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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AA의 뮤지엄 공간구성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위계성'의 표현 특성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Representation on 'The new hierarchy' that Appear in the SANAA's Space Configuration of Museum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4 = no.99, 2013년, pp.149 - 157  

신소명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전시디자인) ,  윤상영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전시디자인) ,  윤재은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period of pluralism, today's museum architecture has been expanding social and cultural meaning. So, Various expressions are appearing in museum architecture. Accordingly, the museum must be very reproducible and comply with aesthetic requirements. At the same time, museum construction in urb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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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ANAA는 위계질서의 붕괴라는 목표로 새로운 경계에 대해 탐구함으로 기존의 관습적 관계 형성을 타파하고자 했다. SANAA의 ‘새로운 위계성’은 인위적으로 점지어진 물리적인 경계들을 재검토하고 탈경계 형태의 인식적 경계를 설정하는 작업을 통해 경계가 물리적 단절·한정Limitation이 아닌 공간과 인간 그리고 환경 사이의 동시다발적관계로서의 경계(Between)35)를 생산해낸다.
  • 이 연구의 목적은 SANAA의 뮤지엄 공간의 분석을 통해 SANAA가 이야기하고 있는 ‘새로운 위계성’에서 보여주고 있는 표현방식을 찾고, 그에 따라 나타나는 특성을 분석한다. 궁극적으로는 특성분석을 통해 뮤지엄 공간의 가치를 발견함으로써 시대가 요구하는 뮤지엄이 되기 위한 하나의 구성 대안을 제시하고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SANAA의 뮤지엄 공간의 분석을 통해 SANAA가 이야기하고 있는 ‘새로운 위계성’에서 보여주고 있는 표현방식을 찾고, 그에 따라 나타나는 특성을 분석한다.

가설 설정

  • 수직적인 요소(벽, 기둥)는 공간의 한계를 정함으로써 에워싸는 것(위요)과 같은 느낌을 주며 경계를 설정한다.9) 그러나 인간 형태에 의한 공간 단위가 에워쌈의 경계형태로만 영역을 구성하지는 않는다.10) 근대에 들어서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재료와 과학적인 구축 방법들을 통해 경계의 표식이 되는 요소인 재료표현이 자유롭게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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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푸코의 저서 ‘감시와 처벌’은 무엇을 말하는가? 이러한 공간적 개념은 오랜 기간 지속되었다. 푸코의 저서 ‘감시와 처벌’ 은 근대 이후의 건축공간이 이러한 규율을 중심으로 조직화 되고 있으며 그 공간을 사용하는 방법조차 규칙성을 갖는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최윤경의 연구 ‘미술관 공간 구조의 문화적 의미’2)에서는 푸코의 주장대로 지식체계에 있어서 인간의 역할이 근대 사회 형성과 함께 달라짐에 따라 박물관의 지식도 변모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오늘날의 뮤지엄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오늘날의 뮤지엄은 전시 이외에도 전시와 연계된 교육, 이벤트와 같은 프로그램 운영과 지역의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단순히 전시물을 ‘보여주는’ 정보적 차원에서 벗어나 체험을 ‘유도하는’ 능동적 관계로서의 복합적 문화공간을 자처하고 있다.
Hierarchy는 어떠한 개념으로 사용되는가? 여기에서 파생하여 어떤 조직에서 권력과 권위가 주어진 사람들의 그룹을 가리키기도 하고, 상승 또는 하강의 순서로 원리나 사물을 배열하는 것을 나타낼 때도 질서라는 말과 동의어로 Hierarchy를 사용한다. 위계는 어떤 상태가 다른 상태로 변화되어 가는 순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주된 것과 종속된 것, 개방된 것과 폐쇄된 것, 단순한 것과 복잡한 것,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 성스러운 것과 속된 것, 개인적인 것과 집단적인 것 등의 순위의 관계개념7)으로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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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길성호, 수용미학과 현대건축, Spacetime, 2003 

  2. 문정묵, 미술관 속의 아메바, 한국학술정보(주), 2006 

  3. 비토리오 마냐고 람푸냐니.안겔리, 세계의 미술관, 양효실 외역, 한길사, 2005 

  4. 서상우, 뮤지엄건축-도시속의 박물관과 미술관, 살림, 2005 

  5. 최욱, One O One architects, 서강총업출판사, 2008 

  6. Grima Joseph외, Shift, SpringerVerlag, 2008 

  7. Philip Jodidio, Serpentine Gallery Pavilions, Tashen, 2011 

  8. 강주연, 1980년대 이후 미술관 공간의 후기모던적 특성에 관한 연구, 홍대 석론, 2006 

  9. 김지현, 빛의 유입에 따른 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 루이스 칸을 중심으로, 홍대 석론, 2007 

  10. 문주란, 한국전통공간에서 나타난 위계성과 적용에 관한 고찰, 성균관대 석론, 2011 

  11. 이미란, 현대건축 공간구조의 다의적 표현과 경계의 양상, 중앙대 석론, 2008 

  12. 이준수, SANAA 건축에 나타나는 비재현적 공간의 생성에 관한 연구, 홍대 석론, 2011 

  13. 장서윤, 현대 박물관 건축의 소비 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론, 2006 

  14. 조영국, 마포 ARTISTEL COMPLEX COMMUNITY 시설 계획, 홍대 석론, 2007 

  15. 서정일 외, SANAA의 건축에서 '분위기'의 개념과 구현방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6권 10호, 2010 

  16. 이성훈, 마리오보타 Mario Botta의 미술관 건축 공간구성 특성 연구, 한국박물관건축학회논문집 제2호, 1999 

  17. 정순목 외, '경계'의 개념으로 본 현대건축의 경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1권 1호, 2005 

  18. 홍근표 외, 차이와 반복의 관점에서 본 Mies와 SANAA의 건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8권 12호, 2012 

  19. ELcroquis Editorial : Sanaa 1983-2004, 2007 

  20. ELcroquis 139 : Sanaa 2004-2008, 2008 

  21. ELcroquis 155 : Sanaa 2008-201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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