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현대 상업건축 실내 공간의 문화적 표현특성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ultural Expression in Contemporary Commercial Architecture Design in Chin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32 - 44  

위더셩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문화적 표현특성을 기초로, 중국 6개 최대 도시의 대표적인 현대 상업건축 공간 사례에 대해 비교분석을 진행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현대 상업용 건물의 실내공간 문화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를 기대한다. 6개 사례를 각각 문화의 전통성, 지역성, 대중성, 기술성, 생태성 5가지 관점에서 분석했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의 전통성은 상업건축의 실내공간에서 구체적인 지역의 전통적 요소를 중시하도록 요구한다. 둘째, 문화의 지역성은 상업건축의 실내공간이 있는 곳의 경제발전 정도, 역사적 내막, 지리적 환경조건, 기후 등 사회와 자연환경 요인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셋째, 문화의 대중성은 상업건축의 실내공간을 통해 대중문화의 통합화, 레저화, 오락화, 기호화를 나타낸다. 넷째, 문화의 기술성은 현지의 문화성을 가진 시공 방법, 구조 형식, 재료를 상업건축 실내공간에 통합하는 것이다. 다섯째, 문화의 생태성은 상업건축의 실내공간에 식물을 배치하고, 건강하고 쾌적하며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cultural expressions, this paper compares and analyzes the cases of representative commercial architectural spaces of six largest cities in China.In order to promoting the sustainable development of the indoor space culture of modern commercial buildings in China.Six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현대 상업건축의 문화적 의미와 실내공간의 표현적 특성에 기초하여, 중국의 유명하고 전형적인 6개 현대 상업건축의 실제사례를 분석하고, 실제 사례와 같이, 중국 상업건축의 실내 공간에서 문화의 전통성, 지역성, 대중성, 기술성, 생태성 등의 표현 형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실제 사례에서 중국의 각 지역별 대표적인 현대 상업건축 실내공간에 나타난 공간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여, 그 문화적 의미에 대해 연구하고 정리했다.
  • 본문은 중국 상업건축 실내 공간의 대표적인 6개 사례를 대상으로 문화적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화적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중, 상업건축 실내공간의 문화적 표현특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문화적 표현특성의 평가요소를 추출하고 상업건축 공간이론에 대한 관점을 비교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현대 상업건축의 문화적 의미와 실내공간의 표현적 특성에 기초하여, 중국의 유명하고 전형적인 6개 현대 상업건축의 실제사례를 분석하고, 실제 사례와 같이, 중국 상업건축의 실내 공간에서 문화의 전통성, 지역성, 대중성, 기술성, 생태성 등의 표현 형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실제 사례에서 중국의 각 지역별 대표적인 현대 상업건축 실내공간에 나타난 공간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여, 그 문화적 의미에 대해 연구하고 정리했다. 이것으로 중국 현대 상업건축 실내 공공공간(백화점, 상가, 전문판매점, 슈퍼마켓, 쇼핑몰 등을 포함)의 물리적 환경, 시각적 환경의 디자인과 문화적 표현이 통일된 관계에 대해 이론적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업건축은 무엇인가? 상업건축은 쇼핑, 오락, 레저, 교육 등 다양한 기능을 결합한 대형 복합체로 도시의 상징적인 건축물 중 하나 이다. 또한, 현대 도시인들의 중요한 활동 장소로서 사람들의 생활과 떨어질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을 구성한다.
90년대 중반 중국의 상업건축은 어떤 특색을 가진 공간이 등장했는가? 90년대 중반 중국의 상업건축은 최초로 개혁개방의 최전선에 있던 광둥성에서 처음으로 광저우시 광백백화(广百百货), 정가광장(正佳广场) 등 현지의 문화적 특색을 가진 상업건축 공간이 등장해 사람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세계화의 끊임없는 영향으로 경제가 전반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국내의 상업건축은 90년 말에 급속하게 발전하여 많은 곳에서는 심지어 상업건축의 수로 도시의 발달정도를 측정하기도 하였다.
성공적인 상업건축의 문화적 표현은 어떤 의미인가? 성공적인 상업건축은 사람들의 생활에서 중요한 필수적인 공간일 뿐만 아니라, 한 국가나 도시의 종합적인 이미지를 더 직접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그것의 문화적 표현은 상업공간의 주제를 표현하는 중요한 핵심이자 디자인적 사고의 기본 출발점이기도 하다. 아모스 라포포트(Amos Rapoport)는 <문화특성과 건축디자인>이라는 책에서 “문화는 한 민족의 생활방식으로,그들의 이상, 규범, 규칙, 일상행위의 표현을 포함하며 대대로 전승되어 온 기호가 전달하는 도식 시스템으로서, 언어와 모범을 매개로 후대에 영향을 끼치고 동화시키는 수단이자 생태를 개조하고 자원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L. Mumford, The Culture of Cities, Building & Architecture Press, p.386, 1970. 

  2. 중국 백과, 국제 사회 과학 백과전서, China Encyclopedia Press, p.186, 2007. 

  3. 구푸바오(?馥保), 상업건축 디자인, China Architecture & Building Press, p.85, 2003. 

  4. Harm J. de Blij, Human Geography: Culture, Society, and Space), Beijing Normal University Press, p.155, 1988. 

  5. 천카이펑(??峰), 건축 문화학, Shanghai Tongji University Press, p.88, 1996. 

  6. 안도 다다오(安藤忠雄), 바이린 역, 건축을 말한다, China Architecture & Building Press, p.41, 2004. 

  7. 화이 건축사무소, 구로카와 기쇼(Kurokawa Kisho), C. China Architecture & Building Press, p.53, 1997. 

  8. 천카이펑(??峰), 건축 문화학, Shanghai Tongji University Press, p.121, 1996. 

  9. 우량용(?良?), 광의건축학(??建筑?), China Architecture & Building Press, p.66, 1989. 

  10. Albert J. Rutledge, 왕츄즈, 가오펑 역, 대중 행위와 공원 디자인, China Architecture & Building Press, 1990. 

  11. 이먼드 윌리엄스(Raymond Williams), 가오샤오링역, 문화와 사회, Jilin Press, p.379, 2011. 

  12. 가오징(高?), 건축 기술 문화에 대한 연구 , Xi'an University of Architecture and Technology, pp.98-103, 2005. 

  13. Julian HaynesSteward, Cultural Change Theory, Guizhou People's Publishing House, pp.132-133, 2013. 

  14. 류전(?珍), "생태이론 기반의 실내 디자인 연구," Architectural Journal, Vol.63, No.8, p.88, 2015. 

  15. https://gz.k11.com.cn/, 2019.03.19. 

  16. https://www.themixc.com/#/zh-CN, 2019.04.15. 

  17. http://www.netge.com/Index.aspx, 2019.01.13. 

  18. http://www.beijingcyjoycity.com/, 2019.02.11. 

  19. http://www.hangzhoutower.com/, 2019.04.15. 

  20. http://www.ShangHai Super Brand Mall.com/, 2019.03.18.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