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로 인해 피해자 의류 또는 사고관련 차량에 부착된 페인트는 법과학적으로 중요한 증거물이다. 의류에 부착된 페인트는 용의차량을 추적하고 교통사고의 피해자임을 입증할 수 있는 단서가 되며, 피해차량과 용의차량에 상호 전이되어 부착된 페인트는 페인트의 동일성 비교로써 사고의 진실을 밝히고 사고 상황을 재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착된 페인트는 보통 미량의 시료이고 특히 단색인 흰색, 노란색, 적색, 청색, 검정색인 경우 페인트 동일성 비교는 입체현미경으로 색상과 안료에 함유된 알루미늄, 펄, 마이카 등의 입자 형상에 대한 상호 비교가 곤란하므로 이에 대한 분석법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단색의 차량 페인트에서 색상을 구현하는 basecoat 층에 대해 micro-FT-IR과 micro-XRF를 이용하여 안료의 바인더 수지와 무기안료의 구성원소를 확인하여 법과학적 측면에서 페인트 동일성 비교를 하고자 하였다. FT-IR 분석은 시료를 전처리 없이 Reflectance와 ATR 2가지 방법을 병용했으며 Reflectance 스펙트럼은 $4000{\sim}2000cm^{-1}$ 영역에서 aromatics과 aliphatic, acrylonitrile 등의 피크 정보를 얻었고 ATR 스펙트럼은 $2000{\sim}650cm^{-1}$ 영역에서 carbonyl, isocyanate, carbamate 등의 피크 및 피크의 패턴 비교로 안료의 바인더 수지를 비교하는데 이용하였다. 또한 XRF 분광법은 미량 페인트의 무기안료에 함유된 구성원소를 확인하여 적외선 흡수스펙트럼으로 동일성 비교가 곤란한 시료에 대해 판별 가능하게 하였다.
교통사고로 인해 피해자 의류 또는 사고관련 차량에 부착된 페인트는 법과학적으로 중요한 증거물이다. 의류에 부착된 페인트는 용의차량을 추적하고 교통사고의 피해자임을 입증할 수 있는 단서가 되며, 피해차량과 용의차량에 상호 전이되어 부착된 페인트는 페인트의 동일성 비교로써 사고의 진실을 밝히고 사고 상황을 재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착된 페인트는 보통 미량의 시료이고 특히 단색인 흰색, 노란색, 적색, 청색, 검정색인 경우 페인트 동일성 비교는 입체현미경으로 색상과 안료에 함유된 알루미늄, 펄, 마이카 등의 입자 형상에 대한 상호 비교가 곤란하므로 이에 대한 분석법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단색의 차량 페인트에서 색상을 구현하는 basecoat 층에 대해 micro-FT-IR과 micro-XRF를 이용하여 안료의 바인더 수지와 무기안료의 구성원소를 확인하여 법과학적 측면에서 페인트 동일성 비교를 하고자 하였다. FT-IR 분석은 시료를 전처리 없이 Reflectance와 ATR 2가지 방법을 병용했으며 Reflectance 스펙트럼은 $4000{\sim}2000cm^{-1}$ 영역에서 aromatics과 aliphatic, acrylonitrile 등의 피크 정보를 얻었고 ATR 스펙트럼은 $2000{\sim}650cm^{-1}$ 영역에서 carbonyl, isocyanate, carbamate 등의 피크 및 피크의 패턴 비교로 안료의 바인더 수지를 비교하는데 이용하였다. 또한 XRF 분광법은 미량 페인트의 무기안료에 함유된 구성원소를 확인하여 적외선 흡수스펙트럼으로 동일성 비교가 곤란한 시료에 대해 판별 가능하게 하였다.
Identification of paint on victim's clothing and a vehicle are valuable for forensic examination when investigating hit-and-run accidents. Automotive paints on clothes are used to prove a victim caused by traffic accident and to identify a suspected vehicle. The comparison of transferred paints betw...
