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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속도 상향에 따른 인간공학적 특성을 반영한 편경사와 횡방향마찰계수 분배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Distribution Methods Between Superelevation and Side Friction Factor Reflecting Ergonomic Characteristics by Increasing Design Spee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3 = no.59, 2013년, pp.103 - 115  

정승원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상엽 (전북발전연구원 새만금지역개발연구부)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홍진 (한국도로공사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  장태연 (전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ethod for distribution between superelevation and side friction factor by increasing design speed. METHODS: First of all, a method for distribution between superelevation and side friction factor and a theory for the functional formula of side f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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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Eq. (5)와 같이 두 부분의 비대칭 포물선으로 표현되는 AASHTO의 횡방향마찰계수 포물선식을 본 연구에 적용하고자 한다.
  • 국내・외 편경사, 횡방향마찰계수 그리고 평면곡선반지름에 관한 관련 연구에 대한 문헌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기본적으로 고속도로 곡선부에 설계속도 140km/h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차량이 곡선부에서 고속으로 미끄러짐 없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주행하는데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평면곡선반지름, 편경사, 횡방향마찰계수를 대상으로 하여 고속에서의 평면곡선반지름에 따른 편경사와 횡방향마찰계수 분배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인간공학적 특성을 반영하여 운전자 주행쾌적성 및 안전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연구의 체계적인 수행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연구의 주요내용으로 선정하였다.
  • 6과 같은 그래프의 개형이 표현되었다. 더불어 기존의 AASHTO e+f 분배방법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에서 차량 주행속도의 상향과 평면곡선반지름에 따른 인간이 느끼는 불안감의 변화를 알아보고, 이에 따라 편경사와 횡방향마찰계수의 새로운 분배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진은 먼저 운전자의 불안 뇌파 데이터를 얻기 위해 현장실험을 실시하였고, 산출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주행속도와 횡방향마찰계수에 따른 불안뇌파의 변화를 AASHTO의 설계속도 140km/h e+f 분배 그래프에 적용하였다.
  • 그리고 차량이 곡선부에서 고속으로 미끄러짐 없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주행하는데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평면곡선반지름, 편경사, 횡방향마찰계수를 대상으로 하여 고속에서의 평면곡선반지름에 따른 편경사와 횡방향마찰계수 분배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인간공학적 특성을 반영하여 운전자 주행쾌적성 및 안전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연구의 체계적인 수행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연구의 주요내용으로 선정하였다.
  • 하지만 인적요인을 반영한 Human factor를 나타내는 운전자 특성에 의한 요인은 차량, 도로・기하구조에 못지않은 도로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항목이며, 특히 고속주행을 위한 설계에 반영해야 할 필수 설계요소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설계속도 상향에 따른 곡선부 설계 연구를 운전자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인간공학적 방법론을 적용한다는 점에서 타 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 주행환경에서 평면곡선반지름에 따른 편경사와 횡방향마찰계수 분배에 관하여 인간공학적 방법론을 적용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설계속도 140km/h의 설계기준 부재에 따른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불안뇌파 데이터를 활용하여 초고속도로 곡선부에 적용할 수 있는 평면곡선반지름에 따른 편경사와 횡방향마찰계수 분배방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미국과 국내에서 적용되는 편경사와 횡방향마찰계수 분배방법 및 횡방향 마찰계수 포물선 식에 관해 고찰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AASHTO 방식의 이론을 채택하여 140km/h의 설계속도를 반영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MART Highway 기하구조 기본연구” 과업의 일환으로 설계속도 140km/h에서의 초고속도로 곡선부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설계요소인 평면곡선반지름, 편경사, 횡방향마찰계수에 관하여 이론적으로 검토하며 고속에서의 적용을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7개의 평면곡선반지름에 대한 현장실험을 수행한 후 피실험자들의 곡선부 주행속도에 따른 불안뇌파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다. 이 때 서해안고속도로 캐드도면에 제시되어 있는 실험구간에 설치된 편경사 값을 이용하면, Eq.
  • 본 연구의 실험은 피실험자가 자유롭게 낼 수 있는 속도만큼 주행하라고 했을 때 수집되는 속도, 불안뇌파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는 시나리오로 진행되었다. 이 때 피실험자가 자신의 속도를 확인하면 주행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계기판을 가리고 단속카메라 및 타 차량의 영향을 최소화시켜 주행하도록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진은 실험구간의 평면곡선반지름별로 피실험자의 불안뇌파 값이 크게 증가하는 변곡점을 편경사와 횡방향마찰계수의 새로운 분배방법을 위한 중요 포인트로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AASHTO의 횡방향마찰계수 포물선식에 설계속도 140km/h에서의 최대횡방향마찰계수, 최대편경사 그리고 최소평면곡선반지름을 적용하였고 주행속도는 135km/h로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AASHTO의 횡방향마찰계수 포물선식 산출과정에 거쳐 Table 4와 같이 평면곡선반지름별 편경사와 횡방향마찰계수 값을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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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MART Highway란? 이에 발맞추어 국토해양부는 국내 지역간 거리의 한계를 극복하고 도로분야의 세계 일류 기술개발을 통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SMART Highway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SMART Highway”란‘세계최고수준의 빠르고 편안한 지능형 녹색도로 실현’이라는 슬로건 아래 국내에서 연구・개발 중인 설계속도 140km/h의 초고속도로를 의미한다. 국내 지형에 적합한 초고속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각 설계요소마다 고속에서의 설계기준이 필요하지만, 현재「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2009」에서는 최대설계속도 120km/h의 설계기준까지만 제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국내에서적용되고 있는 고속도로의 최대 설계속도는? 이에 따라 「저탄소녹색성장」이라는 국제적 동향 아래 교통분야에서는 초고속도로 건설・운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적용되고 있는 고속도로의 최대 설계속도는 120km/h인데 반해 미국, 독일, 일본과 같은 교통선진국에서 이미 운영 중인 초고속도로의 설계속도는 140~160km/h로 더 높은 수준이다.
저탄소녹색성장이라는 국제적 동향 아래 교통분야에서는 초고속도로 건설・운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은 고성능 차세대 차량의 등장 및 정보통신기술의 혁신적인 발달은 더 빠르고, 더 안전하고, 더 편안하게 주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요구를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이에 따라 「저탄소녹색성장」이라는 국제적 동향 아래 교통분야에서는 초고속도로 건설・운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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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LTMA. Highway Geometric Design Standards and Regulation. Ministry of Land &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Seoul, Korea, 2009. 

