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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온화 액상형 화학첨가제 개발과 이를 적용한 중온 아스팔트의 성능 평가
Developmen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Liquid-type Chemical Additive for Warm-Mix Asphal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4 = no.60, 2013년, pp.107 - 116  

백철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포장연구실) ,  양성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포장연구실) ,  황성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포장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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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The liquid-type chemical warm-mix asphalt (WMA) additive has been developed. This study evaluates the basic properties of the additive and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WMA asphalt and mixture manufactured by using the newly developed chemical additive. METHODS: First, the newly developed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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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선정된 화학첨가제를 이용한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의 실내 역학적 특성 실험을 수행하여 기존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과의 비교·평가를 통해 취약한 성능에 대한 분석 및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한 액상형의 중온 화학첨가제를 이용한 중온 아스팔트 바인더와 혼합물에 대한 실내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실내실험을 통해 초기 개발된 첨가제의 취약부분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한 첨가제를 개발하여 실내실험을 다시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액상형 중온 화학첨가제를 이용한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의 피로균열 저항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린더 형태의 시편을 사용한 직접인장 피로실험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형태의 실험결과는 기존의 빔형태의 시편을 이용한 피로실험과 유사한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 기존 연구를 통해 보고되었다(Kutay 외 2인 2008).
  • 본 연구에서는 저가의 중온 화학첨가제(Chemical Additive)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첨가한 중온 아스팔트 바인더의 기초실험을 통해 중온화 첨가제로서의 특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선정된 화학첨가제를 이용한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의 실내 역학적 특성 실험을 수행하여 기존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과의 비교·평가를 통해 취약한 성능에 대한 분석 및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에서와 같이 동일한 변형률에서 M-WCA 혼합물이 HMA 혼합물에 비해 파괴 시까지의 반복하중 횟수가 약 1,200회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HMA와 M-WCA 혼합물의 동탄성계수가 거의 유사하므로 동일한 하중이 두가지 혼합물을 이용한 동일한 포장구조에 작용할 때 발생하는 인장변형률이 유사할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이러한 인장변형률을 250이라고 가정하면 HMA 혼합물은 10,400회에서 파손이 발생하고 M-WCA 혼합물은 11,800회에서 파손이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나, M-WCA의 피로균열 저항성이 다소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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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온 아스팔트 포장 공법이란? 중온 아스팔트 포장 공법은 생산 및 시공 온도를 기존 가열 아스팔트 포장 공법에 대비하여 약 30℃ 감소시켜 생산 시 발생하는 유해가스 및 생산 연료비 저감, 시공 가능기간 연장, 시공 후 조기 교통개방, 그리고 아스팔트 노화 감소로 인한 피로균열 공용성 향상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친환경 공법이다. 국내에서는 2006년부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국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최초의 중온 아스팔트 공법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사용목적 및 기후조건에 따른 다양한 중온 아스팔트 기술을 개발하여 왔다.
화학첨가제를 이용한 아스팔트란? 왁스를 기본으로 하는 유기첨가제를 이용한 중온 아스팔트 바인더는 회전점도 측정 시 일반적으로 일정 온도에서 급격한 점도변화가 일어나서 변곡점이 발생한다. 이에 반해 화학첨가제를 이용한 아스팔트는 회전점도변화는 거의 없으나 골재와 골재 사이에서 윤활작용을 높여 응력을 감소시킴으로서 생산온도와 다짐온도를 낮추는 중온화 기술이다. Fig.
중온 아스팔트 포장 공법의 국내 상황은? 중온 아스팔트 포장 공법은 생산 및 시공 온도를 기존 가열 아스팔트 포장 공법에 대비하여 약 30℃ 감소시켜 생산 시 발생하는 유해가스 및 생산 연료비 저감, 시공 가능기간 연장, 시공 후 조기 교통개방, 그리고 아스팔트 노화 감소로 인한 피로균열 공용성 향상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친환경 공법이다. 국내에서는 2006년부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국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최초의 중온 아스팔트 공법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사용목적 및 기후조건에 따른 다양한 중온 아스팔트 기술을 개발하여 왔다. 이러한 중온 아스팔트 기술은 다양한 실내실험과 국내₩외 다수의 시험시공을 통하여 그 성능이 기존 가열 아스팔트 포장과 비교하여 동등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Yang 외 4인 2012, Kim 외 5인 2012, Yang 외 5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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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ASHTO. (2007), "Standard Method of Test for Determining Dynamic Modulus of Hot Mix Asphalt (HMA)."AASHTO TP 62,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2. AAHSTO. (2007), "Resistance of Compacted Hot Mix Asphalt (HMA) to Moisture-Induced Damage."AASHTO T 283,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3. Bonaquist, R. (2011), "Mix Design Practices for Warm Mix Asphalt."NCHRP Report 69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4. D'Angelo, J., E. Harm, J. Bartoszk, G. Baumgardner, M. Corrigan, J. Cowsert, T. Harman, M. Jamshidi, W. Jones, D. Newcomb, B. Prowell. (2008), "Warm-Mix Asphalt: European Practice."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e. 

  5. Kim, Y., J. Lee, C. Baek, S. Yang, S. Kwon, and Y. Suh. (2012), "Performance Evaluation of Warm- and Hot-Mix Asphalt Mixtures Based on Laboratory and Accelerated Pavement Tests."Advances in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012, pp. 1-9. 

  6. Kutay, M. E., N. Gibson, and J. Youtcheff. (2008), "Conventional and Viscoelastic Continuum Damage (VECD) - Based Fatigue Analysis of Polymer Modified Asphalt Pavements."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sphalt Paving Technologists, AAPT, Vol. 77, pp. 395-434. 

  7. NCHRP 9-30A(2011), "Calibration of Rutting Models for Hot-Mix Asphalt Structural and Mix Design : Update on NCHRP Project 9-30A." 

  8. NCHRP 1-37A Draft Test Method W2. (2002), " Simple Performance Test for Permanent Deformation Based upon Repeated Load Test of Asphalt Concrete Mixtures." 

  9. Reese, R. (1997), "Properties of Aged Asphalt Binder Related to Asphalt Concrete Fatigue Life."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Asphalt Paving Technologists, AAPT, Vol. 66, pp. 604-632. 

  10. Underwood, B. S., Y. R. Kim, and M. N. Guddati. (2010), "Improved Calculation Method of Damage Parameter in Viscoelastic Continuum Damage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Pavement Engineering, Vol. 11, No. 6, pp. 459-476. 

  11. Yang, S., J. Lee, S. Hwang, S. Kwon, and C. Baek. (2012), "Development of Warm-Mix Asphalt Additive and Evaluation of Performanc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29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pp. 89-97. 

  12. Yang, S., C. Baek, K. Jeong, Y. M. Kim, Y. Kim, and S. Hwang. (2012), "A Study on Field Application and Laboratory Performance Evaluation of Warm Mix Asphalt."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4, pp. 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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