Identification of paint on victim's clothing and a vehicle are valuable for forensic examination when investigating hit-and-run accidents. Automotive paints on clothes are used to prove a victim caused by traffic accident and to identify a suspected vehicle. The comparison of transferred paints between victim's vehicle and suspected vehicle can be an important evidence in reconstructing the accident situation and in discovering the truth. The paints such as white, yellow, red, blue, or black are hard to examine particle shape under a stereomicroscope because of it is not included aluminum, pearl, and mica flakes in the pigments. The aim of this study under forensic aspect is to compare pigment among basecoat layers of solid paints by identifying inorganic elemental compositions and binder resins of pigments using by micro-FT-IR and micro-XRF spectrometer. The pigment samples were analyzed by using two methods of FT-IR: Reflectance and ATR method. Two methods of FT-IR were useful in discriminating binder resins of pigments by comparing characteristic peaks and patterns of spectra. Also, XRF spectrometer could identify the elemental compositions in inorganic pigments of trace paints which are difficult to compare the identification by FT-IR.
Identification of paint on victim's clothing and a vehicle are valuable for forensic examination when investigating hit-and-run accidents. Automotive paints on clothes are used to prove a victim caused by traffic accident and to identify a suspected vehicle. The comparison of transferred paints between victim's vehicle and suspected vehicle can be an important evidence in reconstructing the accident situation and in discovering the truth. The paints such as white, yellow, red, blue, or black are hard to examine particle shape under a stereomicroscope because of it is not included aluminum, pearl, and mica flakes in the pigments. The aim of this study under forensic aspect is to compare pigment among basecoat layers of solid paints by identifying inorganic elemental compositions and binder resins of pigments using by micro-FT-IR and micro-XRF spectrometer. The pigment samples were analyzed by using two methods of FT-IR: Reflectance and ATR method. Two methods of FT-IR were useful in discriminating binder resins of pigments by comparing characteristic peaks and patterns of spectra. Also, XRF spectrometer could identify the elemental compositions in inorganic pigments of trace paints which are difficult to compare the identification by FT-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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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통사고에서 차량과 의류에 부착되는 미량의 단색 페인트에 대한 안료의 분석 목적은 바인더 수지의 성분과 무기안료의 함유 원소를 확인하여 동일성 여부를 판별하고자 하였다. 차체 안료의 바인더는 아크릴 멜라민 계통의 수지이고 범퍼 안료의 바인더는 아크릴우레탄 계통의 수지로서 각 시료마다 특이 피크와 패턴을 확인하였고 XRF를 이용한 무기안료의 구성원소가 다소 차이를 보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2 피해자 의류 또는 사고 관련 차량에 부착되는 페인트는 미량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메탈릭이나 펄·마이카 색상은 안료에 함유된 입자의 형상을 입체현미경 하에서 색상의 비교가 가능할 수 있으나 단색의 미량 페인트는 색상과 형상 비교에 있어 용이하지 않을 때가 종종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차량의 차체와 범퍼에 적용되는 흰색, 노란색, 청색, 적색, 검정색의 단색 페인트에 대하여 micro-FT-IR과 micro-XRF를 이용하여 차량의 색상을 구현하는 베이스코트 층의 바인더(binder)인 수지와 무기안료(pigment)의 구성원소를 비교하여 페인트 동일성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FT-IR은 4000~2000 cm−1 영역에서 특성 피크가 잘 나타나는 Reflectance 방법과 2000~650 cm−1 영역에서 재현성이 좋은 ATR 방법을 적용한 결과 시료의 색상 구분 없이 차체는 아크릴멜라민 계통의 바인더 수지를, 범퍼는 아크릴우레탄 계통의 바인더 수지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1300~950 cm−1의 흡수대에서 바인더의 종류와 일부 유기안료에 따라 피크 패턴에 차이가 있으므로 페인트 동일성 비교 시 이 영역에서 주의 깊은 해석이 요구되었다.
Table 1은 분석된 시료로서 basecoat 층에 알루미늄, 펄·마이카 등 입자 형태의 effect pigment가 함유되지 않은 단색의 흰색, 노란색, 적색, 청색 검정색 페인트의 색상명과 적용차량을 나타내었다. 차체는 SBD로, 범퍼는 SBP로 표기 하였으며, Creamy White와 같이 색상 이름이 동일한 시료는 생산 공장 즉 차종이 다른 경우 화학적 성분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선택하였다.
