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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상업건축의 브랜드 이미지와 건축적 마케팅에 관한 연구 - 플래그쉽 스토어의 외피디자인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Image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the Brand Marketing - Focus on the skin design of flagship stores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1 = no.96, 2013년, pp.11 - 18  

이진영 (아주대학교 건축학과) ,  김성욱 (아주대학교 건축학부) ,  전유창 (아주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emporary consumer society demands companies to emphasize more on the brand marketing that can deliver the brand identities distinguished from those of competing companies. In today's environment, the meaning of consumption is not only a simple purchase of a product, but also assimilation i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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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의 흐름으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그 관계성을 알아보고 현대소비사회에서의 상업건축물의 외피의 역할이 과거와 다르게 변하게 된 배경에 대해 알아본 후 소비자들이 건축물을 시각적으로 인식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는 시각커뮤니케이션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는 마케팅의 속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건축물의 외피의 시각적인 효과를 통해 소비자에게 감성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를 분석하여 그 상관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확립을 위해 건 외피에서 보여지는 시각적인 효과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는 전달하고 이것이 마케팅의 요소로 인식되어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이미지와 그것을 건축가에 의해 표현된 상업건축의 외피에서 보여지는 시각적인 효과로 브랜드 마케팅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본다. 브랜드 이미지와 건축의 관계에 대해 고찰해보고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마케팅 도구로써의 건축 외피의 재료 및 패턴의 표현구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이미지와 그것을 건축가에 의해 표현된 상업건축의 외피에서 보여지는 시각적인 효과로 브랜드 마케팅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본다. 브랜드 이미지와 건축의 관계에 대해 고찰해보고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마케팅 도구로써의 건축 외피의 재료 및 패턴의 표현구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의 방법으로는 선정된 플래그쉽 스토어를 중심으로 각 기업에서 내세우고 있는 브랜드 컨셉을 비롯한 브랜드 이미지 특성을 간략하게 분석하고 대표제품과 상품 라인을 통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요소를 분석하였다. 사례를 통해 건축외피의 디자인이 시각적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브랜드 이미지를 인식할 수 있는 요소들을 분석하여 이러한 요소들이 건축물을 통한 브랜드 마케팅으로써의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의 흐름으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그 관계성을 알아보고 현대소비사회에서의 상업건축물의 외피의 역할이 과거와 다르게 변하게 된 배경에 대해 알아본 후 소비자들이 건축물을 시각적으로 인식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는 시각커뮤니케이션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는 마케팅의 속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의 일환으로 건축외피를 통한 시각적인 인지가 소비자로 하여금 브랜드의 차별성을 줄 수 있는 하나의 감성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것이고, 또한 외피를 구성하는 재료나 패턴의 표현을 통하여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의 역할을 수행하여 앞으로 상업건축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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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의 의미는 21세기 이후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마케팅(marketing)이란 21세기 이전까지는 수요를 관리하는 개념으로만 정의되어 왔다. 광고, 홍보, 전략 관리 등을 포함한 하나의 커다란 개념을 가지고 있는 마케팅은 21세기 이후 소비자의 어떠한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하여 표면상으로 이끌어 내는 행위나 동기로서 용어의 범위가 시장 뿐만 아니라 일상의 행위에서도 사용되는용어로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무엇인가?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란 기업이 브랜드를 통해 조직 및 목표를 고객에게 각인시키고자 하는 목표 이미지로써, 기업이 자사 브랜드와 관련하여 소비자의 마음속에 궁극적으로 심어주고자 하는 이미지를 의미한다. 이에 대해 손일권은 그의 저서에서 브랜드 네임, 심벌, 개성, 이미지, 바람직한 연상 등과 같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지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혼합된 개념이기 때문에 세부적으로는 브랜드의 판매 전략이나 광고전략 등과 같은 유・무형의 실행 도구들을 모두 포함하기도 하며, 따라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에 대한 연상, 개성, 이미지 등을 모두 포괄하는 좀더 폭넓은 개념이라고 말하고 있다.
최근 상업 건축물들이 브랜드의 이미지와 아이덴티티를 부각시키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데, 이를 위한 방법으로 어떠한 경향이 나타나는가? 최근의 상업 건축물들은 브랜드의 이미지와 아이덴티티를 부각시키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2) 이러한 방법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판매하는 상업건축물인 플래그쉽 스토어(Flagship Store)가 많이 등장하는 경향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일반적인 제품을 판매만을 하는 곳에서 더 나아가, 각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기 위해서 다양한 감성적인 요소들의 적용이 요구되고 있다. 형태에서 보여지는 표면의 변화뿐만 아니라 건물 외피(Skin)의 특성을 활용한 새로운 인지요소가 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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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Prada Aoyama Tokyo, Herzog & de Meuron, Fondazione Prada, 2003 

  2. OMA/AMO Rem Koolhaas Projects for Prada Part1, Fondazione Prada Edizioni, 2001 

  3. El Croquis, Herzog & de Meuron, 129/130호, the monumental and the intimate, 2006 

  4. 고은주, 럭셔리 브랜드 마케팅, 예경, 2009 

  5. 김대영, 브랜드 신화가 되다 명품 마케팅, 미래의 창, 2004 

  6. 손일권, 브랜드 아이덴티티-100년 기업을 넘어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경영정신, 2003 

  7. 주은우, 시각과 현대성, 한나래, 2003 

  8. 홍성태,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쌤앤파커스, 2012 

  9. 김정은,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10 

  10. 염은지, 패션브랜드 에르메스의 박물관 공간 연출 특성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관계성, 디자인학연구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통권 제95호, 2011 

  11. 김소희, 표피로서 건축 재료의 디자인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34호, 2002 

  12. 이병욱, Herzog & de Meuron 건축의 외피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재료의 사용방법에서 드러난 표현적 특징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12권 4호, 2010 

  13. 박찬일 외 1명, 현대 상업건축공간에 있어서 표피의 투명성 표현방법과 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4권 6호, 2005 

  14. 강소연, 상업공간의 브랜드 이미지와 표현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6권 2호, 2007 

  15. 최원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전략적 접근에 관한 사례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09 

  16. 김주연, 패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건축가의 해석과 표현,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7. 김소희, 건축재료의 물성 표현을 통한 디자인에 관한 연구-재질감을 주는 긴장도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18. 엄경희, 브랜드이미지가 프라다브랜드 마케팅전략에 미친영향, 한국디자인문화학회회지, 2002 

  19. 최왕돈 외 1명, 현대 상업건축에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건축가의 해석과 표현,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5권 1호, 2006 

  20. 전송이 외 2명, 감성적 디자인으로 접근한 패션 리테일 샵 공간의 연속성에 관한 연구-프라다와 루이비통 리테일 샵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4권 2호, 2008 

  21. 배선희 외1명, 리테일 샵 실내공간에 나타난 감성디자인의 성향에 관한 연구-해외 주얼리 매장을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9권 3호, 2007 

  22. 심은주, 피터 마리노의 패션 브랜드스토어 공간 디자인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샤넬과 루이비통 브랜드스토어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6권 2호, 2007 

  23. 김소희, 재료의 물성 표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5권 6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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