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법과학적 관점에서 FT-IR과 XRF를 이용한 단색 페인트의 안료 비교
Comparison of pigment in automotive solid color paints by FT-IR and XRF spectroscopy for forensic aspect 원문보기

분석과학 = Analytical science & technology, v.26 no.4, 2013년, pp.245 - 255  

박하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김기욱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허상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유승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이현익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민지숙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통사고로 인해 피해자 의류 또는 사고관련 차량에 부착된 페인트는 법과학적으로 중요한 증거물이다. 의류에 부착된 페인트는 용의차량을 추적하고 교통사고의 피해자임을 입증할 수 있는 단서가 되며, 피해차량과 용의차량에 상호 전이되어 부착된 페인트는 페인트의 동일성 비교로써 사고의 진실을 밝히고 사고 상황을 재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착된 페인트는 보통 미량의 시료이고 특히 단색인 흰색, 노란색, 적색, 청색, 검정색인 경우 페인트 동일성 비교는 입체현미경으로 색상과 안료에 함유된 알루미늄, 펄, 마이카 등의 입자 형상에 대한 상호 비교가 곤란하므로 이에 대한 분석법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단색의 차량 페인트에서 색상을 구현하는 basecoat 층에 대해 micro-FT-IR과 micro-XRF를 이용하여 안료의 바인더 수지와 무기안료의 구성원소를 확인하여 법과학적 측면에서 페인트 동일성 비교를 하고자 하였다. FT-IR 분석은 시료를 전처리 없이 Reflectance와 ATR 2가지 방법을 병용했으며 Reflectance 스펙트럼은 $4000{\sim}2000cm^{-1}$ 영역에서 aromatics과 aliphatic, acrylonitrile 등의 피크 정보를 얻었고 ATR 스펙트럼은 $2000{\sim}650cm^{-1}$ 영역에서 carbonyl, isocyanate, carbamate 등의 피크 및 피크의 패턴 비교로 안료의 바인더 수지를 비교하는데 이용하였다. 또한 XRF 분광법은 미량 페인트의 무기안료에 함유된 구성원소를 확인하여 적외선 흡수스펙트럼으로 동일성 비교가 곤란한 시료에 대해 판별 가능하게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dentification of paint on victim's clothing and a vehicle are valuable for forensic examination when investigating hit-and-run accidents. Automotive paints on clothes are used to prove a victim caused by traffic accident and to identify a suspected vehicle. The comparison of transferred paints bet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통사고에서 차량과 의류에 부착되는 미량의 단색 페인트에 대한 안료의 분석 목적은 바인더 수지의 성분과 무기안료의 함유 원소를 확인하여 동일성 여부를 판별하고자 하였다. 차체 안료의 바인더는 아크릴 멜라민 계통의 수지이고 범퍼 안료의 바인더는 아크릴우레탄 계통의 수지로서 각 시료마다 특이 피크와 패턴을 확인하였고 XRF를 이용한 무기안료의 구성원소가 다소 차이를 보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1,2 피해자 의류 또는 사고 관련 차량에 부착되는 페인트는 미량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메탈릭이나 펄·마이카 색상은 안료에 함유된 입자의 형상을 입체현미경 하에서 색상의 비교가 가능할 수 있으나 단색의 미량 페인트는 색상과 형상 비교에 있어 용이하지 않을 때가 종종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차량의 차체와 범퍼에 적용되는 흰색, 노란색, 청색, 적색, 검정색의 단색 페인트에 대하여 micro-FT-IR과 micro-XRF를 이용하여 차량의 색상을 구현하는 베이스코트 층의 바인더(binder)인 수지와 무기안료(pigment)의 구성원소를 비교하여 페인트 동일성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FT-IR은 4000~2000 cm−1 영역에서 특성 피크가 잘 나타나는 Reflectance 방법과 2000~650 cm−1 영역에서 재현성이 좋은 ATR 방법을 적용한 결과 시료의 색상 구분 없이 차체는 아크릴멜라민 계통의 바인더 수지를, 범퍼는 아크릴우레탄 계통의 바인더 수지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1300~950 cm−1의 흡수대에서 바인더의 종류와 일부 유기안료에 따라 피크 패턴에 차이가 있으므로 페인트 동일성 비교 시 이 영역에서 주의 깊은 해석이 요구되었다.
  • Table 1은 분석된 시료로서 basecoat 층에 알루미늄, 펄·마이카 등 입자 형태의 effect pigment가 함유되지 않은 단색의 흰색, 노란색, 적색, 청색 검정색 페인트의 색상명과 적용차량을 나타내었다. 차체는 SBD로, 범퍼는 SBP로 표기 하였으며, Creamy White와 같이 색상 이름이 동일한 시료는 생산 공장 즉 차종이 다른 경우 화학적 성분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선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색의 미량 페인트는 색상과 형상 비교에 있어 용이하지 않을 때는 어떤 방법을 이용하려고 하는가? 1,2 피해자 의류 또는 사고 관련 차량에 부착되는 페인트는 미량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메탈릭이나 펄·마이카 색상은 안료에 함유된 입자의 형상을 입체현미경 하에서 색상의 비교가 가능할 수 있으나 단색의 미량 페인트는 색상과 형상 비교에 있어 용이하지 않을 때가 종종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차량의 차체와 범퍼에 적용되는 흰색, 노란색, 청색, 적색, 검정색의 단색 페인트에 대하여 micro-FT-IR과 micro-XRF를 이용하여 차량의 색상을 구현하는 베이스코트 층의 바인더(binder)인 수지와 무기안료(pigment)의 구성원소를 비교하여 페인트 동일성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FT-IR은 4000~2000 cm−1 영역에서 특성 피크가 잘 나타나는 Reflectance 방법과 2000~650 cm−1 영역에서 재현성이 좋은 ATR 방법을 적용한 결과 시료의 색상 구분 없이 차체는 아크릴멜라민 계통의 바인더 수지를, 범퍼는 아크릴우레탄 계통의 바인더 수지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1300~950 cm−1의 흡수대에서 바인더의 종류와 일부 유기안료에 따라 피크 패턴에 차이가 있으므로 페인트 동일성 비교 시 이 영역에서 주의 깊은 해석이 요구되었다.
법과학적 페인트 증거물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법과학적 페인트 증거물은 피해차량과 용의차량에 부착된 페인트, 뺑소니 차량에 의한 피해자 의류에 부착된 페인트, 범행현장에서 사용된 도구 페인트, 추락사고에서 피해자의 의류에 부착된 건물 외벽 페인트, 선박충돌에 의한 페인트 등 다양하다. 특히 뺑소니 사고에서 피해자 의류에 부착된 페인트와 용의차량의 페인트, 피해차량과 용의차량에 상호 전이되어 부착된 페인트에 대한 페인트 동일성 비교의 결과는 뺑소니 교통사고의 진실을 밝히고 사고 상황을 재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차량 페인트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특히 뺑소니 사고에서 피해자 의류에 부착된 페인트와 용의차량의 페인트, 피해차량과 용의차량에 상호 전이되어 부착된 페인트에 대한 페인트 동일성 비교의 결과는 뺑소니 교통사고의 진실을 밝히고 사고 상황을 재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차량 페인트는 표면의 무색투명한 클리어코트(clearcoat), 색상을 부여하는 베이스코트(basecoat), 은폐효과를 주는 서페이서(surfacer), 방청효과를 주는 전착도장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의류와 차량에 전이되는 페인트는 보통 클리어코트 수지와 색상을 부여하는 베이스코트가 미량으로 전이되어 부착하게 된다. 부착된 페인트의 동일성은 일차적으로 입체현미경을 이용하여 색상과 형상 검사에 의해 비교하게 되는데 무색투명한 클리어 수지는 색상의 분별력이 없으므로 베이스코트의 색상 안료 부분을 비교 검사에 이용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B. Caddy, 'Forensic Examination of Glass and Paint', 2rd ED., Taylor & Francis Press, 2001. 

