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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3 = no.59, 2013년, pp.103 - 115
정승원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상엽 (전북발전연구원 새만금지역개발연구부)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홍진 (한국도로공사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 장태연 (전북대학교 도시공학과)
PURPO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ethod for distribution between superelevation and side friction factor by increasing design speed. METHODS: First of all, a method for distribution between superelevation and side friction factor and a theory for the functional formula of side f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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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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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Highway란? | 이에 발맞추어 국토해양부는 국내 지역간 거리의 한계를 극복하고 도로분야의 세계 일류 기술개발을 통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SMART Highway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SMART Highway”란‘세계최고수준의 빠르고 편안한 지능형 녹색도로 실현’이라는 슬로건 아래 국내에서 연구・개발 중인 설계속도 140km/h의 초고속도로를 의미한다. 국내 지형에 적합한 초고속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각 설계요소마다 고속에서의 설계기준이 필요하지만, 현재「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2009」에서는 최대설계속도 120km/h의 설계기준까지만 제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 |
현재 국내에서적용되고 있는 고속도로의 최대 설계속도는? | 이에 따라 「저탄소녹색성장」이라는 국제적 동향 아래 교통분야에서는 초고속도로 건설・운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적용되고 있는 고속도로의 최대 설계속도는 120km/h인데 반해 미국, 독일, 일본과 같은 교통선진국에서 이미 운영 중인 초고속도로의 설계속도는 140~160km/h로 더 높은 수준이다. | |
저탄소녹색성장이라는 국제적 동향 아래 교통분야에서는 초고속도로 건설・운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이유는? | 최근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은 고성능 차세대 차량의 등장 및 정보통신기술의 혁신적인 발달은 더 빠르고, 더 안전하고, 더 편안하게 주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요구를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이에 따라 「저탄소녹색성장」이라는 국제적 동향 아래 교통분야에서는 초고속도로 건설・운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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