제안 방법
basecoat는 acrylic melamine을 12~15 µm로 안료에 의한 색상을 구현하는 도장이며 페인트의 표면 층에 안료가 함유되지 않는 무색투명한 clearcoat는 acrylic melamine을 30~45 µm 두께로 차량 페인트의 광택과 도장 시스템을 보호한다.2 본 연구는 페인트 구성 도막 층에서 교통사고로 인해 차량 또는 의류 등에 부착될 수 있는 차량 색상을 구현하는 basecoat의 안료를 분석 비교 하였다.
Reflectance는 페인트 시료와 적외선이 비접촉되어 측정되므로 시료의 평편성과 두께에 따라 피크의 패턴에 차이가 약간 있으나 ATR 방법은 게르마늄 크리스탈과 페인트 시료가 직접 접촉되므로 2000~650 cm−1 영역에서 피크의 재현성이 Reflectance 방법 보다 우수하여 피크의 해석이 용이하므로 동일 시료에 대해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였다.
입체현미경은 페인트 비교에 사용되는 기본 장비로써 피해차량과 용의차량에 부착된 메탈릭과 펄·마이카 등의 광택성 입자 형태를 비교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실험에서는 색상 층에 광택성 입자가 함유되지 않은 단색 페인트 시료로서 입체현미경으로는 동일계통 색상의 시료에 대한 색상 구별이 곤란하였으며, basecoat의 안료 시료는 clearcoat나 surfacer가 혼입되지 않고 실제 증거물로 제출되는 양 정도를 현미경 하에서 끝이 예리한 수술용 칼을 이용하여 페인트 시편의 일부를 사선형태로 절단(bevel cutting)하여 분석하였다.
범퍼 페인트의 안료 분석은 차체에서 분석한 동일한 방법으로 무색투명한 클리어 층과 서페이서를 분리하여 채취하였다. Fig.
페인트 basecoat 층의 안료에 존재하는 조성 원소를 확인하기 위하여 M4 Tornado (Bruker AXS GmbH, Germany)를 사용하였다. 시료는 예리한 칼과 핀셋을 이용해 양면 접착테이프에 붙여 시료 홀더에 놓고 분석하였다. 측정은 10 mbar 이하의 진공상태에서 가속 전압 30 kV, beam current 400 µA, collection time 500,000 Counts, energy range/gain 0-20 keV의 조건하에서 실시하였다.
교통사고에서 차량과 의류에 부착되는 미량의 단색 페인트에 대한 안료의 분석 목적은 바인더 수지의 성분과 무기안료의 함유 원소를 확인하여 동일성 여부를 판별하고자 하였다. 차체 안료의 바인더는 아크릴 멜라민 계통의 수지이고 범퍼 안료의 바인더는 아크릴우레탄 계통의 수지로서 각 시료마다 특이 피크와 패턴을 확인하였고 XRF를 이용한 무기안료의 구성원소가 다소 차이를 보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측정은 10 mbar 이하의 진공상태에서 가속 전압 30 kV, beam current 400 µA, collection time 500,000 Counts, energy range/gain 0-20 keV의 조건하에서 실시하였다.
페인트 안료의 시료는 현미경 하에서 채취한 후 전처리 없이 시료판(gold plate) 위에 놓고 롤러로 밀어 평편하게 한 후 100 µm × 100 µm 격자 크기로 Reflectance 방법과 ATR (attenuated total reflectance) 방법 2가지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SBD-14, SBD-16 시료는 acrylate ester (C-O)의 1218~953 cm−1 영역에서 SBD-13 및 SBD-15 시료와 피크 패턴이 상이하였다.
