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지향적 양육태도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on Achievement-Oriented Parenting Style,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as Perceived by Children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5, 2015년, pp.503 - 517  

김충일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  이강이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perspectives on achievement-oriented parenting style, ego-resilience,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order to analyze the associations, the study conducted a secondary analysis of the data found in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태도 중 미시적 관점에서의 학교성적 중심의 부모의 양육태도를 살펴, 오늘날 증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헬리콥터 맘,’ ‘캥거루 맘,’ ‘알파 맘’들에게 자녀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자녀 양육태도에 대한 시사점을 남겨줄 수 있을 것이다.
  • 둘째, 부모의 성취지향적인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알아보았다. 이 연구는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과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부모 양육태도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는 부모 양육태도,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도에 대한 인과적 관계성에 따른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설명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태도의 미시적 관점이라 할 수 있는 학교성적 중심의 성취지향적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볼 것이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미시적 관점에서 학교성적 중심의 성취지향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현대 사회에서 문제시되고 있는 ‘헬리곱터 맘’ 등이 추구하는 양육태도가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째, 부모의 교육신념에 따라 자녀의 학교성적에 민감하고 상위권 대학 진학에 초점이 맞추어진 성취지향적인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둘째, 부모의 성취지향적인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알아보았다.
  • 이와 같은 본 연구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학교성적 중심의 성취지향적 양육태도를 가진 부모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 시점에서, 부모의 과도한 기대와 애정 그리고 자녀의 일등 추구를 목표로 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해 접근하고,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 학업성취도의 관계성을 밝힘으로써, 성취지향적 양육태도를 가진 부모들에게 그들이 진정 원하는 자녀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했다는데 그 의미를 둘 수 있다.
  • 지금까지의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본 연구의 목적을 종합한다면, 부모의 과도한 애정 · 통제를 기반으로 자녀에 대한 기대가 큰 학교성적 중심의 성취지향적 양육태도가 부모가 바라는 원만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이들 간의 구조적 관계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의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친 가장 큰 문화적 특수성은 무엇인가? 이러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다양한 환경적 변인의 영향을 받지만, 그 기저에는 한 사회의 개인이나 집단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행동방식이라는 문화적 특수성이 투영되어 있다[14, 31]. 부모의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친 가장 큰 문화적 특수성은 동양사회와 서구사회에서 오는 차이라 할 수 있다.
동양사회는 무엇을 중요시하는 집단중심 문화를 가지는가? 서구사회가 타인과의 관계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중요시하는 개인중심 문화라 한다면, 동양사회는 타인 · 공동체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집단중심 문화를 가진다[61, 75]. 이로 인해 서구사회 부모들은 대체로 자녀의 독립성과 행복을 중요시하는 애정 · 자율적 양육태도를 나타내고, 동양사회 부모들은 개인보다는 집단의 유지와 결속을 위해 필요한 애정적이지만 통제적인 양육태도를 나타낸다[6, 8, 53].
부모의 성취지향적 양육방식이 매우 부적절 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둘째, 본 연구에서는 성취지향적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과보호적 양육태도를 가진 부모의 자녀는 학교생활적응에 부정적 효과를 나타냈다는 선행연구[29, 40]와 애정-적대적인 부정적 양육태도를 가진 부모의 자녀가 학교생활적응에 부정적 효과를 나타낸다는 선행연구[54]의 결과와 일치한다. 즉, 부모가 학교성적 중심의 성취지향적 양육태도를 취할수록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오히려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의 원인을 논의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학교성적 중심의 성취 지향적 부모는 자녀의 생활전반에 걸친 부분을 참여하고 있고, 이에 따라 아동은 자발적으로 학교성적 이외의 학교생활과 관련된 활동을 참여하는데 어려웠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아동이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성과 관련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의 성취지향적 양육방식이 매우 부적절 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7)

  1. Baumrind, D. (1966). Effects of authoritative parental control on child behavior. Child Development, 37(4), 887-907. http://dx.doi.org/10.2307/1126611 

  2. Benard, B. (2004). Resiliency: What we have learned. San Francisco, CA: WestED. 

  3.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http://dx.doi.org/10.1037//0022-3514.70.2.349 

  4. Byun, S. Y., & Kim, K. K. (2008). Parental involvement and student achievement in South Korea: Focusing on differential effects by family background.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8(1), 39-66. 

  5. Chang, K. M. (2011). The influences of parental autonomy support and psychological control perceived by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on their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2), 243-261. 

  6. Chao, R. K. (2001). Extending research on the consequences of parenting style for Chinese Americans and European Americans. Child Development, 72(6), 1832-1843. http://dx.doi.org/10.1111/1467-8624.00381 

  7. Cho, H. I., & Lee, N. Y.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ego-resiliency: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6), 1-20. 

