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과 돈 효과는 시간이라는 개념이 돈보다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태도 및 의사결정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간과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는 각 개인의 정체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시간은 경험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시간은 물질적 제품보다 경험적 제품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유발하는 반면, 돈은 소유로 대표되는 물질주의적 가치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경험적 제품보다는 물질적 제품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유발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제품유형에 스마트폰을 더하여 시간과 돈의 효과가 소비자의 반응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 1에서는 기존에 자신이 사용하였던 제품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의 만족도에 대해 시간과 돈 활성화 조건과 3 가지 제품유형(패밀리 레스토랑, 스마트폰, 고급브랜드청바지)간의 상호작용이 관찰되었으며, 스마트폰에 있어서는 시간활성화가 돈활성화보다 높은 만족도를 유발하였다. 실험 2에서는 실험1에서 사용된 제품유형에 대한 이미지 광고를 사용하여 시간과 돈 효과를 살펴보았다. 제품에 대한 태도, 만족도, 구매의사, 개인적 관련성 변인 모두에서 시간돈활성화 조건과 제품유형간의 상호작용이 관찰되었으며, 역시 스마트폰에서만 유의미한 활성화조건간 차가 관찰되었다. 아울러 활성화조건의 주효과도 관찰되어 시간활성화 광고가 돈활성화 광고보다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대한 이론적, 실용적 함의점이 논의되었다.
시간과 돈 효과는 시간이라는 개념이 돈보다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태도 및 의사결정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간과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는 각 개인의 정체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시간은 경험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시간은 물질적 제품보다 경험적 제품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유발하는 반면, 돈은 소유로 대표되는 물질주의적 가치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경험적 제품보다는 물질적 제품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유발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제품유형에 스마트폰을 더하여 시간과 돈의 효과가 소비자의 반응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 1에서는 기존에 자신이 사용하였던 제품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의 만족도에 대해 시간과 돈 활성화 조건과 3 가지 제품유형(패밀리 레스토랑, 스마트폰, 고급브랜드청바지)간의 상호작용이 관찰되었으며, 스마트폰에 있어서는 시간활성화가 돈활성화보다 높은 만족도를 유발하였다. 실험 2에서는 실험1에서 사용된 제품유형에 대한 이미지 광고를 사용하여 시간과 돈 효과를 살펴보았다. 제품에 대한 태도, 만족도, 구매의사, 개인적 관련성 변인 모두에서 시간돈활성화 조건과 제품유형간의 상호작용이 관찰되었으며, 역시 스마트폰에서만 유의미한 활성화조건간 차가 관찰되었다. 아울러 활성화조건의 주효과도 관찰되어 시간활성화 광고가 돈활성화 광고보다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대한 이론적, 실용적 함의점이 논의되었다.
"Time versus money effect" refers to a favorable shift in consumers' responses activated by time(vs. money). In general, how people spend their time or money could reflect one's personal identity. Previous research indicates that drawing individuals' attention to time makes more effective in product...
"Time versus money effect" refers to a favorable shift in consumers' responses activated by time(vs. money). In general, how people spend their time or money could reflect one's personal identity. Previous research indicates that drawing individuals' attention to time makes more effective in product satisfaction rather than money. Also, whereas because time is experienced as an experience, time activates more positive product satisfaction for experiential product rather than materialistic product, money has the reverse effect because money relates with possessions. Present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time and money on consumers' attitudes and decisions and the role of product type including smartphone. In experiment 1, participants evaluated their experiences or their own products(family restaurant, smartphone, premium jean). They satisfied more with their smartphones when activated by time than by money. In experiment 2, 3 image ads, a promotion image ad for each product(family restaurant, smartphone, premium jean), were offered to find the effect of time and money in promotion ads.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activating condition and product type were revealed on the product attitudes, product satisfaction, purchase intent, and personal connection reflecting the consistent time effect on smartphone. In addition, the main effect of the activating condition was significant which meant time activating ads were more effective than money activating ads.
