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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쉴드 터널은 쉴드기 면판에 작용하는 지반의 토압에 대응하는 챔버내의 압력과 테일보이드를 충진하는 뒷채움주입압력, 추력 등에 의해 지표의 침하거동에 상당한 차이를 보이게 되므로 적정한 막장압을 유지하면서 굴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발진부로부터 초기굴진이 완료되면 쉴드내 막장압 및 지반침하경향을 분석하고 운영중인 제3활주로 구간을 통과하기 위한 적정 막장압과뒷채움 주입압을 선정하는 시험시공을 계획하였다. 시험 시공구간은 초기굴진 (80m) 및 본굴진 준비구간(60m) 이후 400m 구간으로 운영중인 제3활주로 통과 이전에 유사한 지반에 대한 침하계측을 통해 쉴드 TBM 장비의 운전 계획을 수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인천국제공항 연결철도 공사는 세계적으로도 그 사례가 흔치 않은 운영중인 공항의 하부를 통과하는 공사로써 본 기사에 소개한 바와 같이 다양한 공법들이 적용된 복잡한 공사임과 동시에 성공적인 시공을 통해 국내기술력의 우수성을 증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도전의 장이라 할수 있다. 따라서 철저한 사전준비와 시공관리를 통해 운영 중인 공항내 철도공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국내 건설 기술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또한, 향후 시공중 기술적인 검토사항과 해결방안 등이 본지를 통하여 소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기사에서는 주요구간 통과공법으로 기존선 개량 및 계류장 통과구간의 통과공법 및 운영중인 활주로 하부의 통과공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공항내(Air Side) 구간을 통과한 후 공항 외부(Land Side) 구간은 토공 및 개착구간으로 구성되었으며 소방대분소 이후 구간부터 제4활주로 예정부지와 운영중인 제3활주로 하부를 통과하는 구간은 침하안정성의 확보를 위해 쉴드터널로 계획되었다. 본 기사에서는 주요구간의 통과공법 및 활주로 하부를 통과하는 쉴드터널 설계시 고려사항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발진부로부터 초기굴진이 완료되면 쉴드내 막장압 및 지반침하경향을 분석하고 운영중인 제3활주로 구간을 통과하기 위한 적정 막장압과뒷채움 주입압을 선정하는 시험시공을 계획하였다. 시험 시공구간은 초기굴진 (80m) 및 본굴진 준비구간(60m) 이후 400m 구간으로 운영중인 제3활주로 통과 이전에 유사한 지반에 대한 침하계측을 통해 쉴드 TBM 장비의 운전 계획을 수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의 경우 TBM 시공은 주로 암반구간에 시행되어 실시간 관리의 필요성이 크지 않았으나 본 과업구간과 같이 지반침하의 영향이 매우 중요한 경우는 침하와 막장압과의 관계를 사전에 분석하고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관리방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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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연결철도 건설공사의 구성 및 계획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연결철도 건설공사는 인천공항 3단계 핵심시설인 제2여객터미널역(T2) 이용고객에게 기존의 인천국제공항역(제1여객터미널역, T1)과 같은 수준의 철도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연결철도를 건설하는 공사로 제2여객터미널역까지 KTX 및 공항철도 열차를 운행토록 하여 제1여객터미널의 수요분산 및 각 지방에서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고객의 공항접근성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공사는 제1여객터미널역(T1)~제2여객터미널역(T2) 간의 연결선과 용유차량기지와 연결되는 입출고선으로 구성되며 총연장이 L=5.940km로 기존선 개량구간 L=0.905km, 노반신설구간 L=5.035km 로 계획되었다. 본 공사는 설계‧시공 일괄입찰공사로 발주 되어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되었으며 2013년 8월 착공하여 현재 건설중으로 2017년 완공예정이다.
인천국제공항역(T1) 종점부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인천국제공항역(T1) 종점부는 그림 8과 같이 Land Side 지역과 Air Side지역으로 구분된다. Land Side지역은 차량 및 여객의 이용구간으로 부분적인 개착이 가능한 지역이나 항공기가 운행중인 Air Side지역은 개착이 불가능한 조건의 지역이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연결철도 건설공사의 목적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연결철도 건설공사는 인천공항 3단계 핵심시설인 제2여객터미널역(T2) 이용고객에게 기존의 인천국제공항역(제1여객터미널역, T1)과 같은 수준의 철도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연결철도를 건설하는 공사로 제2여객터미널역까지 KTX 및 공항철도 열차를 운행토록 하여 제1여객터미널의 수요분산 및 각 지방에서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고객의 공항접근성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공사는 제1여객터미널역(T1)~제2여객터미널역(T2) 간의 연결선과 용유차량기지와 연결되는 입출고선으로 구성되며 총연장이 L=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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