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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어휘에 따른 미디어 파사드 사례의 선호도 조사 분석
Analysis of Preference Survey for the Media Facade Cases according to the Sensibility Keyword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2 = no.97, 2013년, pp.58 - 67  

김주연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실내건축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thods used in this study included investigation of media facades used for landmarks in downtown areas in previous studies, visits to these areas, and recording of media facades. The changes in the colors or the size of buildings were analyzed among the recorded cases and 12 of these cases w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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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술적이고 물리적인 평가보다는 미디어 파사드를 위한 색채와 연출방식에 의한 규제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 조사에 의한 응답자들의 감성적 평가의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이는 미디어 파사드에 관련된 감성어휘와 디자인적 선호도 평가의 연관성 모듈을 모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국내에서 평가되고 있는 물리적인 차원으로써 LED 조명 기술의 효과에 의한 표현 보다 건축가나 디자이너의 의도에 따라 표현된 감성적이고 효과적인 미디어 파사드의 연출에 보행자나 일반인에 의해 평가될 수 있는 감성적 요인을 도출하는 것이다. 감성 요인은 감성어휘를 중심으로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 조사에 의한 응답자들의 감성적 평가의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이는 미디어 파사드에 관련된 감성어휘와 디자인적 선호도 평가의 연관성 모듈을 모색하였다. 또한, 각 미디어 파사드들의 감성 어휘와 선호도의 인지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 LED의 조명 기술적인 평가 방법에서 빛의 감성어휘에 따른 새로운 감성 반응을 평가 방법으로 제안한다.
  • 도시의 미학적인 측면에서 보행자와 거주자들의 감성적 평가에 의해 디자인되어야하고 평가되어야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파사드에 대해 물리적이고 기술적인 평가가 아닌 감성 평가를 위한 연관성을 모색하였다는데 의의를 두었다. 연구를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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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 파사드는 LED(Light Emitting Diode) 조명 산업의 발전으로 관심의 증대 속에 적용 사례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데 이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가? 미디어 파사드는 LED(Light Emitting Diode) 조명 산업의 발전으로 관심의 증대 속에 적용 사례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랜드 마크로써 공간적 홍보기능 수행 등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개별 건물 중심의 접근에 따라 인체건강 저하, 교통안전 저해, 생태계 교란, 에너지 낭비 등 시각적 공해 및 빛공해의 원인이 되고 있는 실정으로 도시경관 차원의 통합적 접근이 미흡하다고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미디어 파사드의 제한적인 시선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으로 미디어 파사드가 도시 환경에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리얼유나이티드(Realities:United)에 의해 만들어진 연구 사례 M9인 엠프의 뜻은 무엇인가? 리얼유나이티드(Realities:United)에 의해 만들어진 연구 사례 M9인 엠프(AAamp: architectural advertising amplifier)는 건축으로 승화된 광고 엠프라는 뜻으로 LED 유닛 500개로 된 예술적인 야간 경관을 연출한다. 특수 소프트웨어가 LED가 화면에 움직이는 이미지를 분석하고 커튼 쪽으로 역방향 프로젝션 기술이 컬러를 반사해서 미디어 파사드의 컬러를 구현하여 생성한다.
미디어 파사드는 LED(Light Emitting Diode) 조명 산업의 발전으로 관심의 증대 속에 적용 사례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데 그 긍정적 측면은 무엇인가? 미디어 파사드는 LED(Light Emitting Diode) 조명 산업의 발전으로 관심의 증대 속에 적용 사례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랜드 마크로써 공간적 홍보기능 수행 등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개별 건물 중심의 접근에 따라 인체건강 저하, 교통안전 저해, 생태계 교란, 에너지 낭비 등 시각적 공해 및 빛공해의 원인이 되고 있는 실정으로 도시경관 차원의 통합적 접근이 미흡하다고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미디어 파사드의 제한적인 시선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으로 미디어 파사드가 도시 환경에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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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lare Lowther, Sarah Schultz, Bright, Frame, 2008 

  2. Jacobo Krauel, Contemporary Digital Architecture: Design and Techniques, Links, 2009 

  3. M. Hank Haeusler, Media Facades, Ludwigsburg, 2009 

  4. Robert Kronenburg, Flesible, Laurence King, 2007 

  5. Osgood, C.E., Suci, G., & Tannenbaum, P., The measurement of meaning. Urbana, IL: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1957 

  6. 김주연, 싱가포르의 감성 미디어 파사드 사례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춘계학술대회, 2012 

  7. 김주연.박재완, 미디어 파사드의 유형화에 따른 색도좌표 분석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2 No.1, 2011 

  8. 김주연, 도시 미디어 경관의 생리반응 측정에 따른 디지털 색채스키마에 관한 연구, 일반연구보고서, 한국연구재단, 2012 

  9. 민선홍, 미디어 파사드에서의 모션그래픽 표현요소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대학원 석론, 2011 

  10. 백승철, 공공디자인을 위한 미디어 파사드 평가방법 연구, 연세대학교 석론, 2009 

  11. 송지준,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2009 

  12. 이성창.이승지, 도시경관을 고려한 서울시 미디어파사드 설치 및 관리방안 연구보고서, 서울연구원, 2012 

  13. 유용우, 건축파사드 LED조명의 PAD 감성평가 모형연구, 홍익대학교 박론, 2012 

  14. 장대근, 야간경관 조명이미지의 감성어휘 평가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론, 2011 

  15. 조현철, 도시공간에서의 교량경관조명 디자인 평가에 관한 연구 : 서울의 한강교량 사례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박론, 2005 

  16. Ju_Yeon Kim, Interior Color Design Using Psychophysiological Responses Towards User Oriented Smart Environments,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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