"Time versus money effect" refers to a favorable shift in consumers' responses activated by time(vs. money). In general, how people spend their time or money could reflect one's personal identity. Previous research indicates that drawing individuals' attention to time makes more effective in product satisfaction rather than money. Also, whereas because time is experienced as an experience, time activates more positive product satisfaction for experiential product rather than materialistic product, money has the reverse effect because money relates with possessions. Present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time and money on consumers' attitudes and decisions and the role of product type including smartphone. In experiment 1, participants evaluated their experiences or their own products(family restaurant, smartphone, premium jean). They satisfied more with their smartphones when activated by time than by money. In experiment 2, 3 image ads, a promotion image ad for each product(family restaurant, smartphone, premium jean), were offered to find the effect of time and money in promotion ads.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activating condition and product type were revealed on the product attitudes, product satisfaction, purchase intent, and personal connection reflecting the consistent time effect on smartphone. In addition, the main effect of the activating condition was significant which meant time activating ads were more effective than money activating 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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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8%는 잠잘 때도 손에 쥐거나 옆에 둔다고 하여(파이낸셜 뉴스, 2013), 스마트폰은 현재 소비자에게 일상생활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주는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폭발적인 소비증가가 이루어졌으나 아직까지 그 정체성이 분명이 규정되지 않은 스마트폰을 제품유형에 포함시켜 시간과 돈의 효과 및 제품 특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으며, 스마트폰은 경험적 제품으로써의 특징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였다. 실험1에서는 해당 제품들을 이미 과거에 사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을 평가하는 것을 통해 시간과 돈 활성화 효과와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1에서는 해당 제품들을 이미 과거에 사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을 평가하는 것을 통해 시간과 돈 활성화 효과와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실험 2에서는 과거에 사용한 제품평가가 아니라 실제로 앞으로 구매할 제품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광고를 통해 시간과 돈 활성화를 조작하였으며, 광고를 통한 시간과 돈 활성화 효과가 앞으로 구매할 제품에 대한 평가에서도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가설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상기한 시간과 돈의 효과를 먼저 살펴보고 이것이 제품유형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Mogilner와 Aaker(2009)는 시간과 돈의 효과를 실험과 현장 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시간과 돈이라는 단어를 제시하는 것이 소비자의 태도, 구매의사, 만족감, 개인적 관련성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제품유형이 그 관계를 조절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생활에서는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영역인 시간과 돈의 효과를 실험적으로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효과가 광고에서도 나타난다는 것을 밝힌 것에 의의가 있다. 시간과 돈 효과가 스마트폰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나타난다는 결과와 전반적으로 시간활성화 광고가 효과적이라는 결과는 실제 광고전략을 짤 때에도 활용할 수 있는 과학적 데이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실험 1이 실제로 자신이 경험하거나 소유한 제품에 대한 것이라면 실험 2에서는 시간과 돈 효과가 광고에서도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실험 1에서 사용된 제품들에 대한 광고를 사용하여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도 여전히 관찰되는지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광고제품에 대한 평가인 만큼, 광고제품에 대한 구매의사와 자신과의 개인적 관련성을 함께 측정하여 시간과 돈 효과를 살펴보았다.
실험 1은 시간과 돈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자신이 경험한 제품에 대한 태도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와 제품유형이 이러한 영향을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 1이 실제로 자신이 경험하거나 소유한 제품에 대한 것이라면 실험 2에서는 시간과 돈 효과가 광고에서도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실험 1에서 사용된 제품들에 대한 광고를 사용하여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도 여전히 관찰되는지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폭발적인 소비증가가 이루어졌으나 아직까지 그 정체성이 분명이 규정되지 않은 스마트폰을 제품유형에 포함시켜 시간과 돈의 효과 및 제품 특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으며, 스마트폰은 경험적 제품으로써의 특징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였다. 실험1에서는 해당 제품들을 이미 과거에 사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을 평가하는 것을 통해 시간과 돈 활성화 효과와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실험 2에서는 과거에 사용한 제품평가가 아니라 실제로 앞으로 구매할 제품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광고를 통해 시간과 돈 활성화를 조작하였으며, 광고를 통한 시간과 돈 활성화 효과가 앞으로 구매할 제품에 대한 평가에서도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예상대로 돈보다는 시간을 활성화하는 것이 자신이 경험한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를 높였으나 물질적 제품에서는 오히려 돈 활성화가 제품에 대한 태도를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경험적 제품으로 레스토랑을, 물질적 제품으로는 고급브랜드 청바지를 사용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격하게 보편화되고 있는 스마트폰을 제품유형에 포함시켜 시간과 돈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1: 시간활성화는 돈활성화보다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반응을 유발할 것이다.
