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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HUD의 인지적 감성 평가 -주행정보의 색채 시인성을 중심으로-
Vehicle HUD's cognitive emotional evaluation - Focused on color visibility of driving informatio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6 no.2, 2013년, pp.195 - 206  

최원정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색채디자인전공) ,  이혜미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색채디자인전공) ,  이설희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색채디자인전공) ,  박영경 (이화여자대학교 색채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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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의 주된 원인은 자동차 주행 중 운전자의 시각적 주의 분산이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시선을 도로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면서 주행정보를 제공하는 HUD(Head Up Display)시스템을 이용해서 자동차 앞 유리(windshield)에 투영된 주행정보의 색채감성을 평가하였다. 주행정보는 전방시선 $0^{\circ}$에서 약 하방 $9^{\circ}$에 위치하도록 설치하였고, 실험실의 형광등, 5개의 LED 조명등과 TV출력 영상을 통해 25[lux]의 야간 운전 시 조도 환경, 100,000[lux]의 주간 운전 시 조도 환경을 재현하였다. 먼셀 표색계의 기본 5색(R, Y, G, B, P)과 신호등의 색 YR, W 총 7색의 단일 색과 W를 제외한 6개 글자에 각각 흰색 글자 외곽선, 회색 글자 외곽선을 주어 외곽선 있는 글자 12개를 만들었다. 총 19개의 실험 자극물을 주간과 야간 환경에서 각각 주행정보의 컬러 시인성, 피로도, 선호도, 방해 정도를 평가하였다. 실험결과는 시인성이 유의미하게 나왔는데, 첫째, 주간에서는 Y와 G 색상같이 색상 자체의 휘도가 높은 경우 시인성이 높았다. 둘째, 텍스트의 외곽선이 있는 경우, 외곽선이 배경색으로 작용하여 색상과의 휘도대비를 일으켜 시인성에 영향을 준다. 셋째, 외곽선이 없는 경우에는 차량 전면 유리의 휘도가 배경색 휘도로 작용하여 글자의 휘도와 큰 대비를 이룰 때 시인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운전자의 주시야를 고려해 전방에 제공되는 가상의 영상, HUD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주행정보의 색채시인성이 중요한데 이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배경과 글자의 휘도대비를 고려해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causes of traffic accidents while driving a car is of the driver's visual distraction. In this study, the color sensitivity of the information projected on the windshield were evaluated for HUD (Head Up Display) system which helps the driver's eyes on the road while driving. The driving In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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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운전 중 운전자의 시야를 전방에 고정시킬 수 있는 장치인 HUD(Head Up Display)시스템을 이용해서 자동차 앞 유리(windshield)에 투영된 주행정보의 색채감성을 평가하는 실험을 수행했다. 실험에서는 색채의 시인성, 피로도, 선호도와 방해성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HUD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앞 유리에 투영한 주행정보의 색채 시인성, 피로도, 선호도, 방해 정도를 평가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참여한 피실험자는 HUD를 전혀 사용해보지 않은 20~30대 색채디자인 대학원생으로 총25명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의 운전환경에서 운전자들이 인지하는 HUD의 주행정보에 대한 시인성을 평가하고자 정보의 색채(R, YR, Y, G, B, P)를 시인성 평가요인으로 선정하였다.
  • 따라서 크게 나누어 보면 주간과 야간으로 나누어서 실험을 할 필요성이 있다. 주간, 야간 환경에서 어떤 색채가 잘 보이는지 실험을 통해서 알아볼 것이다.
  • 실험에서 사용된 자동차 앞 유리에 투영된 자극은 자동차를 주행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고 운전자가 가장 많이 보는 정보인 속도를 중심으로 했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HUD를 통해 투영된 주행정보의 시인성에 색채가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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