  2. AASHTO,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2011. 

  3.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CRITERIA FOR HIGH DESIGN SPEED FACILITIES, 2007. 

  4. Austroads, Rural Road Design; A Guide to the Geometric Design of Rural Roads, 2003. 

  5. Park, Jejin, Kim, Y., Ko, Y., Ha, T., 2008. Evaluation of horizontal curve transition section using lateral acceleration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0. No. 2. 133-141. 

  6. Kim, Yongseok, Cho, W., 2004. An observational study on the driver behaviours at long tangent sections followed by sharp horizontal curv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2. No. 7. 139-146. 

  7. Lee, Jongdal, Lee, Y., Kwon, K., Jeong, K., 2001.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highway superelevation considering gravity genter of vehicles -The case of S curve in I.C.-,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1. No. 1D. 53-59. 

  8. Jeong, Junhwa, Yu, S., Yun, Y., 2000. Analysis of the driver's behavior at horizontal curv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0. No. 1. 67-75. 

  9. Jeong, Junhwa, Park, Y., Park, C., 2000. A design method of horizontal curve based on speed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2. No. 5. 537-547. 

  10. Son, Youngtae, Kang, J., Eu, Na., 2009. Studies on the change of driver brain wave according to road type,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59-71. 

  11. G. Kanellaidis, 1989. Aspect of Highway superelevation design,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17, No. 6, pp. 624-632. 

  12. Choi, J., Lee, S., Kim, S., Lim, J. and Kim, K., 2012.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Driver's Anxiety EEG & Driving Speed in Motorway Sections.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ume 27, No. 3. 

  13. Herrstedt, L., 1995. Development of Speed Management Methods for Use in Rural Areas, 3rd :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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