가설2-1: 스마트폰에 대해서는 시간활성화가 돈활성화보다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것이다.
가설2-2: 전통적 경험적 제품(레스토랑)에 대해서는 시간활성화가 돈활성화보다 제품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 낼 것이다.
가설2-3: 전통적 물질적 제품(고급청바지)에는 돈활성화가 시간활성화보다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것이다.
가설2: 시간과 돈 활성화 효과는 제품유형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스마트폰이 경험적 제품인지 물질적 제품인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이루어지지는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경험적 제품일 것으로 가정하였으나 스마트폰의 특성상 소유를 통해서 자부심을 느끼게 되는 물질적 특성도 있으므로 레스토랑과 고급브랜드 청바지의 중간 정도에 위치하는 제품 특성을 지니고 있을 것으로 예측하였다. 제품의 제시는 유사무선방식으로 제시되었다.
제안 방법
실험 1에서 사용된 제품들에 대한 광고를 사용하여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도 여전히 관찰되는지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광고제품에 대한 평가인 만큼, 광고제품에 대한 구매의사와 자신과의 개인적 관련성을 함께 측정하여 시간과 돈 효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속성을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적-쾌락적 차원도 함께 평가하도록 하였다((Dhar &Werenbroch, 2000; Strahilevitz & Myers, 1998).
제품에 대한 태도는 Mogilmer와 Aaker(2009)가 사용한 세 문항을 이용하였다(비호감-호감, 싫다-좋다, 부정적-긍정적). 마지막으로 제품유형의 분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참가자들에게 해당 제품이 얼마나 제품 유형의 속성(물질적-경험적)을 지녔는지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속성을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적-쾌락적 차원도 함께 평가하도록 하였다((Dhar &Werenbroch, 2000; Strahilevitz & Myers, 1998).
참가자는 먼저 광고를 본 후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 태도, 구매의사, 개인적 관계도 문항에 응답을 하였다. 모든 광고제품에 대한 평가가 끝난 후 인구통계학적 질문을 작성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실험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였다.
모두 사진으로 제시되는 이미지 광고를 사용하였으며, 광고모델의 영향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델이 없거나 무명의 모델이 등장하는 광고사진을 선정하였다. 스마트폰의 경우 특정 브랜드가 아닌 다양한 브랜드의 스마트폰이 함께 진열된 사진을 사용하였으며, 레스토랑은 무명의 외국인 모델이 등장하는 사진을, 청바지는 외국 모델 광고의 경우 지나치게 선정적이어서 무명의 내국인이 등장하는 광고를 선정하였다. 광고자극으로 사용된 사진은 그림 2에 제시되어 있다.
시간과 돈 활성화는 참가자에게 광고사진과 함께 제시된 영문 광고문구를 통해 이루어졌다. 문구는 대학생 수준에서 충분히 이해가 가능한 것이라고 판단되어 Mogilner와 Aaker(2009)가 사용한 영어 문장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
시간과 돈 활성화는 참가자에게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정도를 묻는 질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시간조건 참가자에게는 “지난 6개월 동안 패밀리 레스토랑과 관련하여 얼마나 많은 시간을 사용하셨습니까?”라는 제품관련 질문에 7점 척도로 반응하도록 하였다.
실험 2 또한 실험 1과 같이 활성화 조건(피험자간: 시간조건, 돈조건) × 제품유형(피험자내: 레스토랑, 스마트폰, 고급청바지), 즉 2×3 혼합설계로 실시되었다.