  8. Choi, S. J. (2007). A comparison between Korea parenting style and Japan parenting style. Korean Journal of the Japan Education, 12(1), 111-130. 

  9. Choi, Y. S., Ko, S. J., Kwon, H. K., Nam, Y. J., Bae, H. B., Seong, M. E., et al. (2014). Saying the Korean family: Phenomena and issues. Seoul: Hawu. 

  10. Chun, H. Y. (1998). Is authoritative parenting the best for children's social adjustment? Reconsideration based on Western and Asian cultures, and social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6(8), 21-37. 

  11. Chun, J. H. (2008). The study of an athlete 's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how it affects their scholastic achievements(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Seoul, Korea. 

  12. Chung, J. Y., Lee, H., & Kim, S. (2014). A hierarchical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on student achievement: Using the teacher and student factors of TIMSS 2011.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1(2), 53-75. 

  13. Dornbusch, S. M., Ritter, P. L., Leiderman, P. H., Roberts, D. F., & Fraleigh, M. J. (1987). The relation of parenting style to adolescent school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58(5), 1244-1257. http://dx.doi.org/10.1111/j.1467-8624.1987.tb01455.x 

  14. Dwairy, M., Achoui, M., Filus, A., Rezvan nia, P., Casullo, M. M., & Vohra, N. (2010). Parenting, mental health, and culture: A fifth cross-cultural research on parenting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of children.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19, 36-41. http://dx.doi.org/10.1007/s10826-009-9340-4 

  15. Ha, M. S., & Lee, S. B. (2009). The influence of the children-perceived parents' rearing attitude and self elasticity to adjust to school life.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8(3), 247-258. 

  16. Han, E. S., & Kim, S. I. (2004). Relations of parental child-rearing practices to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of children.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0(2), 177-202. 

  17. Heo, S. M. (2009). Elementary school children's perception of the effects of their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s on adaptation to school life(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18. Hong, E. J. (2002). A study on the effects of dependence upon institutes and home study papers by mothers' accomplishmentoriented pressure upon their young children's stress. Ewha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12, 137-146. 

  19. Hong, H. N. (2010). A relationship among parents' rearing attitude perceived by children, ego-resilience, and adjustment to school living(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Korea. 

  20. Hong, H. S. (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arental academic expectation to academic achievement of children: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test anxiety(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1.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22. Huh, M. Y. (2004). A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ventory for parenting behavior perceived by adolescents.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2(2), 170-189. 

  23. Jeong, J. H., Chung, H. H., & Lee, G. S. (2009). Effects of parental achievement pressure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test anxiety: Perfectionism and social support as mediator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3), 377-393. 

  24. Jo, S. J. (2010). Relationships among parents ' rearing attitudes, egoresilience,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Korea. 

  25. Jung, H. S. (2009). The influence of attachment to mother and school life adjustment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ptimism (Unpublished master' s thesis). Dankook University, Yongin, Korea. 

  26. Kang, B. J., Kim, E. H., & Nho, C. R. (2012).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resiliency among father-headed families and mother-headed familie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3, 29-50. 

  27. Kang, C. D. (2008). A social historical study on the Korean paranoid educational fervor and status desire. The Korean Educational Review, 14(2), 5-32. 

  28. Kang, J. H. (2009). The relations between parental attitude and egoresilience, and adjustment to school life perceived by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29. Ki, M. H., & Kim, M. S.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overprotection,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chool life adjustment: Focused on 4th, 5th and 6th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9, 585-612. 

  30. Kim, E., & Kim, J. (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failure tolerance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irrational beliefs, perceived parents' achievement pressure and the school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24(2), 119-148. 

  31. Kim, H. J. (1995). Maternal beliefs about child-rearing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5(2), 5-22. 

  32. Kim, J. H., & Ahn, G. Y. R. (2013). The effects of parents' rearing attitudes as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for school adjustment: Self-regulation as a mediating variabl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8(4), 823-836. http://dx.doi.org/10.17315/kjhp.2013.18.4.013 

  33. Kim, J. H., & Kim, O. J.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rearing behaviors, children's learning attitude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stres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6(3), 85-92. 

  34. Kim, K. S. (2007). AMOS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ae. 

  35. Kim, M.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educational expectation as perceived by the student and academic self-concept and achieve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2), 117-139. 

  36. Kim, M. Y. (2008).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rear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37. Kim, U. C., & Park, Y. S. (2008). Educational achievement in Korea (1): Realities, constraints, possibilities and prospects.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4(1), 1-31. 

  38.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NY: Guilford Press. 

  39. Ko, E. H. (2008).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s and the adjustment to schoollife of younger elementary school children(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40. Ko, S. H., & Lim, S. T. (2010). Relations between Korean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 Studies, 41(1), 45-64. 

