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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0 no.4, 2013년, pp.206 - 216
김재한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용환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용수 (대우조선해양(주))
The present study considers the prediction of wind-induced heel of cruise ship and its stabilization. Wind load in ocean exerts on the surface of superstructure of cruise ship, which causes the heel moment on the ship. The calculation of wind load starts from choosing wind speed profile, so that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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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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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 안정기는 선박에 어떤 형태로 적용되는가? | 이 중 본 연구에서는 핀 안정기와 유(U)자관 탱크(U-tube tank) 형태의 횡경사 감쇠탱크를 고려한다. 핀 안정기는 횡동요(roll) 감쇠를 위하여 대부분의 크루즈선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저항의 감쇠를 위하여 주로 선체 내부에 수납되는 형태(retractable type)로 적용되고 있다. 유(U)자관 탱크(U-tube tank)를 이용한 횡경사 감쇠 탱크는 최근 건조된 대형 크루즈선에서 적용되는 사례가 있다. | |
선박이 연안을 따라 이동 시 해양과 내륙 사이를 부는 바람의 영향을 어떻게 받는가? | 크루즈선은 선상뿐만 아니라 내륙에서의 관광 및 휴양을 목적으로 하므로 여정 중 상당한 시간 동안 연안을 따라 항해를 한다. 이때 선박은 해양과 내륙 사이를 부는 바람의 영향을 진행 방향의 횡 방향으로 받게 되며, 이러한 바람에 의한 하중이 과도할 경우 바람 하중에 의해 배가 횡 방향으로 기울어지는 현상인 횡경사(heel)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횡경사 현상은 수면 위 상부구조가 다른 선박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큰 크루즈선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승선감 및 선박의 원활한 항해에 좋지 않은 영향으로 작용하므로 반드시 보정해야 한다. | |
횡경사 현상을 보정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횡경사 현상은 수면 위 상부구조가 다른 선박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큰 크루즈선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승선감 및 선박의 원활한 항해에 좋지 않은 영향으로 작용하므로 반드시 보정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핀 안정기(stabilizing fin) 또는 횡경사 감쇠 탱크(anti-heeling tank)에 의한 기계적 능동제어, 대형 스케그(skeg) 등을 가지는 선형 설계 및 바람의 저항을 줄이기 위한 수면 위 상부 구조의 최적 설계 등의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이 중 본 연구에서는 핀 안정기와 유(U)자관 탱크(U-tube tank) 형태의 횡경사 감쇠탱크를 고려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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