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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4 = no.60, 2013년, pp.107 - 116
백철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포장연구실) , 양성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포장연구실) , 황성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포장연구실)
PURPOSES: The liquid-type chemical warm-mix asphalt (WMA) additive has been developed. This study evaluates the basic properties of the additive and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WMA asphalt and mixture manufactured by using the newly developed chemical additive. METHODS: First, the newly developed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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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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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온 아스팔트 포장 공법이란? | 중온 아스팔트 포장 공법은 생산 및 시공 온도를 기존 가열 아스팔트 포장 공법에 대비하여 약 30℃ 감소시켜 생산 시 발생하는 유해가스 및 생산 연료비 저감, 시공 가능기간 연장, 시공 후 조기 교통개방, 그리고 아스팔트 노화 감소로 인한 피로균열 공용성 향상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친환경 공법이다. 국내에서는 2006년부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국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최초의 중온 아스팔트 공법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사용목적 및 기후조건에 따른 다양한 중온 아스팔트 기술을 개발하여 왔다. | |
화학첨가제를 이용한 아스팔트란? | 왁스를 기본으로 하는 유기첨가제를 이용한 중온 아스팔트 바인더는 회전점도 측정 시 일반적으로 일정 온도에서 급격한 점도변화가 일어나서 변곡점이 발생한다. 이에 반해 화학첨가제를 이용한 아스팔트는 회전점도변화는 거의 없으나 골재와 골재 사이에서 윤활작용을 높여 응력을 감소시킴으로서 생산온도와 다짐온도를 낮추는 중온화 기술이다. Fig. | |
중온 아스팔트 포장 공법의 국내 상황은? | 중온 아스팔트 포장 공법은 생산 및 시공 온도를 기존 가열 아스팔트 포장 공법에 대비하여 약 30℃ 감소시켜 생산 시 발생하는 유해가스 및 생산 연료비 저감, 시공 가능기간 연장, 시공 후 조기 교통개방, 그리고 아스팔트 노화 감소로 인한 피로균열 공용성 향상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친환경 공법이다. 국내에서는 2006년부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국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최초의 중온 아스팔트 공법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사용목적 및 기후조건에 따른 다양한 중온 아스팔트 기술을 개발하여 왔다. 이러한 중온 아스팔트 기술은 다양한 실내실험과 국내₩외 다수의 시험시공을 통하여 그 성능이 기존 가열 아스팔트 포장과 비교하여 동등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Yang 외 4인 2012, Kim 외 5인 2012, Yang 외 5인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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