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업공간에서의 자연요소 표현방법 및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xpression Method and Characteristics of Ecology Design in Commercial Spac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2 = no.97, 2013년, pp.186 - 193  

이진영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  서지은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ommercial space, the modern consumers want to consume not only product but also culture. Thus, the modern commercial space tries to induce the customer's concern and purchase to the differentiated design. The introduction of this 'the natural element' delivers the pleasure and stability to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상업공간에서의 대표적인 디자인 표현으로 파악되는 자연요소 표현방법을 분석하여 그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상업공간에서 활발하게 적용될 수 있는 자연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상업공간에서 소비자들의 상품구매를 유도하는 1차적인 목적을 넘어, 자연과 유기적인 공생관계를 유지하면서 인간에게 편안함과 흥미를 유도하기 위한 자연요소의 표현방법과 특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상업공간에서의 자연요소 표현 방법 및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방법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 에서 추출한 표현유형인 ‘재현’, ‘변형’, ‘융화’와에서 표현방법으로 추출한 ‘포섭’, ‘복제’, ‘모방’, ‘연상’, ‘병치’, ‘접목’의 내용을 함께 고려하여 상업공간에서 자연요소의 표현 특성 분석을 위한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공간에서 자연요소를 표현하는 방법에 관한 선행연구를 조사․파악하여 분석기준을 세우고, 선정된 상업공간 조사 대상들의 자연요소의 표현방법 및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연의 다양한 요소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 최근 상업공간은 이와 같은 소비자들의 질적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최적의 환경을 만들기 위한 특정한 이미지 혹은 아이덴티티(Identity)를 부여하여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공간으로 인식시키고자 노력한다. 특히 기존의 상업공간과 차별화된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로, 고객의 관심과 구매를 유도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의 질적 만족감을 높이기 위한 상업공간의 노력은? 최근 상업공간은 이와 같은 소비자들의 질적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최적의 환경을 만들기 위한 특정한 이미지 혹은 아이덴티티(Identity)를 부여하여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공간으로 인식시키고자 노력한다. 특히 기존의 상업공간과 차별화된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로, 고객의 관심과 구매를 유도하고자 한다.
상업공간의 특성은? 상업공간은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여 최대의 이윤을 얻는 특성을 가진다. 그러나 현대의 소비자들은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추구하고 있어 단순히 상업적 판매 기능만 수행하던 공간 이상의 문화적 가치를 소비하고자 한다.
공간디자인에 자연요소 활용도가 커지는 이유는? 그 중 ‘자연요소’의 도입을 통한 공간디자인은 쾌적한 구매환경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구매과정에 즐거움과 안정감을 전달한다. 이는 심미적 만족감을 높여주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그 활용도가 더욱 커지고 있다. 따라서 자연요소의 표현은 소비자들을 공간에 더 머무르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판매촉진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강희 외 2명, 현대건축 내.외부에 나타나는 자연도입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9권 제1호, 2010 

  2. 김정아, 병원 실내공간의 치유환경 조성을 위한 자연요소 적용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논문집 제20권 5호, 2011 

  3. 손영하, 안도의 건축구성과 자연의 대응에 따른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11권 제4호, 2009 

  4. 옥세인, 자연환경요소를 적용한 신개념 베이커리 레스토랑 디자인 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2005 

  5. 우지연, 랜드스케이프 요소를 활용한 실내공간디자인 연출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5권 제2호, 2006 

  6. 우지연, 상업공간디자인에 있어 자연경관 요소의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7권 제3호, 2008 

  7. 이곡숙, 트렌드 '자연'을 위한 아파트 마감재의 표현방법 및 적용평가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8권 제3호, 2012 

  8. 이유희, OFFICE 빌딩내의 휴게 공간 외부 자연 환경 요소를 도입한 계획, 홍익대 석사논문, 2008 

  9. 정지향.이규백, 울산광역시 공공시설 실내디자인의 환경친화적인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논문집 제16권 제4호, 2003 

  10. 홍소정, 호텔 로비공간의 자연친화적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사논문,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