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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중 운전자의 HUD 인지성과 활용성 평가
Evaluation for the cognition and usability of HUD while driving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7 no.3, 2014년, pp.117 - 128  

윤보람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색채디자인전공) ,  박다은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색채디자인전공) ,  김보경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색채디자인전공) ,  조주영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색채디자인전공) ,  박영경 (이화여자대학교 색채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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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운전자의 주의분산이 지목됨이 따라 운전자의 전방주시율을 높여주는 HUD(Head Up Display)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콘텐츠가 포함된 HUD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주행중 인지부하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본 논문은 현재 자동차에 사용되고 있는 HUD에 제시된 콘텐츠가 운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조도환경과 성별의 차이를 두어 인지적 측면과 활용적 측면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HUD가 제공하는 콘텐츠는 외부 조도와 차량 내의 내부 조도의 차이가 클수록 시인성이 높아 인지부하가 줄어들었다. 또한 HUD 콘텐츠의 경우 주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높을수록 인지율이 높았으며, 운전과 관련성이 낮은 콘텐츠의 경우 운전자의 집중을 저해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main cause of car accidents is driver distraction, HUD utilization is important to boost drivers' front-observing. Recently, As HUD includes a variety of contents products have appeared on market, the possibility increases cognitive load while driv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at curr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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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에서는 조도환경이 다른 주간과 야간환경에서 주행 중 운전자에게 동일한 HUD 콘텐츠를 제시하여 콘텐츠와 조도환경간의 상호관계성을 확인하였다(표 4). 그 결과, 각각의 조도환경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왔다(F(3.
  • 본 연구는 HUD에 제시된 정보 콘텐츠요소와 범위가 운전자의 정보 인지 및 활용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피험자가 주행을 할 수 있는 실험 환경을 구축하고 지정된 경로와 운전 시나리오에 맞추어 HUD 화면을 구성하였다.
  • 선행연구들을 통해 운전 중 제공되는 시각정보는 운전자의 시각적 분산을 초래하지 않는 적정한 수준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서 더 나아가 현재 자동차에 사용되고 있는 HUD에 나타난 정보요소가 운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지적 측면과 활용적 측면으로 나누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운전자가 주행 시 인지하고 활용할 수 있는 HUD 콘텐츠 요소와 범위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 운전환경에서 주행 중 HUD를 사용하면서 운전자가 인지하는 것과 활용하는 정보콘텐츠에 대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내비게이션 정보를 제공하는 HUD 콘텐츠(턴바이턴(T.
  •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서 더 나아가 현재 자동차에 사용되고 있는 HUD에 나타난 정보요소가 운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지적 측면과 활용적 측면으로 나누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운전자가 주행 시 인지하고 활용할 수 있는 HUD 콘텐츠 요소와 범위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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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UD란? HUD(Head-Up-Display)란 비행기나 자동차와 같은 탈 것을 조종하거나 운전하는 사람이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도 계기판 등의 시각적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표현한 기술을 말한다(Kim et al., 2008).
성별에 따른 정보 인지와 선호 콘텐츠에서 어떤 양상이 나타나는가? 성별에 따른 정보 인지와 선호 콘텐츠의 경우 남·여가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Kim and Seo (2004)의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시야는 남성보다 넓은 주변시야를 가지며 남성의 시야는 터널시야의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여성은 네비게이션 메뉴의 계층구조에서 그 폭과 깊이에 따라 넓은 영역을 개괄적으로 살피는데 효율적인 넓고 얕은(broad & shallow)디자인을 선호하며 남성은 좁은 영역을 자세히 살피는데 효율적인 좁고 깊은(narrow & deep) 구조의 네비게이션 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남성과 여성 모두 재료나 색채보다는 형태요소에서 더 높은 정보획득을 보였으나, 여성은 남성보다 정보획득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었다고 한다(Choi and Lee, 2012).
HDD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운전자의 시선이 차량의 전방을 향하지 않아 발생하는 사고를 줄이기 위해 운전자가 전방주시를 유지하며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등의 시각 정보를 알 수 있는 차량용 HUD(Head-Up-Display)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HUD는 HDD(head down display: 자동차 컨트롤 패널의 중앙부분에 위치한 주행보조 시스템 총칭)에 비하여 돌발상황에 대한 반응 속도가 빠르고 속도 조절이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Liu and Wen, 2004). 또한 HUD 사용 시 제한속도 사인과 도로상황에 대한 인지가 더 높았으며 결과적으로 교통법규 사인에 더 잘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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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ang, H. Y. & Cho, K. S. (2013). Cognitive Model of Visual Attention While Interacting With Transparent Head Up Display for Automobiles (차량용 투명 Head Up Display 사용 환경에서의 시각주의 사용자 모델), In Proceedings of 2013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Human Computer Interaction, 587-590. 