실험 2에서는 실험 1의 결과가 광고에서도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실험 2에서는 모든 종속변인에서 제품유형과 활성화조건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는 스마트폰 광고의 경우 시간활성화를 통한 광고가 돈활성화를 통한 광고보다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은 활성화 조건(피험자간: 시간조건, 돈조건) × 제품유형(피험자내: 레스토랑, 스마트폰, 고급청바지), 즉 2×3 혼합설계로 실시되었다.
제품과의 개인적 관계도는 자신과 광고제품간의 관계를 묻는 총 4개 문항으로 평가되었으며(Mogilner & Aaker, 2009), 모든 척도는 7점 척도로 구성되었다. 아울러 실험 1과 같이 제품의 사용정도를 평가하여 통제변인으로 사용하였다.
제품 유형은 기존 연구와 마찬가지로(Khan & Dhar, 2006; Van Boven & Gilovich, 2003) 제품 유형을 경험적 속성 제품과 물질적 속성 제품으로 분류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제품으로 레스토랑과 고급브랜드 청바지를 선정하였다. 아울러 최근 대중적인 소비제품으로 급부상한 스마트폰을 제품 유형 중 하나로 첨가하였다. 스마트폰이 경험적 제품인지 물질적 제품인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이루어지지는 않고 있다.
참가자는 먼저 시간과 돈 활성화 질문에 응답을 한 후,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태도에 대한 문항에 답을 하였다. 이후 제품속성을 평가하는 질문에 답을 한후 인구통계학적 질문을 작성하였으며, 실험이 끝난 후 실험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였다.
제품 유형은 기존 연구와 마찬가지로(Khan & Dhar, 2006; Van Boven & Gilovich, 2003) 제품 유형을 경험적 속성 제품과 물질적 속성 제품으로 분류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제품으로 레스토랑과 고급브랜드 청바지를 선정하였다.
종속변인으로는 실험 1에서 사용된 각 광고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태도와 함께, 구매의사, 자신과의 일치도가 측정되었다. 만족도와 제품에 대한 태도는 실험 1과 동일한 방법으로 측정되었으며 구매의사는 “위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의사가 얼마나 있으십니까?”로 평가되었다.
참가자는 무작위로 시간조건과 돈조건에 할당되었다. 참가자는 먼저 광고를 본 후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 태도, 구매의사, 개인적 관계도 문항에 응답을 하였다. 모든 광고제품에 대한 평가가 끝난 후 인구통계학적 질문을 작성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실험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였다.
참가자는 무작위로 시간조건과 돈조건에 할당되었다. 참가자는 먼저 시간과 돈 활성화 질문에 응답을 한 후,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태도에 대한 문항에 답을 하였다. 이후 제품속성을 평가하는 질문에 답을 한후 인구통계학적 질문을 작성하였으며, 실험이 끝난 후 실험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였다.
대상 데이터
먼저 각 제품에 대한 광고자극을 선정하였다. 모두 사진으로 제시되는 이미지 광고를 사용하였으며, 광고모델의 영향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델이 없거나 무명의 모델이 등장하는 광고사진을 선정하였다. 스마트폰의 경우 특정 브랜드가 아닌 다양한 브랜드의 스마트폰이 함께 진열된 사진을 사용하였으며, 레스토랑은 무명의 외국인 모델이 등장하는 사진을, 청바지는 외국 모델 광고의 경우 지나치게 선정적이어서 무명의 내국인이 등장하는 광고를 선정하였다.
서울 소재 대학교에서 50명의 학부생들이 수업의 선택사항으로 실험에 참가하였다. 이 중 대부분의 문항에 응답을 하지 않거나 같은 값을 적은 사람, 인구통계학적 질문에 답을 하지 않은 사람 5명의 자료를 제외한 45명의 자료만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서울 소재 대학교에서 96명의 학부생들이 수업의 선택사항으로 실험에 참가하였다. 이 중 대부분의 문항에 응답을 하지 않거나 같은 값을 적은 사람, 인구통계학적 질문에 답을 하지 않은 사람 2명의 자료를 제외한 94명의 자료만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서울 소재 대학교에서 96명의 학부생들이 수업의 선택사항으로 실험에 참가하였다. 이 중 대부분의 문항에 응답을 하지 않거나 같은 값을 적은 사람, 인구통계학적 질문에 답을 하지 않은 사람 2명의 자료를 제외한 94명의 자료만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남자가 45명, 여자가 49명이었으며 평균연령은 20.