  41. Kwon, H. J. (2011). The effects of mother 's child-rearing attitude on children's ego-resilience: The moderating effects of children 's behavior inhibition(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Korea. 

  42. Kwon, J. E. (2002). The relation of ego-resilience, parent and peer attachment, and problem-solving(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3. Lee, H. Y. (2010). Research methodology. Seoul: Chungram. 

  44. Lee, M. K. (2014). The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Big Five personality, highschool student's school life adaptation, and their school academic achievements(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jin University, Pocheon, Korea. 

  45. Lee, M. S., & Lee, K. M. (2009). A study on academic achievement, self-concept, school-related adjustment, and school maladjustment behavior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0(1), 167-193. 

  46. Lee, N. Y. (2008). Academic achievement and ego-resilience according to adolescent motivational types of self-determin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7. Lee, S. (1986). Effects of child-rearing attitudes on Korea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x-role trai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24(4), 199-207. 

  48. Lee, S. H. (2014). Effects of parental attitudes on dietary habi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adolescents(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49. Lee, Y. B., Lee, S. M., & Lee, J. Y. (2009). Development of Korean academic burnout scale.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5(3), 59-78. 

  50. Lee, Y. M. (2014). The influence of parental attachment and peer attachment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Korea. 

  51. Lee, Y. S. (2003). Study on school stress, self-resilience and school adaptation of adolescents: With female students at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2. Lim, K. H. (2010). The effects of stress and ego resilience on school adjustment and life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9(2), 217-233. 

  53. Lim, S., & Smith, J. (2008).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parenting style, creative personality and lonelines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0(4), 412-419. http://dx.doi.org/10.1080/10400410802391868 

  54. Lim, S. A. (2014). The effects of democratic and non-democratic parenting style on child'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school adjust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using SEM).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7(2), 73-93. 

  55. Lim, S. K., & Lee, H. S. (2007). The effects of self-esteem, relationships with parents and peer relationships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3), 169-183. 

  56. Lim, S. Y. (2006). The impact of perceived family environments on school adjustment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Social Welfare Development, 12(4), 339-379. 

  57. Lym, K. H. (1994). A relations between classroom environment,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 life adjustment(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58. Maccoby, E. E., & Martin, J. A. (1983). Socialization in the context of family: Parent-child interaction. In E. M. Hetheringto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New York, NY: Wiley. 

  59. Missall, K. N. (2002). Reconceptualizing early school adjustment: A search for intervening variable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MN, USA. 

  60. Nam, S, P., Lee, J. Y., & Jang, J. Y. (2012). The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on the academic burnout: With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control.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1(3), 219-230. 

  61. Nisbett, R. E. (2003). The geography of thought: How Asians and Westerners think differently...and why. New York, NY: Free Press. 

  62. Oh, S. S., & Lee, J. S. (1982).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al discipline and affective of the children. The Korean Institute for Research in Behavioral Science, Research Notes, 11(1), 1-15. 

  63. Park, E. H. (1996). The relationships between ego-resiliency, IQ and academic achievement(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64. Park, J. H., & Park, J. M. (2010). The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exam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6), 125-134. 

  65. Park, S. J., & Shim, H. W. (2012). The effect of positive parental attitude, ego-resiliency, self-regulated learning structurally on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in pover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2), 113-135. 

  66. Park, S. Y., & Chong, Y. S. (2010). Moder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in relations among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perceived academic stress and internalization problems in boys and girl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3(1), 17-32. 

  67. Rutter, M. (1985). Resi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ective factors and resistance to psychiatric disorder.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47(6), 598-611. http://dx.doi.org/10.1192/bjp.147.6.598 

  68. San Antonio, D. M. (2001). Adolescent lives in transition: Social class influences on the adjustment to middle school(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MA, USA. 

  69. Schaefer, E. S. (1959). A cir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59(2), 226-235. http://dx.doi.org/10.1037/h0041114 

  70. Seo, Y. S. (2010). Testing mediator and moderator effects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distinction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2(4), 1147-1168. 

  71. Sin, J. H. (2007). The relation between rearing-attitude of parents perceived by child and ego-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72. Sin, P. S., & Yoon, Y. S. (2014). The effects of parental overprotection on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8(1s), 105-112. 

  73. Sin, Y. J. (2005). The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 self-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ongju, Korea. 

  74. Steinberg, L., Elmen, J. D., & Mounts, N. S. (1989). Authoritative parenting, psychosocial maturity, and academic success among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0(6), 1424-1436. http://dx.doi.org/10.2307/1130932 

  75. Triandis, H. C. (1995).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Boulder, CO: Westview Press. 

  76. Yang, S. K., & Moon, H. J. (2009).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and ego-resilience of children perceived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sociodemographic variables on their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7(7), 59-71. 

  77. Yoo, S. K., & Shim, H. W. (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89-2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