  2. H. Yari, S. Moradian, B. Ramezanzadeh, A. Kashani and M. Niknahad, Progress in Organic Coatings, 75, 420-428 (2012). 

  3. E. M. Suzuki, 'Interpretation of Automotive paint Infrared spectra', AFSN 3rd Annual Meeting & Symposium (2011). 

  4. E. M. Suzuki and W. P. Marshall, J. Forensic Sci., 41, 393-406 (1996). 

  5. E. M. Suzuki and W. P. Marshall, J. Forensic Sci., 44, 297-313 (1999). 

  6. D. G. Weldon, 'Failure Analysis of Paints and Coatings', 48-96, Wiley, 2009 

  7. Z. P. Janina and R. Borusiewicz, J. Molecular Structure, 792-793, 286-292 (2005). 

  8. F. Govaert and M. Bernard, Foresic Science International, 140, 61-70 (2004). 

  9. M. Szafarska, M. Wozniakiewicz, M. Pilch, Z. P. Janina and P. Koscielniak, J. Molecular Structure, 924-926, 504-513 (2009). 

  10. G. Massonnet and W. Stoecklein, Science & Justice, 39(2), 135-140 (1999). 

  11. Y. Nishiwaki, S. Watanabe and O. Shimoda, J. Forensic Science, 54(3), 564-570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