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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4 = no.60, 2013년, pp.177 - 186
송민태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강호근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김흥래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이의준 (한국도로공사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 신준수 (한국도로공사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 김종원 (평화엔지니어링 도로부)
PURPO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oretically reviews vertical grade deriving process in super high speed environment and compares overseas design criteria with Domestic Standardization also draws suitable vertical grade design criteria of high standard for Domestic Circumstances in Korea. MET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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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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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 이후 국내 고속도로의 설계기준은? | IT의 급속한 발전, 지능형 자동차 산업의 가속화 등에 따라 빠르고,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에 대한 욕구는 증대되고 있어 미국, 독일, 일본과 같은 교통선진국에서는 초고속도로에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고속주행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따른 자동차성능 개선으로 선형이 양호한 고속도로에서는 실질적인 주행속도가 140km/h를 넘어서고 있으나 1970년 이후 국내 고속도로의 설계기준은 설계속도 100~120km/h의 동일한 기준으로 설계되고 있는 실정이다. | |
교통선진국에서는 초고속도로에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는 배경은? | IT의 급속한 발전, 지능형 자동차 산업의 가속화 등에 따라 빠르고,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에 대한 욕구는 증대되고 있어 미국, 독일, 일본과 같은 교통선진국에서는 초고속도로에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고속주행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따른 자동차성능 개선으로 선형이 양호한 고속도로에서는 실질적인 주행속도가 140km/h를 넘어서고 있으나 1970년 이후 국내 고속도로의 설계기준은 설계속도 100~120km/h의 동일한 기준으로 설계되고 있는 실정이다. | |
스마트 하이웨이 사업단을 2007년부터 운영하여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 IT의 급속한 발전, 지능형 자동차 산업의 가속화 등에 따라 빠르고,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에 대한 욕구는 증대되고 있어 미국, 독일, 일본과 같은 교통선진국에서는 초고속도로에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고속주행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따른 자동차성능 개선으로 선형이 양호한 고속도로에서는 실질적인 주행속도가 140km/h를 넘어서고 있으나 1970년 이후 국내 고속도로의 설계기준은 설계속도 100~120km/h의 동일한 기준으로 설계되고 있는 실정이다. |
AASHTO(201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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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Yeong-il, Choi Jae-seong(2007), "Theoretical Review on the Geometric Design Standards for High Type Freeway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roceedings of the KOR-KST Conference 2007 no.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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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Tae-Byung, Lee Kyoung-Hee, Kwon Suk-Hyun, Kim Sang-Bum(2006), "An Analysis of the Environmental Economic Costs with Changing the Vertical Alignment at Road Construction",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Proceedings of the KICEM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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