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1, 2020년, pp.301 - 308
이상훈 (수원여자대학교 비서과) , 박슬기 (인하대학교 FTA 통상정책.비즈니스 컨설팅 전공)
본 연구는 2-3년제 대학의 재학생 및 1년이내 졸업생을 대상으로 경제성향 및 경제이해도를 실증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경제성향 중 합리성은 경제과목을 수강한 학생, 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은 학생, 졸업생, 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합리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관심도는 수강경험이 있고 주로 교과서를 통해 정보를 취득하는 것으로 분석돼 학생들의 경제 관련 관심은 교육을 통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전문대 대학생의 경제이해도는 낮은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며, 수강여부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합리성 및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경제이해도를 향상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진 않았다. 이는 경제 교육이 개인의 경제적 성향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하나 경제이해도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것으로 보이며,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언론매체나 뉴스 등을 통해 경제문제에 관심을 갖고, 경제 관심이 경제이해도를 향상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필수적인 기본개념과 현실경제를 연관시켜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경제는 어려운 과목이라는 인식을 개선시키는데 방법론적 변화가 필요하며, 수업방식에 있어 이론 중심의 교육이 아닌 현실 경제를 접목시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언론매체나 뉴스 등을 통해 경제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해야 한다.
This research analyzes the economic attitude and economic literacy of college students that attended college or graduated within one year. The study measures diverse traits of economics, such as economic rationality, economic interest, risk aversion, and competitive spirit or selfishness. Results s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T. Jappelli, "Economic literacy: An international comparison", The Economic Journal, Vol. 120, No. 548, F429-F451, 2010. DOI: https://doi.org/10.1111/j.1468-0297.2010.02397.x
M. K. Park, "The Results of Test of Economic Literacy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Vol. 9, pp.33-61, 2002.
S. E. Park, Y. S. Oh, "Analysis of Korean Adults' Economic Literacy by Hierarchical Linear Model", Korean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Vol. 24, No. 2, pp. 21-38, 2017.
J. M. Choi, "An Analysis of the Actual Conditions and Variables of Economic Literacy of Humanities High School Students in Jeonbuk", Korean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Vol. 17, No. 1, pp.23-48, 2010.
Y. S. Oh, "Determinants of Economic Literacy of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Vol. 20, No. 2, pp.85-108, 2013.
J. S. Hahn, "Measuring Economic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Vol. 20, No. 1, pp.165-188, 2013.
S. E. Park, H. J. Noh,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Interest in Economy, Economic Literacy and Rational Decision Making of Korean Adults", Korean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Vol. 24, No. 3, pp.109-128, 2017.
Y. S. Oh, S. E. Park, "Economic Attitudes and Economic Thinking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Vol. 61, No. 4, pp. 1015-1032, 2013. DOI: https://doi.org/10.25152/ser.2013.61.4.1015
W. H. Yeon, Research on Economic Propensity and Economic Comprehension of Teenagers,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pp. 16-32, 2013.
H. T. Tan, J. F. Yates, "Sunk cost effects: The influences of instruction and future return estimate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63, No. 3, pp. 311-319, 1995. DOI: https://doi.org/10.1006/obhd.1995.1082
B. M. Choi, J. Y. Kim, S. S. Nam, B. C. Cho, , "A Study on the Economic Education and the Rationality of Economic Behavior : the Application of Experimental Economics", Social Studies Education, Vol. 44, No. 1, pp. 5-25, 2005.
O. R. Phillips, R. C. Battalio, C. A. Kogut, "Sunk and opportunity costs in valuation and bidding", Southern Economic Journal, Vol. 58, No. 1, pp. 112-128, 1991. DOI: https://doi.org/10.2307/1060037
S. K. Kim, "An International Comparison of University Students' Knowledge of Economics: Korean, the United States and Japan", Korean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Vol. 15, No.2, pp. 65-88, 2008.
M. S. Choi, H. Y. Ma, "Do those who have more economic knowledge really make rational economic decisions? : focusing on economic education in Korea-", Social Studies Education, Vol. 47, No. 3, pp. 5-34, 2008.
KDI, "Results of the Economic Literacy Test for High School Students", Korea Development Institute, Korea, pp.1-3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