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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개착 지하굴착 공법인 OTR 공법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5 no.5, 2013년, pp.55 - 64  

심재범 ((주)정토지오텍) ,  문준식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백재상 ((주)정토지오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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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OTR 공법의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OTR 공법을 이용한 지하철 O호선 환승역의 지하연결통로 시공 시 상부에 위치하고 있는 기존 지하차도와 OTR 비개착터널과 연결될 기존 지하철 정거장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은 먼저 2D 해석을 통해 개략적인 단면검토를 수행하여 기본적인 부재들의 단면 및 배치간격을 선정하였으며, 링빔 및 토류판을 각각 모델링하는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세밀한 부재검토를 수행하였다.
  • 쉴드 TBM이 세그먼트에서 반력을 취하듯이 짧은 길이의 선도관이 조립된 OTR 구조체에서 반력을 취하여 굴진하므로 선도관 관입, 내부토사반출, 측부절개 등 일련의 작업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어 공사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OTR 관 압입이 완료되고 OTR 관을 서로 연결한 후 그림 3과 같이 방수쉬트를 연결 설치함으로서 지하수 유입을 억제하고, 터널 Box 구조물이 완성된 후 터널 내부굴착을 수행함으로써 OTR 구조체의 변형에 의한 지반침하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 4는 Box 구조물 시공방법을 나타내고 있다.
  • 그림 7은 OTR 시공 시 상부의 기존 지하차도 구조물 및 정거장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수행된 3차원 수치해석의 해석단계별 요소망을 보여주고 있다. OTR 관 추진 및 내부 굴착과정을 굴진장 및 시공순서에 준하여 모사하였으며, 지하연결 통로박스 상부에 위치한 지하차도 구조물 및 지하철 정거장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물의 변위량으로 검토하였다. 해석은 선도관 추진 및 내부토사 굴착을 반복 시행하여 OTR관을 상부에서 하부 순으로 설치하였다.
  • OTR 관의 압입은 굴진장을 고려하여 16단계에 걸쳐 굴착되었으며 OTR 관의 연결, OTR 내부 콘크리트 타설, 터널 내부 굴착 및 바닥콘크리트 시공을 각각 독립적 단계로 모사하였고 최종적으로 지하철 정거장과의 연결부를 시공하는 것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각 단계에서 OTR 관 천단부 및 측벽부의 변위와 상부에 위치한 기존지하차도 바닥면의 변위, 기존 지하철 구조물의 변위를 측정하여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 OTR 구조물은 상기에 기술한 3차원 구조해석을 통해 산정된 링빔 및 토류판의 물성치를 등가로 환산하여 동일 두께의 등가물성치를 갖는 Plate 요소로 적용하여 모델링 하였다. 신규 및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과 지반은 Solid 요소 모델을 적용하여 객관적이고 실제적인 거동을 모사하였다.
  • 해석은 선도관 추진 및 내부토사 굴착을 반복 시행하여 OTR관을 상부에서 하부 순으로 설치하였다. OTR관 시공이 완료된 후 OTR관을 연결하여 Frame구조를 만들었으며 Frame 속에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순서로 시행하였다.
  • OTR 관의 압입은 굴진장을 고려하여 16단계에 걸쳐 굴착되었으며 OTR 관의 연결, OTR 내부 콘크리트 타설, 터널 내부 굴착 및 바닥콘크리트 시공을 각각 독립적 단계로 모사하였고 최종적으로 지하철 정거장과의 연결부를 시공하는 것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각 단계에서 OTR 관 천단부 및 측벽부의 변위와 상부에 위치한 기존지하차도 바닥면의 변위, 기존 지하철 구조물의 변위를 측정하여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그림 8~10은 각각 기존지하차도 바닥 슬래브, OTR 관 구조물, 기존 지하철 정거장 구조물의 변위측점 및 시공단계별 수직변위를 나타내고 있다.
  • 구조물의 수직변위는 OTR 관의 압입이 완료된 Step 20에서 초기화하여 OTR 관 연결, Box 구조물 콘크리트 타설, Box 구조물 내부굴착에 따른 구조물의 변위를 예측하였다. 해석결과 OTR 공법을 이용한 10m × 4.
  • 해석은 먼저 2D 해석을 통해 개략적인 단면검토를 수행하여 기본적인 부재들의 단면 및 배치간격을 선정하였으며, 링빔 및 토류판을 각각 모델링하는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세밀한 부재검토를 수행하였다. 또한 OTR 관과 수평 및 수직 연통구간을 동일한 두께의 등가물성치를 갖는 빔요소로 모델링한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OTR 비개착터널 시공 시 기존 구조물의 침하 등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 링빔 및 토류판을 각각 모델링한 3차원 구조 수치해석은 OTR 관 1개를 추진하였을 경우 (Case 1), 상부 OTR 관 3개를 추진하고 수평방향으로 연통하였을 경우 (Case 2), 전체 ORT 관을 추진하고 수평과 수직방향으로 모두 연통한 경우 (Case 3) 등 3가지 Case에 대해 수행하였다. 그림 6은 OTR 관을 수평, 수직방향으로 모두 연결한 Case 3의 모델형상이며, 표 4는 위에서 설명한 3가지 Case에서 Ring Beam에 작용하는 BMD, SFD, AFD 이다.
  • OTR 구조물은 상기에 기술한 3차원 구조해석을 통해 산정된 링빔 및 토류판의 물성치를 등가로 환산하여 동일 두께의 등가물성치를 갖는 Plate 요소로 적용하여 모델링 하였다. 신규 및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과 지반은 Solid 요소 모델을 적용하여 객관적이고 실제적인 거동을 모사하였다. 지반 항복모델은 Mohr-Coulomb 탄소성 모델을 이용하였고, 본 수치해석에 적용된 토질정수는 시추조사 자료와 경험식 등을 이용하여 표 6과 같이 산정하였다.
  • 최근 도로 및 철도 하부를 횡단하는 설치공사에 적용되는 비개착공법은 과도한 재료의 사용으로 경제성과 시공성 및 품질 확보가 어려운 점도 있으며, 특히 철도 횡단이나 고속도로 하부의 경우 상부자중 및 활하중에 의한 부재력이 크게 발생하여 매우 큰 단면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비개착 지하구조물 축조 공법의 단점인 경제성과 시공성 및 품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OTR (Octopus Tubular Roof) 터널공법을 개발하였다.
  • OTR 공법의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OTR 공법을 이용한 지하철 O호선 환승역의 지하연결통로 시공 시 상부에 위치하고 있는 기존 지하차도와 OTR 비개착터널과 연결될 기존 지하철 정거장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은 먼저 2D 해석을 통해 개략적인 단면검토를 수행하여 기본적인 부재들의 단면 및 배치간격을 선정하였으며, 링빔 및 토류판을 각각 모델링하는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세밀한 부재검토를 수행하였다. 또한 OTR 관과 수평 및 수직 연통구간을 동일한 두께의 등가물성치를 갖는 빔요소로 모델링한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OTR 비개착터널 시공 시 기존 구조물의 침하 등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 OTR 관 추진 및 내부 굴착과정을 굴진장 및 시공순서에 준하여 모사하였으며, 지하연결 통로박스 상부에 위치한 지하차도 구조물 및 지하철 정거장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물의 변위량으로 검토하였다. 해석은 선도관 추진 및 내부토사 굴착을 반복 시행하여 OTR관을 상부에서 하부 순으로 설치하였다. OTR관 시공이 완료된 후 OTR관을 연결하여 Frame구조를 만들었으며 Frame 속에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순서로 시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해석에 사용된 지보재의 규격과 물성치는 각각 표 2와 표 3에 정리되어 있다. 검토 지반 조건은 매립층, 풍화토, 풍화암 등이며 기존 지하차도의 차량에 대한 활하중은 DB-24를 적용하였다.

