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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곡된 역기전력을 갖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쇄교자속 고조파 관측기를 이용한 토크리플 저감
Torque Ripple Reduction based on Flux Linkage Harmonics Observer for an Interior PM Synchronous Motor including Back EMF Harmonic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8 no.4, 2013년, pp.367 - 375  

진용신 (Technology Research Lab., VCTech.) ,  김학원 (Dept. of Control & Instrumentation Eng., Korea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조관열 (Dept. of Control & Instrumentation Eng., Korea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임병국 (Dept. of Control & Instrumentation Eng., Korea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chanical vibration of a PM synchronous motor at low speeds due to the back emf harmonics may be serious problems in some application such as MDPS(Motor driven power steering), electric vehicles. In this paper, torque ripple reduction for an interior PM synchronous motor including back emf har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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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모터 구동">모터구동 파워스티어링(Motor driven power steering), 전기자전거 등에서는 진동저감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의 역기전력에 고조파가 포함된 경우 발생되는 토크리플 저감에 대한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영구자석 매입형 동기전동기의 저속운전 시 역기전력 고조파에 의한 토크리플을 저감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역기전력의 고조파 성분을 실시간으로 관측하기 위하여 MRAS 관측기를 사용하여 모터 모델의 dq 전류와 실제 시스템의 dq 전류로부터 dq축 쇄교자속의 고조파 성분을 추정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전류기반 MRAS(Model Reference Adaptive System) 관측기[6]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역기전력의 왜곡성분을 관측하고 역기전력의 고조파에 의한 토크리플을 저감하기 위한 전류를 보상함으로써 IPMSM의 토크리플을 저감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식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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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효율의 영구자석 동기전동기가 적용되는 곳은? 최근 고효율 모터의 수요가 증가되면서 모터를 최적화시켜 제어 할 수 있는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가변속제어의 경우 에어컨, 냉장고 등의 가전제품과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이륜 전 기자전거 등에는 고효율의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를 주로 적용하고 있다. 특히 전기자동차, 모터구동 파워스티어링(Motor driven power steering), 전기자전거 등에서는 진동저감이 매우 중요하다.
IPMSM가 SPMSM보다 고속운전에 적합한 이유는? 또한 영구자석이 회전자 표면에 부착되어 있으므로 원심력이 커지는 고속운전에 불리하다는 구조적인 취약점이 있다. 이에 비해 IPMSM(Interior PM synchronous motor)의 경우 영구자석이 회전자 내부에 있어 SPMSM 보다 유효공극을 작게 할 수 있고 구조적으로 유리하여고속운전에 적합하다. 추가적으로 인덕턴스의 차에 의한 릴럭턴스 토크(Reluctance torque)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SPMSM에 비해 토크를 크게 발생할 수 있다.
역기전력이 고조파 (Harmonics)를 갖는 IPMSM의 토크리플 저감을 위해서 역기전력의 고조파 성분을 Off-line으로 분석하고 역기전력의 고조파에 의한 토크리플을 상쇄하도록 보상전류를 전류지령에 추가하는 방법의 단점은? 역기전력이 고조파 (Harmonics)를 갖는 IPMSM의 토크리플 저감을 위해서는 역기전력의 고조파 성분을 Off-line으로 분석하고 역기전력의 고조파에 의한 토크리플을 상쇄하도록 보상전류를 전류지령에 추가함으로써 토크리플을 저감할 수 잇다. 위와 같은 방법은 모터가 바뀌게 되면 고조파 성분을 다시 분석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3,4] 또 다른 방법으로는 토크리플에 의해 나타나는 속도리플 성분을 검출하여 보상전류를 전류지령에 보상하는 방법을 사용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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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 H. Lee, C. H. Kim, and Y. A. Kwon, "Reduction of torque ripple of PMSM using iterative flux estim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f Power Electronics(ICPE) , pp. 346-350, 2001. 

  2. S. H. Lee, I. P. Hong, S. J. Park, and C. U. Kim, "Torque ripple minimization for IPMSM with non sinusoidal back-EMF," Annual Conference of the KIEE, pp. 952-953, July 2010. 

  3. S. H. Lee, I. P. Hong, S. J. Park, and C. U. Kim, " Torque ripple minimization for IPMSM with non sinusoidal back-EMF," Transaction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7, No. 1, pp. 91-100, Feb. 2002. 

  4. K. Y. Cho, B. G. Woo, G. M. Kim, C. H. Kang, and H. K. Shin, "Analysis of flux weakening operation regions for a PM synchronous motor in HEV by considering Back EMF harmonics," Transaction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6, No. 2, pp. 152-161, Apr. 2011. 

  5. B. S. Kim and J. W. Choi, "Compensation algorithm for periodic torque ripple of AC motors," Transaction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1, No. 6, pp. 489-580, Dec. 2006. 

  6. H. K. Shin, B. C. Yoon, H. W. Kim, K. Y. Cho, B. K. Lim, and D. Y. Ko, "An MRAS based current harmonics reduction for three phase PWM rectifier under input voltage distor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f Power Electronics(ICPE) and ECCE-Asia, pp. 2267-227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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