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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1 = no.96, 2013년, pp.299 - 306
윤재원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 최춘웅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While artists and architects both recognize the importance of well-designed exhibition spaces, they have rarely shared, through direct and open communication, their thoughts on what constitutes an ideal architectural context for art. Remy Zaugg's text offers a rare and valuable insight on artists'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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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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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광은 전시 공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자연광을 이용함으로서 전시 공간은 보다 풍요로운 공간 지각을 가질 수 있고 연색성이 좋아 관람 시 쾌적한 시환경을 연출하며 빛의 미학적인 가치 획득이 가능하게 된다.19) 이와 관련하여 세 개 미술관에서 각 건축가들은 전시 공간의 쾌적한 시환경을 위해 자연광을 유입하고 조절하기 위한 채광창 및 루버를 설치하고 디테일한 인공조명의 조절을 통해 조도를 조절한다. | |
미술관 건축에서 형태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 미술관은 전시 공간 및 전체적인 내부 공간의 구성에 앞서 다른 건축물들과 마찬가지로 도시의 경관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그 형태 또한 중요하다. 그리고 건축가는 이를 구성함에 있어 미술관이 위치하는 대지의 법규 및 주변 상황을 고려하여 배치 및 미술관의 형태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는 미술관 내부 전시 공간의 배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 |
전시 공간의 바닥은 왜 평평하고 수평적이여야 하는가? | 전시 공간의 바닥은 평평하고 수평적이어야 한다. 이 조건은 예술 작품들을 감상하는 동안 관람객이 살짝 경사가 져 있는 바닥에 서있게 되면 불안정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작품에 온전히 집중할 수 없기 때문에, 관람객들이 보다 작품에 집중하며 자유롭고 편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
Gerhard Mack, Herzog & de Meuron The Complete Works Volume 2, Birkhauser, 1996
Giuliana Bruno, Public Intimacy : Architecture and the Visual Arts, 1st ed,. MIT Press, Cambridge, 2007
Morger Degelo Kerez Architects, Kunstmuseum Liechtenstein, Lars Muller Publishers, 2000
Remy Zaugg, Das kunstmuseum das ich mir ertraume, oder der ort des werkes und des menschen, les presses du reel, 1987
박상호.윤갑근.서수미.이호민.정사희, 현대미술작품과 전시 공간의 상관관계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32호, 2010
이정아.문정묵, 미술관 전시공간 형태의 변화에 따른 관람자의 작품 인지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7권 1호, 2007
이종숙.김미영, 미술관의 전시요소와 전시밀도에 관한 연구 : 단위전시실의 벽면전시 중심으로,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15호, 2006
이종숙.이규황.임채진, 벽면전시 위주의 가상 전시공간에서 벽구성과 시각구조 연구,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20호, 2007
이종숙.임채진, 미술관 전시벽 구성과 시각적 공간구조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 개실형 미술관을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6권 5호, 2007
이종숙.임채진, 미술관의 벽구성에 따른 공간속성과 전개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5권 6호, 2009
황규선.태원진, 자연채광 유도공간에 의한 전시공간내 채광에 관한 연구, 한국태양에너지학회논문집 32권 1호, 2012
Wilfried Wang, Gigon&Guyer 1989-2000, El Croqui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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