차체 페인트 SBD-13과 SBD-14 시료들은 주원소로 Ba, SBD-15 시료는 주원소로 Ti, SBD-16 시료는 주 원소로 Ba, Si, S가 각각 검출되어 시료들 간의 안료 비교가 가능하였다(Table 6). 범퍼 시료인 SBP-9, SBP-11, SBP-12 시료들은 IR 스펙트럼으로 페인트의 동일성에 대한 판별이 곤란했으나 SBP-9 시료는 주원소로 Ba이 검출되었으나 SBP-11과 SBP-12 시료는 Si가 주원소로 검출되었으며 SBP-11과 SBP-12 시료 간에는 검출된 부원소와 미량 원소가 상이하였다. 따라서 IR 스펙트럼에서 판별하기 어려운 안료는 XRF에 의해 구성 원소를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차체 시료인 SBD-6은 IR 스펙트럼에서 다른 시료와 달리 TiO2 특성 흡수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XRF에서도 다른 시료에 비해 Ti가 미량 검출되었고 Si가 주원소로 검출되었으며, Table 3과 Fig. 5는 노란색 페인트 안료의 XRF에 의한 원소 조성을 나타내었다. SBD-7, SBP-4 및 SBP-5 시료들 간의 비교는 Bi가 주원소로 공통적으로 검출되었으나 부원소인 Ti와 V, 미량 원소인 Al, Si, P, Ca, Zn가 상대적 함량 차이를 보였다.
페인트 basecoat 층의 안료에 존재하는 조성 원소를 확인하기 위하여 M4 Tornado (Bruker AXS GmbH, Germany)를 사용하였다. 시료는 예리한 칼과 핀셋을 이용해 양면 접착테이프에 붙여 시료 홀더에 놓고 분석하였다.
페인트 시료들은 2012년 ‘H’와 ‘K’ 자동차사에서 생산되고 있는 차량 도장에 페인트를 공급하는 ‘K’ 페인트사로부터 실제 차량에 적용되는 도장 공정과 동일한 조건으로 제작된 시편을 제공받아 실험하였다.
데이터처리
기기는 mercurycadmium-telluride (MCT) 검출기가 장착된 Nicolet iN10 (Thermo Scientific, USA)을 이용하여 분해능 4 cm−1로 측정하였으며 스펙트럼은 OMNIC 9.0 프로그램으로 비교 해석하였다.
성능/효과
1. 흰색 페인트:FT-IR에 의한 안료 수지는 styrene modified acrylic melamine계통으로 확인되었다. 5개의 시료 중에서 3개 시료에서 2233 cm−1의 acrylonitrile 피크를 보이는 특성이 있었고 시료들은 1730 cm−1의 carbonyl 피크와 1550 cm−1의 melamine 피크의 상대적 세기 및 1300~950 cm−1 영역에서의 피크 패턴이 다소 상이함을 보였다.
2. 노란색 페인트:FT-IR에 의한 안료의 분석에서는 시료 2개 중 1개의 시료에서 acrylonitrile 피크가 존재하고 melamine 피크가 상대적으로 강하게 나타나서 안료의 구분이 가능 하였으며 범퍼 안료의 수지는 isocyanate의 C=O에 의한 1690 cm−1과 carbamate의 N-H에 의한 1530 cm−1 피크의 세기가 상대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3. 적색 페인트:FT-IR에 의한 차체의 5개 시료 중에서 1개의 시료에서만 3400 cm−1의 강한 N-H (primary amide free) 피크가 보이지 않았고 나머지 4개의 시료에서는 피크가 보였다.
4,5 SBD-1, SBD-2, SBD-3 시료의 스펙트럼에서는 2233 cm−1 부근의 acrylonitrile(-C=N) 피크가 보이나 SBD-4와 SBD-5 시료에서는 보이지 않았다.
4. 청색 페인트:FT-IR에 의한 차체 시료는 3109~3014 cm−1와 700 cm−1 부근의 aromatics의 특성 피크와 1300~1045 cm−1 영역에서 상이한 스펙트럼 패턴을 보였으며 차체와 범퍼에 적용되는 동일한 색상의 시료는 IR 스펙트럼에서 구별이 가능하였고 XRF에서도 주원소인 Ti, Ba, 부원소인 Ba, Si 등 구성 원소가 다소 차이점을 보였다.
