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일본 교토에서 180여개국이 교토의정서에 서명을 하였다. 1990년 기준 2008년까지 전체 배기가스를 5% 감축하자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를 위해서는 선박이나 철도와 같은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이 필요하다. 도로를 이용한 물류수단은 높은 물류비용, 공기오염, 그린가스, 사고 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새로운 운송수단 즉, 빠르고, 정확하고,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은 필연적일 것이다. 한국은 철도 수송은 가장 인기있는 수송수단가운데 하나이다. 물류환경이 변화하는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효율을 도출할 수 있으며, 비용도 감축할 수 있다. 이러한 친환경적 물류방법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물류정책, 즉 정부의 지원, 물류인력의 양성, 경쟁력 제고 등의 방법과 SCM을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업 시스템 즉, M-SCM(Intermodal Shift SCM)이 필요한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M-SCM을 도입하기 위해 그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1997년 일본 교토에서 180여개국이 교토의정서에 서명을 하였다. 1990년 기준 2008년까지 전체 배기가스를 5% 감축하자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를 위해서는 선박이나 철도와 같은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이 필요하다. 도로를 이용한 물류수단은 높은 물류비용, 공기오염, 그린가스, 사고 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새로운 운송수단 즉, 빠르고, 정확하고,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은 필연적일 것이다. 한국은 철도 수송은 가장 인기있는 수송수단가운데 하나이다. 물류환경이 변화하는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효율을 도출할 수 있으며, 비용도 감축할 수 있다. 이러한 친환경적 물류방법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물류정책, 즉 정부의 지원, 물류인력의 양성, 경쟁력 제고 등의 방법과 SCM을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업 시스템 즉, M-SCM(Intermodal Shift SCM)이 필요한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M-SCM을 도입하기 위해 그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In 1997, 180 countries signed the Kyoto Protocol in Kyoto, Japan. The Kyoto Protocol came into force in February 2005. The agreement calls for industrialized nations to cut greenhouse gas emissions by 5 percent from 1990 levels by 2008 to 2012. One of those polices is a modal shift that change from ...
In 1997, 180 countries signed the Kyoto Protocol in Kyoto, Japan. The Kyoto Protocol came into force in February 2005. The agreement calls for industrialized nations to cut greenhouse gas emissions by 5 percent from 1990 levels by 2008 to 2012. One of those polices is a modal shift that change from road freight to sea, inland waterway and railroad transportation that is eco-friendly. The increase of road freight brings road congestion, accidents, logistic costs, air pollution and greenhouse gases. Railroads are superior than the other modes of transportation in mass transportability, high speed, timeliness, safety and environmental-friendliness, but the railway industry has been pushed behind in competition. Korean railroads were used by passengers and freight transport popularly until the middle of 20th century, however, by the sudden change of logistics environments, a shaving time efficiency being most important, railroad logistic lost its competitive power against the transportation by truck. From the research which sees consequently investigated a various policy, a system and a law about Chinese logistics industry and present condition of the Chinese goods enterprise and instance analysis of the large Chinese corporation that branch out to undeveloped markets led and a Chinese logistics industry and problem point escape hereafter the heightening of competitiveness plan which is rational under prsenting boil.
In 1997, 180 countries signed the Kyoto Protocol in Kyoto, Japan. The Kyoto Protocol came into force in February 2005. The agreement calls for industrialized nations to cut greenhouse gas emissions by 5 percent from 1990 levels by 2008 to 2012. One of those polices is a modal shift that change from road freight to sea, inland waterway and railroad transportation that is eco-friendly. The increase of road freight brings road congestion, accidents, logistic costs, air pollution and greenhouse gases. Railroads are superior than the other modes of transportation in mass transportability, high speed, timeliness, safety and environmental-friendliness, but the railway industry has been pushed behind in competition. Korean railroads were used by passengers and freight transport popularly until the middle of 20th century, however, by the sudden change of logistics environments, a shaving time efficiency being most important, railroad logistic lost its competitive power against the transportation by truck. From the research which sees consequently investigated a various policy, a system and a law about Chinese logistics industry and present condition of the Chinese goods enterprise and instance analysis of the large Chinese corporation that branch out to undeveloped markets led and a Chinese logistics industry and problem point escape hereafter the heightening of competitiveness plan which is rational under prsenting boi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최저의 비용으로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전략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통과정의 통합을 유통과정의 파트너간 자신들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상호간 협력행위를 모두 포함하고자 한다.
