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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차량 성능을 고려한 종단경사 설계방안 연구 원문보기


이승용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국내의 지형적 상황은 구릉지 및 산지의 분포가 60%이상으로, 산봉우리와 고개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그에 따라 도로 사업시 종단경사구간이 다수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국내 지형적 상황을 고려했을 때, 국내의 도로 건설시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설계제원은 종단경사 기준이라 할 수 있다. 그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성능의 개선과 도로 설계자가 당면한 결정의 문제를 인식하고 세계 각국의 지형과 최대종단경사 적용기준을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최대종단경사의 적용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국내의 트럭현황을 검토하여 대표트럭을 선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etermining vertical grades in highway alignment design, engineers usually consider heavy vehicle performances on the upgrade. Heavy vehicles usually experience speed reduction on the upgrade and with recent years weight/horsepower improvements for heavy vehicles the speed reduction shows some ch...

주제어

#최대종단경사  #대표트럭  #차량성능곡선  #중량  #마력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용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공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48 p
키워드 최대종단경사, 대표트럭, 차량성능곡선, 중량, 마력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665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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