5. 검정색 페인트:FT-IR에 의한 차체 시료에서 2233 cm−1 부근의 acrylonitrile (-C=N) 피크가 보이는 안료가 있었고 각 시료들은 1720 cm−1의 C=O carbonyl 피크와 1550 cm−1의 melamine (triazine ring) 피크의 상대적 비교로 시료간의 melamine 함량 차이를 비교할 수 있었다.
5개의 시료 중에서 3개 시료에서 2233 cm−1의 acrylonitrile 피크를 보이는 특성이 있었고 시료들은 1730 cm−1의 carbonyl 피크와 1550 cm−1의 melamine 피크의 상대적 세기 및 1300~950 cm−1 영역에서의 피크 패턴이 다소 상이함을 보였다.
Ti는 TiO2(rutile) 형태로 불투명성과 내구성이 다른 안료에 비해 상당히 우수하여 차량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흰색 안료이다.7 SBD-1은 다른 시료와 달리 비교적 Si가 많이 검출되었으며, SBD-3, SBD-4, SBP3 시료에서는 Zr이 미량 검출되었다. SBP-1시료에서는 Fe가 SBP-2에서는 다른 시료에서 검출되지 않은 S, Cl 원소가 미량 검출되었다.
FT-IR은 4000~2000 cm−1 영역에서 특성 피크가 잘 나타나는 Reflectance 방법과 2000~650 cm−1 영역에서 재현성이 좋은 ATR 방법을 적용한 결과 시료의 색상 구분 없이 차체는 아크릴멜라민 계통의 바인더 수지를, 범퍼는 아크릴우레탄 계통의 바인더 수지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1300~950 cm−1의 흡수대에서 바인더의 종류와 일부 유기안료에 따라 피크 패턴에 차이가 있으므로 페인트 동일성 비교 시 이 영역에서 주의 깊은 해석이 요구되었다.
Micro-FT-IR에 의한 분석은 차량 페인트의 basecoat층의 안료에 대한 법과학적 동일성 비교에 상당히 유용한 기법이었다. IR 분석은 Reflectance와 ATR 2가지 방법의 병용은 판별에 유용하였으며 XRF에 의한 분석은 미량 페인트의 무기안료의 원소 조성을 확인하는데 효과적이었다.
의 특성 흡수를 보였으며 Table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XRF에서도 Ti가 주원소로 검출되었다. SBD-12와 SBP-8 시료는 동일 색상(Onyx blue)이지만 SBD-12 시료는 주원소로 Ba이 검출되었고 SBP-8 시료는 Ti가 주원소로 검출되었으며 검출된 부원소와 미량 원소가 달랐다. 이는 육안으로 동일 색상으로 보일지라도 페인트 동일성을 판별하기 위해서는 IR과 XRF로 분석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SBD-1~SBD-5 시료들은 Fig.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1730 cm−1의 carbonyl, 1550 cm−1과 815 cm−1의 melamine, 3100~3000 cm−1의 aromatics (styrene modification) 등에서 특성 피크가 보였으며, 800~650 cm−1에서 완만한 흡수대는 흰색 안료에 주로 사용되는 TiO2가 함유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SBD-6와 SBD-7 시료는 흰색 차량의 차체에 적용되는 페인트와 유사한 아크릴 멜라민계로서 1730 cm−1의 carbonyl, 1550 cm−1과 815 cm−1의 멜라민 특성 피크를 보였으며 1260~920 cm−1 영역에서 시료들마다 피크의 패턴이 약간씩 차이를 갖고 있음을 보였다.
5는 노란색 페인트 안료의 XRF에 의한 원소 조성을 나타내었다. SBD-7, SBP-4 및 SBP-5 시료들 간의 비교는 Bi가 주원소로 공통적으로 검출되었으나 부원소인 Ti와 V, 미량 원소인 Al, Si, P, Ca, Zn가 상대적 함량 차이를 보였다. 노란색 안료 시료에서 검출되는 Bi는 Pb 대신에 사용되는 안료이다.
