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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oretically reviews vertical grade deriving process in super high speed environment and compares overseas design criteria with Domestic Standardization also draws suitable vertical grade design criteria of high standard for Domestic Circumstances in Korea. ME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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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고속 주행환경에서의 기하구조 설계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설계요소들을 이론적으로 검토하여 국외설계기준과 비교하고 국내 실정에 맞는 고규격의 설계기준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트럭의 성능 변화와 분포를 조사하고 그에 따른 대표차량을 선정하고자 한다.
  • 텍사스주 교통국(TxDOT)은 주의 교통시스템 확장을 위해 주 내의 통행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시킬 목적으로 도로설계 시 보다 높은 설계속도(130km/h)를 사용하는데 관심을 갖고 설계속도가 높은 도로시설에 관한 설계기준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보고서의 목적은 현행 설계지침을 보완하고 설계속도100mph(160km/h)까지에 해당하는 새로운 설계기준을 수립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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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70년 이후 국내 고속도로의 설계기준은? IT의 급속한 발전, 지능형 자동차 산업의 가속화 등에 따라 빠르고,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에 대한 욕구는 증대되고 있어 미국, 독일, 일본과 같은 교통선진국에서는 초고속도로에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고속주행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따른 자동차성능 개선으로 선형이 양호한 고속도로에서는 실질적인 주행속도가 140km/h를 넘어서고 있으나 1970년 이후 국내 고속도로의 설계기준은 설계속도 100~120km/h의 동일한 기준으로 설계되고 있는 실정이다.
교통선진국에서는 초고속도로에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는 배경은? IT의 급속한 발전, 지능형 자동차 산업의 가속화 등에 따라 빠르고,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에 대한 욕구는 증대되고 있어 미국, 독일, 일본과 같은 교통선진국에서는 초고속도로에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고속주행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따른 자동차성능 개선으로 선형이 양호한 고속도로에서는 실질적인 주행속도가 140km/h를 넘어서고 있으나 1970년 이후 국내 고속도로의 설계기준은 설계속도 100~120km/h의 동일한 기준으로 설계되고 있는 실정이다.
스마트 하이웨이 사업단을 2007년부터 운영하여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IT의 급속한 발전, 지능형 자동차 산업의 가속화 등에 따라 빠르고,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에 대한 욕구는 증대되고 있어 미국, 독일, 일본과 같은 교통선진국에서는 초고속도로에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고속주행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 따른 자동차성능 개선으로 선형이 양호한 고속도로에서는 실질적인 주행속도가 140km/h를 넘어서고 있으나 1970년 이후 국내 고속도로의 설계기준은 설계속도 100~120km/h의 동일한 기준으로 설계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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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ASHTO(201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2. Choi Jae-seong, Kim Yeong-rok(2001), "Development of Truck Performance Curves for Upgrade on Highway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9 No. 6, pp.119-129 

  3. Kim Mun-gyeom(2008), "Analysis of Major Geometric Design Elements in High Type Freeway Alignment Design",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eoul 

  4. Kim Sang-youp, Choi Jae-sung, Lee Seung-yong, Han Hyeonggwan (2007), "Theoretical Review of Highway Grades Considering Vehicle Performance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5 No. 5, pp.79-90 

  5. Kim Yeong-il, Choi Jae-seong(2007), "Theoretical Review on the Geometric Design Standards for High Type Freeway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roceedings of the KOR-KST Conference 2007 no.5 

  6. Korean Highway Corporation(1995), "Development of Truck Climbing Performance Curves for Korean Conditions" 

  7. Lee Seung-yong(2008), "A Study on the Design of Vertical Grade Considering Vehicle Performance",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8. Lee Tae-Byung, Lee Kyoung-Hee, Kwon Suk-Hyun, Kim Sang-Bum(2006), "An Analysis of the Environmental Economic Costs with Changing the Vertical Alignment at Road Construction",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Proceedings of the KICEM 2010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2), "Commentary and Guidance Based on the Structure and Facilities of the Road Rules" 

  10. Germany, RA Strassen(RAS) 

  11. Japan Road Association(2004)", 道路構造令の解說と運用" 

  12. (TxDOT)", Criteria For High Design Speed Fac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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