  2. Choi, C. B., Yoon, Y. G., Jung, M. C., Park, P. & Kim, Y. H. (2006). Decision of gage illumination for cognition improvement in the forklift dashboard (지게차 계기판의 시인성 향상을 위한 게이지 조도 결정), In Proceedings of 2006 Spring Conference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52-257. 

  3. Choi, J. Y. & Lee, J. H. (2012). A Study on Gender Characteristics of Observation Time Found in Digital Image Evaluation (디지털이미지평가에 나타난 성별 주시시간 특성에 관한 연구), In Proceedings of 2012 Conference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85-88. 

  4. Choi, W. J., Lee, W. J., Lee, S. H. & Park, Y. K. (2013). Vehicle HUD's cognitive emotional evaluation - Focused on color visibility of driving information (차량용 HUD의 인지적 감성 평가 - 주행정보의 색채 시인성을 중심으로-),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6(2), 195-206. 

  5. Ki, S. D. (2011). An Analysis on the Effects of the Driver Distraction on the Car Accidents (운전자의 운전 중 주의분산 행동이 자동차 사고에 미치는 영향 분석), Journal of Insurance Studies, 22(3), 3-32. 

  6. Kim, B. A. & Lee, J. S. (2005). Gender Differences in Situation Awareness: Focused on Driving-Related Tasks (성차에 따른 상황인식의 차이: 운전-관련 과제를 중심으로),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8(1), 163-176. 

  7. Kim, J. E. (2008). The study on map display of car navigation for improvement of user recognition (사용자 인지향상을 위한 자동차 내비게이션의 맵 디스플레이 연구), M. S.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8. Kim, J. H. (2013). A Study on Observation Characteristics by Sex shown in the process of Visual Appreciation of Space (공간의 시각적 이해 과정에 나타난 성별 주시특성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2(5), 152-161. 

  9. Kim, K. H., Cho, S. I. & Park, J. H. (2008). Application of Head-Up-Display Technology to Telematics (HUD 기술개발 동향 및 텔레매틱스 적용방안),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23(1), 153-162. 

  10. Kim, S. D. & Seo, J. H. (2004). Sex differences in the Cognitive behavior In Web Navigation Design (웹 네비게이션 디자인에 있어서의 성별에 따른 인지행동의 차이), In Proceedings of 2004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Human Computer Interaction, 2004(2), 1339-1345. 

  11. Koo, T. Y., Kim, B. Y., Ji, S. H., Bae, C. H., Park, J. H. & Suh, M. W. (2009). A Study on Workload of Using Telematics while Driving (주행 중 Navigation 사용에 의한 운전부하에 관한 연구),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7(2), 26-33. 

  12.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4). Road Traffic Act(law No.12343), Article 49, Clause 11. 

  13. Liu, Y. C. & Wen, M. H. (2004). Comparison of head-up display (HUD) vs. head-down display (HDD): Driving performance of commercial vehicle operators in Taiwan, Int. J. Human-Comput Studies, 61(5), 679-697. 

  14. Park, B. J., Kang, W. E. & Kim, T. H. (2013). The Decision of Order Priority of HUD Contents for Public Transit (대중교통 HUD 콘텐츠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15(1), 135-141. 

  15. Park, M. H., Kim, H. J. & Chong, C. Y. (2012). Deduction & Weight Analysis of Scenario-based Variable Information Elements for Front Window Display(Head-Up Display) in a Car (차량용 전면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위한 정보요소의 도출과 중요도 분석), Journal of Digital Design, 12(1), 459-468. 

  16. Recarte, M. A. & Nunes, L. M. (2003). Mental workload while driving: effects on visual search, discrimination, and decision mak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Applied, 9(2), 119-137. 

  17. Yun, S. W., Yun, S. H., Ban, H. J., Yang, K. & Rhee, Y. C. (2011). A Study of Next Generation Monitor System for Vehicle Safe Drive (자동차 안전 운전을 위한 차세대 모니터 시스템에 관한 연구), In Proceeding of 2011 Autumn Conference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21(1), 250-251. 

  18. Yun S. W., Yun S. H., Son H. B., Yang K., Ban H. J., Rhee Y. C. (2011). Study on Automatic Illumination Revision of Next Generation Head-Up-Display for Green Vehicle (그린카를 위한 차세대 HUD의 자동조도 보정에 관한 연구), In Proceedings of 2011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5(1), 348-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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