서 벗어나, 각 대학원이 자율적으로 전사적 목표관리를 한 결과와 계획에 대해 공유하며 자율적 성장기반을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대학원의 설립목적은 무엇인가?
창업대학원은 창업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중소기업청이 2004년 「중소기업창업지원법」(제 8조 1항내지 2항)에 근거하여 전국 5개권역에 지역거점 창업교육 공등교육기관 형태로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중소기업청이 2008년에 제정한 창업대학원 지원사업 관리운영지침에 의하면 창업대학원의 설립목적은 ‘권역별 특성화를 반영한 창업교육시스템 구축, 예비창업자의 육성과 유능한 창업전문가 양성, 창업인프라 구축 토대 마련 등’으로 설정되었다. 중소기업청은 2004년부터 현재까지 5년 단위의 2단계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중소기업청의 창업대학원지원사업의 성과평과와 관리의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둘째, 중소기업청이 제시하고 있는 창업대학원 평가체계를 BSC적 관점에서 평가하여 평가체계의 타당성을 분석하고 합리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는 평가에 그치며 차기 성과관리에 큰 기여를 하지 못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둘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가 정부의 직접적인 정책적 목표 달성 이외에는 큰 성과제고 환경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는 투입재무와 하드웨어적인 요소만 강조할 뿐 창업대학원의 자립적 성장에 큰 기여를 하는 인적자원확보와 정부정책 및 제도 활용 자원의 투입은 부재하였다. 넷째, 창업대학원의 정책목표 자체가 창업자 일변 중심이었다. 다섯째, 창업대학원이 지속적으로 그리고 자립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습 및 성장 관점에 대한 전략과 평가지표 수립이 미흡하였다. 본 논문은 최근 정부가 막대한 정부예산을 대학에 투입하여 창업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에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창업교육정책이 표방하는 목표와 이를 수용하는 대학의 수용체계가 적절히 균형을 이루어가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새로운 평가토대를 마련해 주는 의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