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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5 no.5, 2013년, pp.55 - 64
심재범 ((주)정토지오텍) , 문준식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백재상 ((주)정토지오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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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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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R 공법의 장점은? | OTR 공법은 그림 2와 같이 완성된 OTR 구조체에 지지하여 4개의 유압식 잭으로 선도관을 굴진하므로 쉴드 TBM 기계화 시공과 유사하게 3차원으로 선형을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지반조사와 막장면을 관찰하면서 필요시 막장 전방 차수 및 보강 그라우팅을 OTR 선도관 내에서 수행함으로써 막장면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비개착공법 적용 시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인 누수발생 가능성을 해결하기 위해 OTR 구조체 배면에 방수쉬트를 설치하고 충진 보강그라우팅을 실시함으로써 공극을 충진하고 지하수 유입과 그에 따른 배면 토사유실을 억제하여 상부 지반침하를 최소화할 수 있다. OTR 공법은 타 공법에 비해 강재사용량이 현저히 낮아 최근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강재의 단가를 고려할 때 경제성이 매우 우수하며 강재 사용량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환경친화적인 공법이라고 할 수 있다. 쉴드 TBM이 세그먼트에서 반력을 취하듯이 짧은 길이의 선도관이 조립된 OTR 구조체에서 반력을 취하여 굴진하므로 선도관 관입, 내부토사반출, 측부절개 등 일련의 작업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어 공사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OTR 관 압입이 완료되고 OTR 관을 서로 연결한 후 그림 3과 같이 방수쉬트를 연결 설치함으로서 지하수 유입을 억제하고, 터널 Box 구조물이 완성된 후 터널 내부굴착을 수행함으로써 OTR 구조체의 변형에 의한 지반침하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 |
OTR 공법이란 무엇인가? | OTR 공법은 기존 건축물이나 도로, 철도 등 지상 구조물의 하부를 관통하여 지하구조물을 축조하는 공법으로서 지반침하에 의한 상부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행(蛇行) 시공이 가능한 비개착공법이다. OTR 공법은 보호강관과 선진 그라우팅으로 발진 기지측 갱구부 이완을 방지하고 소규모 반력벽과 유압잭을 이용 하여 지상구조물의 하부에 OTR 선도관을 압입한다. | |
비개착 지하구조물 축조 공법의 단점은? | 현재 도심지에서 지하구조물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이동에 상당한 불편을 끼치며, 설치하고자 하는 부분까지 굴착하여 작업하는 개착공법과 별도의 우회도로가 필요 없는 비개착공법으로 시공을 하고 있다. 최근 도로 및 철도 하부를 횡단하는 설치공사에 적용되는 비개착공법은 과도한 재료의 사용으로 경제성과 시공성 및 품질 확보가 어려운 점도 있으며, 특히 철도 횡단이나 고속도로 하부의 경우 상부자중 및 활하중에 의한 부재력이 크게 발생하여 매우 큰 단면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비개착 지하구조물 축조 공법의 단점인 경제성과 시공성 및 품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OTR (Octopus Tubular Roof) 터널공법을 개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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