이론/모형

  • 신규 및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과 지반은 Solid 요소 모델을 적용하여 객관적이고 실제적인 거동을 모사하였다. 지반 항복모델은 Mohr-Coulomb 탄소성 모델을 이용하였고, 본 수치해석에 적용된 토질정수는 시추조사 자료와 경험식 등을 이용하여 표 6과 같이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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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TR 공법의 장점은? OTR 공법은 그림 2와 같이 완성된 OTR 구조체에 지지하여 4개의 유압식 잭으로 선도관을 굴진하므로 쉴드 TBM 기계화 시공과 유사하게 3차원으로 선형을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지반조사와 막장면을 관찰하면서 필요시 막장 전방 차수 및 보강 그라우팅을 OTR 선도관 내에서 수행함으로써 막장면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비개착공법 적용 시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인 누수발생 가능성을 해결하기 위해 OTR 구조체 배면에 방수쉬트를 설치하고 충진 보강그라우팅을 실시함으로써 공극을 충진하고 지하수 유입과 그에 따른 배면 토사유실을 억제하여 상부 지반침하를 최소화할 수 있다. OTR 공법은 타 공법에 비해 강재사용량이 현저히 낮아 최근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강재의 단가를 고려할 때 경제성이 매우 우수하며 강재 사용량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환경친화적인 공법이라고 할 수 있다. 쉴드 TBM이 세그먼트에서 반력을 취하듯이 짧은 길이의 선도관이 조립된 OTR 구조체에서 반력을 취하여 굴진하므로 선도관 관입, 내부토사반출, 측부절개 등 일련의 작업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어 공사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OTR 관 압입이 완료되고 OTR 관을 서로 연결한 후 그림 3과 같이 방수쉬트를 연결 설치함으로서 지하수 유입을 억제하고, 터널 Box 구조물이 완성된 후 터널 내부굴착을 수행함으로써 OTR 구조체의 변형에 의한 지반침하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OTR 공법이란 무엇인가? OTR 공법은 기존 건축물이나 도로, 철도 등 지상 구조물의 하부를 관통하여 지하구조물을 축조하는 공법으로서 지반침하에 의한 상부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행(蛇行) 시공이 가능한 비개착공법이다. OTR 공법은 보호강관과 선진 그라우팅으로 발진 기지측 갱구부 이완을 방지하고 소규모 반력벽과 유압잭을 이용 하여 지상구조물의 하부에 OTR 선도관을 압입한다.
비개착 지하구조물 축조 공법의 단점은? 현재 도심지에서 지하구조물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이동에 상당한 불편을 끼치며, 설치하고자 하는 부분까지 굴착하여 작업하는 개착공법과 별도의 우회도로가 필요 없는 비개착공법으로 시공을 하고 있다. 최근 도로 및 철도 하부를 횡단하는 설치공사에 적용되는 비개착공법은 과도한 재료의 사용으로 경제성과 시공성 및 품질 확보가 어려운 점도 있으며, 특히 철도 횡단이나 고속도로 하부의 경우 상부자중 및 활하중에 의한 부재력이 크게 발생하여 매우 큰 단면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비개착 지하구조물 축조 공법의 단점인 경제성과 시공성 및 품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OTR (Octopus Tubular Roof) 터널공법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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