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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 통합요인이 가시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Influence of SCM Integration Factors on Visibility and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5 no.1, 2010년, pp.59 - 72  

김은정 (동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종원 (동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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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변하는 경쟁 환경에서 기업과 기업 간의 경쟁 차원을 넘어서 공급사슬과 공급사슬과의 경쟁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 통합요인인 기업내부 기능 간 통합, 공급자 통합, 고객 통합이 기업내부 가시성과 기업외부 가시성 및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서 국내 SCM을 실행하고 있는 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81부의 설문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공변량 구조모형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급자 통합은 기업내부 가시성과 기업외부 가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업내부 기능 간 통합은 기업내부 가시성에만, 고객 통합은 기업외부 가시성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내부 가시성과 기업외부 가시성은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재무적 성과에는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는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etition among enterprises has been more intensified as one among supply chains in the rapidly changing environmen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the supply chain integration factors, such as integration of functions inside an enterprise, integration of suppliers, and integration of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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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낮은 비용과 높은 서비스 수준을 동시에 달성해야 하는 시장 상황에서의 경쟁은 기업과 기업 간의 경쟁차원을 넘어서 공급사슬과 공급사슬과의 경쟁으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고객의 욕구에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급 사슬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자 노력한다. SCM에서는 기업 내부의 기능과 기업 외부에 존재하는 공급자, 고객 등 SC상의 모든 구성원들과의 통합으로 SC의 효율성과 경쟁력의 제고가 SCM의 중요한 성공조건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CM 통합요인(기업내부 기능 간 통합, 공급자 통합, 고객 통합)이 기업내부 가시성과 기업외부 가시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가설 1], [가설 2], [가설 3], [가설 4], [가설 5], [가설 6]을 다음과 같이 수립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기업내부 가시성과 기업 외부가시성이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가설 7], [가설 8], [가설 9], [가설 10]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는 SCM 통합요인인 기업내부 기능 간 통합, 공급자 통합, 고객 통합이 기업내부 가시성과 기업외부 가시성을 매개하여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공급사슬 통합이 가시성 및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SCM 통합요인인 기업내부 기능 간 통합, 공급자 통합, 고객 통합이 기업내부 가시성, 기업외부 가시성 및 경영성과인 비재무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를 보여주는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가시성은 기업내부 가시성과 기업이 속한 시장, 경쟁사, 고객에 대한 기업외부 가시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CM 통합요인이 기업내부 가시성과 기업외부 가시성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기업들은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정보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한다. 가시성은 계획되고 진행되는 일들이 의사결정자에게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보여 지는가에 관한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0 : 외부 가시성은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 비재무적 성과는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 내부 가시성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 외부 가시성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 내부 가시성은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 SCM 통합요인인 기업내부 기능 간 통합은 기업내부 가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SCM 통합요인인 공급자 통합은 기업 내부 가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SCM 통합요인인 고객 통합은 기업내부 가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 SCM 통합요인인 기업내부 기능 간 통합은 기업외부 가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 SCM 통합요인인 공급자 통합은 기업 외부 가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 SCM 통합요인인 고객 통합은 기업외부 가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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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 내부 기능 간 통합이란 무엇인가? 기업 내부 기능 간 통합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구매, 제조, 물류, 판매 등을 동기화하는 것을 말한다. 공급사슬 내의 많은 부서는 책임과 권한이 서로 다르고 서로 간에 경쟁적이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상당히 힘들다.
공급사슬 내의 많은 부서는 책임과 권한이 서로 다르고 서로 간에 경쟁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내부 기능 간 통합은 무엇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가? 공급사슬 내의 많은 부서는 책임과 권한이 서로 다르고 서로 간에 경쟁적이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상당히 힘들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내부 기능 간 통합은 내부 물류 기능의 자동화와 표준화 등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Narasimahan and Kim, 2001).
공급사슬 통합이란 무엇인가? 공급사슬 통합이란 공급사슬 상의 구성원들이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동의 노력으로 공급사슬 상의 통합 품질을 의미한다(Lambert and Pohlen, 2001). 이는 완제품을 개발, 생산, 유통시키는 전 과정의 성과를 최적화하기 위한 공급업자들과 고객의 연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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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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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박상욱, 김수욱, "수요 불확실성과 공급 불확실성의 상호 작용이 공급 사슬 비용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Vol. 30, No. 3, 2005, pp.8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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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Bowersox, D.J. and Closs, D.J., Logistics Management : The Integrated Supply Chain Process, McGraw-Hill Companies,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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