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및 사회성과의 관계
The Influence of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ir Self-efficacy and Social Development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5 no.3 = no.63, 2013년, pp.616 - 624  

조준호 (부경대학교) ,  김두규 (노스텍사스대학교) ,  허균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figure out how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fluence on the kids' self-efficacy and social development, so that desirable nurturing attitudes can be advised for parents for the better teaching kids at home. This research shows that par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두 번째 연구문제는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사회성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사회성 발달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가정교육에서 바람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무엇인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상정한 첫 번째 연구문제는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기효능감이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Table 5]에서, 부모양육태도와 아동의 자기효능감의 상관은 유의미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의 양육태도를 처음으로 체계화한 사람인 Symond(1949)의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를 다시 수용은 간섭형과 불안형으로, 거부는 소극형과 적극형으로, 지배는 기대형과 엄격형으로, 복종은 복종형과 익애형으로 구분하였다. 하지만 부모의 양육태도가 부정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설명되었고 긍정적인 측면이 배제된 관계로 설명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Lee, Won-Young, 1983).
양육태도란? Becker(1964)는 양육태도란 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태도 및 행동을 의미하며 자녀의 성격이나 행동뿐 아니라 정서, 인지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Fishbein(1975)은 부모의 양육태도를 하나의 문화양식으로 규정하고 부모가 자녀의 성장발달을 위해 기르고 가르치는 태도인 동시에 행동에 대한 경향성과 반응양식이라고 보았다.
부모란? 부모는 아동의 사회화에 중요한 원동력이 되며, 친사회적 습관과 태도를 촉진시키는 양육행 동을 계획하는 사람이다(Perry & Bussey, 1984). Kim, Hong-Gyu(1987)에 의하면 아동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사회적인 인지능력과는 상관을 맺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체적으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Gong, Jeong-Hee, 1998 재인용) Lee, Sook(1988)은 자녀의 발전적 성격형성은 부모의 태도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형성되며 부모의 전제적 태도는 자녀의 개방성, 자발성, 성취의욕, 합리성 및 창의성을 저해하며 반대로 민주적인 태도는 자녀의 이러한 사회적 특성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Bandura, A. (1977).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2.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 J. : Prentice-Hall. 

  3. Becker, W. C. (1964). Consequence of Different Kinds of Parental Discipline. In M. L. Hoffman & L. W. Hoffman (eds), Review of child development research,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4. Choi, Woo-Gi(2004). Children's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ccordance with the Types of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s. Master Degree, Dong-A University. 

  5. Fishbein, M. (1975). Attitude intens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ssachusetts: Addison Wesley, 138-140. 

  6. Gong, Jeong-Hee(1998). A study on the impact of parental nurturing attitude on child's sociability development, Master Degree, Kyonggi University. 

  7. Han, Mi-Ok(2003). A Study on Mother's Perception and Childrearing Attitude to Kindergarten Children's Separation Anxiety, Doctor Degree. Dong-A University. 

  8. Hwang, Hwey-Seung(2008).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Rearing-Attitude and Self-Efficacy, Emotional Intellig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 Degree, WonKwang University. 

  9. Hwang, Hye-Ja, Choi, Yun-Ha(2003). The Effects of Parents's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their Children on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Social Science, 22(1), 285-304. 

  10. Im, Seon-Hwa(1987).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the children and children's self-concept and social adjustment, Master Degre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1. Jang, Hyun-Sook(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Pupil's Awareness of Father's Education Attitude & their Sociality Development and Ability to Adapt to School life, Master Degree, Konkuk University. 

  12. Kang, Hee-Jin(2004). A Study on the Effect of Childrens' Perception Regarding Parents' Methods of Rearing on Their Emotional Intelligence, Master Degree, Hanseo University. 

  13. Kim, A-Young & Cha, Jeong-Eun(1996). Self-efficacy and its measurement, Korea Society for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Spring Conference, 51-64. 

  14. Kim, A-Young(1997).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Korea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11(2). 

  15. Kim, Keun-Hwa(2005).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aternal Child Rearing Behavior and Early Childhood Temperament upon the Development of Early Childhood Sociality, Master Degree, Chung Ang University. 

  16. Kim, Kil-Ja(200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rearing attitude and preschoolers' social development, Master Degree, Ajou University. 

  17. Kim, Min-Jung(2004). Nurturing Attitudes, Locus of Control Self-Efficiency That a Child Perceive from Parents, and Consequent Effects to Academic Performance, Master Degre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18. Kim, Nam-Jin(2006). A Study on the Parental Attitude of Parents Perceived by School Children and the Development of Their Sociability, Master Degree, Gwandong University. 

  19. Kim, Sun-Ok(200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Rearing Attitudes and Children's Self-Efficacy, Master Degree, Kwangwon National University. 

  20. Lee, Dong-Joon(2000). The Effect of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 Children's Prosocial Behaviors, Master Degree, Chonbok National University. 

  21. Lee, Dong-Young(1997).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s, Children's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2. Lee, Mi-Ran(2004). Influence of Parentadolescent relationaship and friend relationship on self-esteem and problem-solving ability, Master Degree. Catholic University. 

  23. Lee, Shun-Bok(1993).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erceived parenting behavior, and the motivation for prosocial behavior, Master Degree, Yeungnam University. 

  24. Lee, Sook(1988). Korean parent's child 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their children and the influence of demographic variables, Doctor Degree, Ewha Womans University. 

  25. Lee, Won-Young(1983). The relationship of mother's educational views and child-rearing attitudes to child development, Doctor Degree, Ewha Womans University. 

  26. Perry, D. G. & Bussey, K. (1984). Social development, New Jersey : Prentice-Mall, 310-317. 

  27. Roh, Soon-Jum(2005). The Difference of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How it Affects Their Self-Esteem and Self Efficacy, Master Degree, Keimyung University. 

  28. Schaefer, E. S., Bell, R. Q., & Bayley, N. (1959). Development of a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95, 84-104. 

  29. Symonds, P. M. (1949). The dynamics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N. Y. : Bureau of Publications,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30. Yu, Hyung-Keun(1993).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s and their children's personality traits to the sociometric status in the classroom, Maste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1. Yun, Byung-Doo(1995). The effect from perceived parents' rearing attitude and self-efficacy on the achievement, Master Degree,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