물론 녹색물류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SCM통합을 수행하는 물류기업의 녹색물류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개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SCM 전략과 녹색성장 전략을 동시에 추진하고 이를 융합할 수 있다면, 더 큰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위한 대안이 무엇인가를 살펴보았다. 결론으로 물류업체들이 발전할 수 있는 물류 컨설팅 능력 배양 및 전문 인력의 양성, 물류정보시스템의 도입, 정보기술의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물류업체의 경쟁전략, 구조적 전략 등 풀어야할 문제가 무수히 많이 존재한다.
특히 경영학적 측면에서 SCM 활동, 성과, 전략, 프로세스 구조, 기업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성공요인 및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들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SCM 전략과 프로세스 구조, 성과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화주 및 복합운송업체를 대상으로 현재 철도수송 서비스의 특성과 만족도를 분석하고, 이들을 통해 철도컨테이너 수송의 이용확대를 위한 대응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모형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둘째, 서비스 다양화, 영역확대전략이다. 물류관련 모든 업무를 대행할 수 있는 체제로 전환되어야 하므로 통합물류서비스 전체로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대해야 할 것이다.
녹색물류를 바탕으로 한 녹색성장과 SCM통합은 서로 상충하는 영역이 아니다. 상호 시너지를 창출하는 상호간의 핵심수단으로 작용할 것이다. 물론 녹색물류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원이 필요하다.
제안 방법
Porter(1985)의 기업 내 가치사슬(Value Chain) 개념이 공급사슬 전체로 확장된다는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인용하여, 공급사슬을 공급 네트워크(Supply Network), 전환 네트워크 (Conversion Network), 유통 네트워크(Distribution Network)가 순차적으로 연결된 가치창출 네트워크라고 개념화하였다. 그리고, 공급사슬내에는 다른 네트워크들에 비해 구조적으로 더욱 복잡하고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주도적인 네트워크가 있다고 정의하고, 이에 따라 공급 네트워크 주도 구조, 전환 네트워크 주도 구조 및 유통 네트워크 주도 구조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9년 11월 18일 한국무역협회와 인천항만공사, 인천항공동물류(주), 중국 천진하베스트국제물류유한공사는 중국 천진에 물류기업 공동물류센터를 설립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물류센터는 중국 천진소재 탕구(빈해신구)의 동강보세항에서 10km 거리에 위치해 있다. 내년 상반기 중 본격 가동에 들어갈 예정으로 인천항 공동물류센터와 연계하여 대응물류센터의 역할을 하게 된다.
성능/효과
반면, TON당 단위물류비는 2005년부터 유가상승 등의 요인으로 증가하여 60,343원 규모로 나타났다. TON-km당 단위물류비는 퇴근 9년간 연평균 2%씩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물류비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위한 대안이 무엇인가를 살펴보았다. 결론으로 물류업체들이 발전할 수 있는 물류 컨설팅 능력 배양 및 전문 인력의 양성, 물류정보시스템의 도입, 정보기술의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물류업체의 경쟁전략, 구조적 전략 등 풀어야할 문제가 무수히 많이 존재한다. 중국의 물류환경이 자생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정도로 성숙된 시장은 아니다.
1%로 감소추세에 있다. 비영업용트럭의 수송량을 포함할 경우, 도로의 수송분담률은 2004년 기준으로 90.3%를 차지하고 있으며, 철도의 수송분담률은 2.7%, 연안해운은 6.9%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톤킬로에서는 철도의 분담률이 매년 감소하고 있는데 반하여, 도로수송의 경우에는 증가추세에 있으며, 2004년 현재 43.