서울 소재 대학교에서 50명의 학부생들이 수업의 선택사항으로 실험에 참가하였다. 이 중 대부분의 문항에 응답을 하지 않거나 같은 값을 적은 사람, 인구통계학적 질문에 답을 하지 않은 사람 5명의 자료를 제외한 45명의 자료만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남자가 22명, 여자가 23명이었으며 평균연령은 21.
데이터처리
각 제품의 속성을 평가한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혼합 변량분석(Mixed ANOVA)을 실시하였다. 레스토랑, 스마트폰, 고급브랜드 청바지 순으로 경험적인 제품이라고 예상하였다.
활성화 조건과 제품유형이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혼합공변량분석(Mixed ANCOVA)를 실시하였다. 먼저 제품에 대한 만족도 결과를 살펴보면, 제품유형과 활성화 조건의 주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활성화 조건과 제품유형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하였다, F(2, 80) =3.
이론/모형
시간과 돈 활성화는 참가자에게 광고사진과 함께 제시된 영문 광고문구를 통해 이루어졌다. 문구는 대학생 수준에서 충분히 이해가 가능한 것이라고 판단되어 Mogilner와 Aaker(2009)가 사용한 영어 문장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 예를 들어, 레스토랑에 대한 광고문구는 “Spend a little TIME(MONEY) and enjoy our restaurant!”로 제시되었다.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당신은 이 제품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라는 질문을 통해 측정되었다. 제품에 대한 태도는 Mogilmer와 Aaker(2009)가 사용한 세 문항을 이용하였다(비호감-호감, 싫다-좋다, 부정적-긍정적). 마지막으로 제품유형의 분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참가자들에게 해당 제품이 얼마나 제품 유형의 속성(물질적-경험적)을 지녔는지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그러나 대비분석 결과는 예상과 다소 다른 결과가 관찰되었다. 가장 경험적인 제품은 스마트폰이었으며 그 다음이 레스토랑이었는데, 이 두 제품간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아 참가자들은 스마트폰과 레스토랑을 모두 비슷하게 경험적인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스마트폰과 고급브랜드 청바지간, F(1, 43)=22.
001, 활성화 조건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그러나 대비 분석 결과, 레스토랑이 가장 쾌락적인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그 다음이 고급브랜드 청바지, 스마트폰 순이었다. 각 제품간의 차이값도 모두 유의미하였다, 레스토랑-스마트폰: F(1, 43)=28.
즉 스마트폰의 경우 참가자들은 돈활성화 조건보다 시간활성화 조건에서 훨씬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그러나 제품에 대한 태도 분석에서는 제품유형과 활성화 조건의 주효과, 이 두변인의 상호작용효과 모두 유의미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실험 2에서는 실험 1과 달리 시간활성화 조건의 주효과가 일관되게 나타났는데, 이는 이미 구매한 제품과 달리 광고의 경우 돈을 활성화하는 것보다 시간을 활성화하는 것이 제품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이끌어내는데 훨씬 효과적일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심지어 광고제품이 물질적인 것일지라도 돈을 강조하기보다는 시간을 강조하는 전략이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품과의 개인적 관련성에 대한 분석 또한 제품유형의 주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던 반면, 활성화 조건의 주효과, F(1, 89)=6.74, p < .05, 제품유형과 활성화 조건간의 상호작용효과, F(2, 178)=3.16, p < .05,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제품에 대한 만족도 결과를 살펴보면, 제품유형과 활성화 조건의 주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활성화 조건과 제품유형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하였다, F(2, 80) =3.65, p < .05(그림 1).
먼저 제품에 대한 만족도 결과를 살펴보면, 제품유형의 주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활성화 조건의 주효과는 유의미하여, F(1, 89)=6.14, p < .05, 시간 활성화 조건이 돈 활성화 조건보다 광고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았다.
