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SC(Balanced Scorecard) 기반의 기술창업교육 성과평가모형 개발 연구 - 창업대학원 성과평가지표 분석과 개선방안도출을 중심으로 -
A study for Developing Performance Assessment Model of Technology Entrepreneurship Education Based on BSC - A Case Study to Graduate School of Entrepreneurial Management -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8 no.2, 2013년, pp.129 - 139  

양영석 (한밭대학교 창업대학원 창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04년 중소기업청이 창업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전국 5개권역에 창업대학원을 설립한 후 창업대학원의 기술창업교육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자율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연차별로 그 성과평가를 해오고 있는 상황에 대해 BSC(Balanced Score Card) 기법을 이용해 그 평가방법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해 본 논문은 중소기업청의 창업대학원지원사업의 성과평과와 관리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정책적 보완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창업교육이라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기관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에 BSC 기법을 도입하는 방안을 기존문헌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둘째, 중소기업청이 제시하고 있는 창업대학원 평가체계를 BSC적 관점에서 평가하여 평가체계의 타당성을 분석하고 합리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는 평가에 그치며 차기 성과관리에 큰 기여를 하지 못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둘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가 정부의 직접적인 정책적 목표 달성 이외에는 큰 성과제고 환경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는 투입재무와 하드웨어적인 요소만 강조할 뿐 창업대학원의 자립적 성장에 큰 기여를 하는 인적자원확보와 정부정책 및 제도 활용 자원의 투입은 부재하였다. 넷째, 창업대학원의 정책목표 자체가 창업자 일변 중심이었다. 다섯째, 창업대학원이 지속적으로 그리고 자립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습 및 성장 관점에 대한 전략과 평가지표 수립이 미흡하였다. 본 논문은 최근 정부가 막대한 정부예산을 대학에 투입하여 창업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에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창업교육정책이 표방하는 목표와 이를 수용하는 대학의 수용체계가 적절히 균형을 이루어가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새로운 평가토대를 마련해 주는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논문에는 중소기업청의 창업대학원 성과평가에 BSC 모형의 평가지표에 대해 설문조사등의 실증적 연구는 포함되지 않아 연구의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추후연구과제로 남아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argeted on proposing ameliorating alternative to performance assessment method of GSEM through evaluating the current one, which is initiated by SMBA to induce fair competition among 5 GSEM across the country and accommodate the quality improvem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si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이상의 비영리기관인 교육기관의 BSC 도입의 전략맵 사례 분석을 통해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 및 관리를 위한 BSC 모형을 도출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이상의 사례 연구들 중 서우종외 1인 모형인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BSC 참조모형을 기본적인 모형으로 채택하였으며, 타 사례들은 부분적으로 그 취지와 방향성을 수용하였다.
  • 본 논문은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 지표가 창업대학원간의 자율경쟁을 유도하며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는 기여를 하였지만 운영의 내실화와 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전제로 작성되었다. 황보윤의 발표(2013)에 의하면, 창업대학원이 창업학 분야 학문적 자리 매김이 부족하고 중소기업청의 지원사업종료 시 대학내 실질적인 포지셔닝이 담보되지 못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과 의 창업대학원 성과지표와 에서 제시한 창업대학원의 BSC 전략체계도 간의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은 창업대학원의 질적수준 제고를 통한 중장기적인 존립과 성장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현행 중소기업청이 제공하고 있는 성과평가의 지표들이 단순히 후행적인 성과평가에 치우쳐 자율적 경쟁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선행적인 평가 및 균형잡힌 평가 체계로 보완 되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창업대학원의 연차별 성과평가가 단순히 평가를 넘어 창업대학원의 성과를 관리하고 더 큰 성과를 창출하여 향후 조직의 지속적인 존립과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기반으로 활용되는 방향으로 성과평가에 대한 패러다임변화를 주장하고 있다. 특히 본 논문은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 패러다임 전환을 유도하는 툴(Tool)로 BSC(Balanced ScoreCard) 기법을 채택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과와 성과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 질 수 있는 패러다임을 갖추고 있는지를 성과평과와 관리의 대표적인 모형인 BSC 모형을 통해 진단하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대학원의 설립목적은 무엇인가? 창업대학원은 창업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중소기업청이 2004년 「중소기업창업지원법」(제 8조 1항내지 2항)에 근거하여 전국 5개권역에 지역거점 창업교육 공등교육기관 형태로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중소기업청이 2008년에 제정한 창업대학원 지원사업 관리운영지침에 의하면 창업대학원의 설립목적은 ‘권역별 특성화를 반영한 창업교육시스템 구축, 예비창업자의 육성과 유능한 창업전문가 양성, 창업인프라 구축 토대 마련 등’으로 설정되었다. 중소기업청은 2004년부터 현재까지 5년 단위의 2단계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중소기업청의 창업대학원지원사업의 성과평과와 관리의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둘째, 중소기업청이 제시하고 있는 창업대학원 평가체계를 BSC적 관점에서 평가하여 평가체계의 타당성을 분석하고 합리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는 평가에 그치며 차기 성과관리에 큰 기여를 하지 못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둘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가 정부의 직접적인 정책적 목표 달성 이외에는 큰 성과제고 환경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창업대학원의 성과평가는 투입재무와 하드웨어적인 요소만 강조할 뿐 창업대학원의 자립적 성장에 큰 기여를 하는 인적자원확보와 정부정책 및 제도 활용 자원의 투입은 부재하였다. 넷째, 창업대학원의 정책목표 자체가 창업자 일변 중심이었다. 다섯째, 창업대학원이 지속적으로 그리고 자립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습 및 성장 관점에 대한 전략과 평가지표 수립이 미흡하였다. 본 논문은 최근 정부가 막대한 정부예산을 대학에 투입하여 창업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에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창업교육정책이 표방하는 목표와 이를 수용하는 대학의 수용체계가 적절히 균형을 이루어가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새로운 평가토대를 마련해 주는 의의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