범퍼의 SBP-6, SBP-7 시료는 아크릴우레탄 특성 피크를 공통적으로 보였으나 SBP-6 시료와는 달리 SBP-7 시료에서는 3400 cm−1의 N-H(primary amide free)와 1495 cm−1의 (unsaturated C=C) 피크를 보였으며, 1610~1320 cm−1과 845~650 cm−1 영역에서 피크의 패턴이 달랐다. SBD-8 시료와 SBP-6 시료는 각각 차체와 범퍼에 적용되는 동일 색상의 페인트로 다른 시료에 비해 색상이 연한 적색으로 공히 TiO2가 함유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SBP-4와 SBP-5 시료에서 TiO2의 특성 흡수가 보이고 SBP-5 시료는 다른 시료에서 보이지 않는 1787, 1622, 1418 cm−1 피크가 보였으며 이는 피크의 파수와 형상으로 보아 유기 안료(diarylide yellow pigment)에 의해 유래된 것으로 알 수 있었다.
FT-IR은 4000~2000 cm−1 영역에서 특성 피크가 잘 나타나는 Reflectance 방법과 2000~650 cm−1 영역에서 재현성이 좋은 ATR 방법을 적용한 결과 시료의 색상 구분 없이 차체는 아크릴멜라민 계통의 바인더 수지를, 범퍼는 아크릴우레탄 계통의 바인더 수지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1300~950 cm−1의 흡수대에서 바인더의 종류와 일부 유기안료에 따라 피크 패턴에 차이가 있으므로 페인트 동일성 비교 시 이 영역에서 주의 깊은 해석이 요구되었다. XRF 분광기에 의하면 흰색 페인트는 Ti, 노란색 페인트는 Si 또는 Bi, 적색 페인트는 Ti 또는 Cl, 청색과 검정색 페인트는 Ti 또는 Ba가 주원소로 검출되었으며 주원소 이외의 구성원소에는 다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고 XRF 분광법은 미량 페인트의 무기안료에 함유된 구성원소를 확인하여 IR 스펙트럼으로 동일성 비교가 곤란한 시료에 대해 판별 가능하게 하였다.
검정색 페인트:FT-IR에 의한 차체 시료에서 2233 cm−1 부근의 acrylonitrile (-C=N) 피크가 보이는 안료가 있었고 각 시료들은 1720 cm−1의 C=O carbonyl 피크와 1550 cm−1의 melamine (triazine ring) 피크의 상대적 비교로 시료간의 melamine 함량 차이를 비교할 수 있었다. XRF에 의한 범퍼는 색상이 동일한 페인트의 IR 스펙트럼은 유사한 피크의 패턴을 보였으나 검출된 주원소인 Ba, Si, 부원소인 Ca, 미량 원소인 Ti가 다소 차이가 있음을 보였다.
SBP-1시료에서는 Fe가 SBP-2에서는 다른 시료에서 검출되지 않은 S, Cl 원소가 미량 검출되었다. XRF에 의한 법과학적 페인트의 안료 분석은 주원소와 부원소의 검출과 미량으로 검출되는 원소의 존재 여부 및 전체적인 함량 비율을 고려하여 페인트 동일성 여부를 판단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각 시료의 스펙트럼은 1300~1000 cm−1의 영역에서 피크의 세기와 패턴에 차이가 있었다. XRF에서 적색의 차체와 범퍼 안료에서 Ti와 Cl이 주원소로 검출되었으며, 각 시료들은 Bi, V, Ba, Si, S 등의 구성 원소에 다소 차이를 보였다.
각 시료들은 1720 cm−1의 C=O carbonyl 피크와 1550 cm−1의 melamine (triazine ring) 피크의 상대적 비교로 시료간의 melamine 함량 차이를 판별할 수 있었다.
IR 스펙트럼에서 TiO2의 특성에 의한 800~650 cm−1 영역의 완만한 흡수를 보이는 시료는 XRF에서 Ti가 주원소로 검출되었다. 각 시료들은 검출된 주원소와 미량원소의 확인으로 안료의 판별이 가능하였다.