물질적-경험적 차원 평가분석 결과, 예상대로 제품유형의 주효과만 유의미하였으며, F(2, 86)=8.52, p < .001, 활성화 조건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상호작용효과의 구체적 패턴을 살펴보기 위해 각 제품에 대한 집단간 비교를 실시한 결과, 레스토랑과 고급브랜드청바지의 경우에는 활성화조건간 차이가 없었으나, 스마트폰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t(43)=3.23, p < .01.
상호작용효과의 구체적 패턴을 살펴보기 위해 각 제품에 대한 집단간 비교를 실시한 결과, 레스토랑과 고급브랜드청바지의 경우에는 활성화조건간 차이가 없었으나, 스마트폰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t(92)=4.72, p < .001.
상호작용효과의 구체적 패턴을 살펴보기 위해 각 제품에 대한 집단간 비교를 실시한 결과, 역시 레스토랑과 고급브랜드청바지의 경우에는 활성화조건간 차이가 없었으나, 스마트폰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t(92)=4.66, p .10; 활성화조건의 주효과, F(1, 89)=12.54, p < .01, 제품유형과 활성화 조건간의 상호작용효과, F(2, 178)=3.18, p < .05.
즉 앞에서 언급한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의 결과처럼 스마트폰은 레스토랑과 같은 기존의 경험적 제품처럼 특정 시간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깨어있는 순간에는 거의 항상 사람들이 옆에 두고 수시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제품들과 비교할 수 없는 막대한 주관적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본 연구에서 시간과 돈 효과는 스마트폰에서 일관되게 나올 뿐 아니라 제품특성에 대한 평가에서도 스마트폰은 가장 경험적이면서 가장 기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이미 경험적인 제품으로 인식할 뿐 아니라 이러한 경험을 쾌락적이라고 느끼지 않으며 매우 기능적인 필요에 의한 것이라고 지각한다는 것이다.
실험 1에서는 실제로 자신이 소유하거나 경험했던 제품에 대해 평가를 할 때 시간을 활성화시키는지, 아니면 돈을 활성화시키는지에 따라 자신의 만족도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활성화 조건에 가장 영향을 받는 제품은 스마트폰이었으며 시간으로 활성화시킬 때 소비자는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실험 2에서는 실험 1의 결과가 광고에서도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실험 2에서는 모든 종속변인에서 제품유형과 활성화조건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는 스마트폰 광고의 경우 시간활성화를 통한 광고가 돈활성화를 통한 광고보다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2에서는 실험 1과 달리 활성화 조건의 주효과도 관찰되어 전반적으로 시간활성화 조건에서 더 높은 광고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2에서는 모든 종속변인에서 제품유형과 활성화조건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는 스마트폰 광고의 경우 시간활성화를 통한 광고가 돈활성화를 통한 광고보다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2에서는 실험 1과 달리 활성화 조건의 주효과도 관찰되어 전반적으로 시간활성화 조건에서 더 높은 광고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Mogilner와 Aaker(2009)는 시간과 돈의 효과를 실험과 현장 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예상대로 돈보다는 시간을 활성화하는 것이 자신이 경험한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를 높였으나 물질적 제품에서는 오히려 돈 활성화가 제품에 대한 태도를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경험적 제품으로 레스토랑을, 물질적 제품으로는 고급브랜드 청바지를 사용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격하게 보편화되고 있는 스마트폰을 제품유형에 포함시켜 시간과 돈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유행추구형, 파워유저형, 업무관련형, 크게 세 유형으로 나뉘었는데, 그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유형은 ‘유행추구형’이었다.
05. 이상의 제품속성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매우 경험적인 것으로 인식하지만 동시에 가장 기능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종속변인으로는 각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태도가 측정되었고 모든 척도는 7점 리커트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특성이 높은 것이다.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당신은 이 제품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라는 질문을 통해 측정되었다.
01. 즉 스마트폰의 경우 참가자들은 돈활성화 조건보다 시간활성화 조건에서 훨씬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그러나 제품에 대한 태도 분석에서는 제품유형과 활성화 조건의 주효과, 이 두변인의 상호작용효과 모두 유의미하지 않았다.