셋째, 집중화 전략으로 영업대상품목, 서비스종류, 화주기업의 특성, 지역 등을 기준으로 특화하여 물류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앞서 살펴본 일반 차급화물의 지역 간 유동의 범위가 좁은 점과 300km 이상의 구간에서의 수송비중이 78%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컨테이너화물의 경우에는 할인율을 적용하고 있지 않고 있어 수송수요 특성에 역행하는 비현실적인 제도의 존재로 철도수송으로의 유인이 어려운 실정이다. 실제 부산항과 의왕 간 도로와 철도의 컨테이너화물수송요금을 비교해 보면, 도로컨테이너 수송요금이 전국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의 국토해양부 신고요율이 적용되는 경우, 모든 규격에 대하여 철도가 도로에 비해 우위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것들은 기업의 경험이 없이는 쉽게 인지할 수 없는 것이다.
후속연구
대부분의 물류기업들이 영세한 중소기업의 규모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녹색성장은 어쩌면 꿈같은 이야기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개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SCM 전략과 녹색성장 전략을 동시에 추진하고 이를 융합할 수 있다면, 더 큰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위한 대안이 무엇인가를 살펴보았다.
거의 모든 화주기업이 정보시스템을 도입 운영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선진적인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은 물류업체의 선진화에 꼭 필요한 요소인 것이다. 따라서 물류EDI, POS GPS, TRS 등 새로운 정보기술의 적극적인 도입과 함께 시장변화에 대하여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합리적 체제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법률 및 제도의 재정비, 물류전문업체의 통합화, 대형화를 유도하고, 물류전문업체에 대한 전략적 지원방안을 모색하며, 정보 기술 및 정보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외국 선진 물류업체의 유치확대도 적극적으로 강구해야 할 것이다.
셋째, 공동화전략으로 중소물류업체간 전략적 제휴에 의하여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대형물류업체와의 경쟁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첫째, 규모 혹은 전문화전략으로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하여 관련사업자와의 공동화, 협업화, 대형화의 전략이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자원의 추가적인 보완 및 확보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철도수송의 제약은 수송시간의 지연을 초래하여 화주들이 철도를 기피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화주들과의 수송스케쥴의 조정 등을 통하여 물동량이 일정하게 유지될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물량에 따라 임시열차의 운행, 장대열차편성 등의 방안을 강구 하는 등의 방법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현재는 납입처의 희망일에 맞추어 수송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철도수송의 운임 및 시간 경쟁력 확보와 화주 및 복합운송업체의 환경문제에 대한 의식제고를 통하여 납입처와의 상호협력, 재고방침의 수정 등 보다 적극적인 수송모드의 전환을 촉진할 수 있는 시책강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물류비는 어떤 추세를 보이고 있는가?
국내물류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국가물류비(물류시장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여 ‘09년 115조 499십억 원 규모를 보이면서, 최근 9년간 연평균 약 4% 증가를 가져왔다. 국가물류비는 물동량의 증가 및 부가가치 물류활동의 활성화로 인하여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6년 한국의 총 국내화물수송량은 어느 정도인가?
한국의 총 국내화물수송량은 1960년대 이후 고도경제성장과 수출입화물의 증가에 의해 크게 증가하여 2006년 현재 약 6.9억 톤에 이르고 있다. 1985년부터 2006년까지의 수송수단별 화물수송추이를 살펴보면, 국내화물수송량은 1995년도를 100으로 보았을 때, 1985년에는 40.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물류기업들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
첫째, 가격우위전략으로 낮은 코스트를 기반으로 이를 강화하고 비용이 과다하게 소비되는 서비스를 제외하거나 규모 및 범위의 경제효과를 반영하여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더 많은 수요를 확보하는데 주력한다.
둘째, 서비스 차별화전략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물류서비스를 개발하여 고품질의 서비스로 경쟁해야 한다.
셋째, 집중화 전략으로 영업대상품목, 서비스종류, 화주기업의 특성, 지역 등을 기준으로 특화하여 물류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