범퍼의 SBP-6, SBP-7 시료는 아크릴우레탄 특성 피크를 공통적으로 보였으나 SBP-6 시료와는 달리 SBP-7 시료에서는 3400 cm−1의 N-H(primary amide free)와 1495 cm−1의 (unsaturated C=C) 피크를 보였으며, 1610~1320 cm−1과 845~650 cm−1 영역에서 피크의 패턴이 달랐다.
흰색 차체 페인트의 바인더 수지의 동일성 비교는 아크릴 수지의 종류에 따라 피크 패턴에 차이를 보이는 1300~950 cm−1 영역 및 1730 cm−1의 carbonyl 피크와 1550 cm−1의 melamine 피크의 상대적 피크의 비교로서 판단할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색의 미량 페인트는 색상과 형상 비교에 있어 용이하지 않을 때는 어떤 방법을 이용하려고 하는가?
1,2 피해자 의류 또는 사고 관련 차량에 부착되는 페인트는 미량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메탈릭이나 펄·마이카 색상은 안료에 함유된 입자의 형상을 입체현미경 하에서 색상의 비교가 가능할 수 있으나 단색의 미량 페인트는 색상과 형상 비교에 있어 용이하지 않을 때가 종종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차량의 차체와 범퍼에 적용되는 흰색, 노란색, 청색, 적색, 검정색의 단색 페인트에 대하여 micro-FT-IR과 micro-XRF를 이용하여 차량의 색상을 구현하는 베이스코트 층의 바인더(binder)인 수지와 무기안료(pigment)의 구성원소를 비교하여 페인트 동일성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FT-IR은 4000~2000 cm−1 영역에서 특성 피크가 잘 나타나는 Reflectance 방법과 2000~650 cm−1 영역에서 재현성이 좋은 ATR 방법을 적용한 결과 시료의 색상 구분 없이 차체는 아크릴멜라민 계통의 바인더 수지를, 범퍼는 아크릴우레탄 계통의 바인더 수지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1300~950 cm−1의 흡수대에서 바인더의 종류와 일부 유기안료에 따라 피크 패턴에 차이가 있으므로 페인트 동일성 비교 시 이 영역에서 주의 깊은 해석이 요구되었다.
법과학적 페인트 증거물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법과학적 페인트 증거물은 피해차량과 용의차량에 부착된 페인트, 뺑소니 차량에 의한 피해자 의류에 부착된 페인트, 범행현장에서 사용된 도구 페인트, 추락사고에서 피해자의 의류에 부착된 건물 외벽 페인트, 선박충돌에 의한 페인트 등 다양하다. 특히 뺑소니 사고에서 피해자 의류에 부착된 페인트와 용의차량의 페인트, 피해차량과 용의차량에 상호 전이되어 부착된 페인트에 대한 페인트 동일성 비교의 결과는 뺑소니 교통사고의 진실을 밝히고 사고 상황을 재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차량 페인트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특히 뺑소니 사고에서 피해자 의류에 부착된 페인트와 용의차량의 페인트, 피해차량과 용의차량에 상호 전이되어 부착된 페인트에 대한 페인트 동일성 비교의 결과는 뺑소니 교통사고의 진실을 밝히고 사고 상황을 재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차량 페인트는 표면의 무색투명한 클리어코트(clearcoat), 색상을 부여하는 베이스코트(basecoat), 은폐효과를 주는 서페이서(surfacer), 방청효과를 주는 전착도장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의류와 차량에 전이되는 페인트는 보통 클리어코트 수지와 색상을 부여하는 베이스코트가 미량으로 전이되어 부착하게 된다. 부착된 페인트의 동일성은 일차적으로 입체현미경을 이용하여 색상과 형상 검사에 의해 비교하게 되는데 무색투명한 클리어 수지는 색상의 분별력이 없으므로 베이스코트의 색상 안료 부분을 비교 검사에 이용하게 된다.
참고문헌 (11)
B. Caddy, 'Forensic Examination of Glass and Paint', 2rd ED., Taylor & Francis Press, 2001.
H. Yari, S. Moradian, B. Ramezanzadeh, A. Kashani and M. Niknahad, Progress in Organic Coatings, 75, 420-42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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