실험 1에서는 실제로 자신이 소유하거나 경험했던 제품에 대해 평가를 할 때 시간을 활성화시키는지, 아니면 돈을 활성화시키는지에 따라 자신의 만족도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활성화 조건에 가장 영향을 받는 제품은 스마트폰이었으며 시간으로 활성화시킬 때 소비자는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이는 예상대로 스마트폰이 소유 및 과시의 의미에서 벗어나 현재는 매우 경험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하겠다.
후속연구
시간과 돈 효과가 스마트폰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나타난다는 결과와 전반적으로 시간활성화 광고가 효과적이라는 결과는 실제 광고전략을 짤 때에도 활용할 수 있는 과학적 데이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본 연구는 시간과 돈 활성화의 차이에 주된 관심이 있어서 통제집단을 포함하지 않았는데, 추후연구에서는 통제집단을 포함하여 시간과 돈 활성화가 제품의 가치를 향상시키는지 아니면 감소시키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개인마다 시간과 돈에 대한 개인적 태도나 가치가 서로 다를 수 있으므로 이러한 개인차 변인을 추가하여 시간과 돈 효과의 개인차를 알아보는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중요한 또 다른 가능한 요인으로는 본 연구가 유사무선 방식으로 실시되기는 하였으나 제품유형이 집단내 변인으로 측정되었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강력한 효과가 다른 제품들의 효과를 상쇄시켰을 수 있다. 따라서 좀 더 명확한 결과를 위해서는 제품유형을 집단간 변인으로 설정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다만, 본 연구는 시간과 돈 활성화의 차이에 주된 관심이 있어서 통제집단을 포함하지 않았는데, 추후연구에서는 통제집단을 포함하여 시간과 돈 활성화가 제품의 가치를 향상시키는지 아니면 감소시키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개인마다 시간과 돈에 대한 개인적 태도나 가치가 서로 다를 수 있으므로 이러한 개인차 변인을 추가하여 시간과 돈 효과의 개인차를 알아보는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시간과 돈 활성화가 정보처리방식 등과 같은 인지적 변인에 실제로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추후연구에서는 인지적 측면을 측정할 수 있는 변인을 포함시킬 필요도 있다.
또한 개인마다 시간과 돈에 대한 개인적 태도나 가치가 서로 다를 수 있으므로 이러한 개인차 변인을 추가하여 시간과 돈 효과의 개인차를 알아보는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시간과 돈 활성화가 정보처리방식 등과 같은 인지적 변인에 실제로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추후연구에서는 인지적 측면을 측정할 수 있는 변인을 포함시킬 필요도 있다. 앞으로 시간과 돈의 효과 연구가 좀 더 다양한 제품유형과 삶의 주제에 대해 이루어진다면 소비자 분야 뿐 아니라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시간과 돈의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규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실제 생활에서는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영역인 시간과 돈의 효과를 실험적으로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효과가 광고에서도 나타난다는 것을 밝힌 것에 의의가 있다. 시간과 돈 효과가 스마트폰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나타난다는 결과와 전반적으로 시간활성화 광고가 효과적이라는 결과는 실제 광고전략을 짤 때에도 활용할 수 있는 과학적 데이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본 연구는 시간과 돈 활성화의 차이에 주된 관심이 있어서 통제집단을 포함하지 않았는데, 추후연구에서는 통제집단을 포함하여 시간과 돈 활성화가 제품의 가치를 향상시키는지 아니면 감소시키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시간과 돈 활성화가 정보처리방식 등과 같은 인지적 변인에 실제로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추후연구에서는 인지적 측면을 측정할 수 있는 변인을 포함시킬 필요도 있다. 앞으로 시간과 돈의 효과 연구가 좀 더 다양한 제품유형과 삶의 주제에 대해 이루어진다면 소비자 분야 뿐 아니라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시간과 돈의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규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양적으로 압도적인 시간을 같이할 뿐 아니라 꼭 필요한 ‘시간’적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폰에 시간활성화가 강력하게 작용했을 수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독특성에 대해서는 앞으로 좀 더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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