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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기업의 SCM통합과 녹색성장을 위한 대응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CM Integration & Green Growth Strategy of Logistic Company in Korea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5 no.2, 2013년, pp.3 - 23  

김언군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제통상학과) ,  이유빈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제통상학과) ,  배기형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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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일본 교토에서 180여개국이 교토의정서에 서명을 하였다. 1990년 기준 2008년까지 전체 배기가스를 5% 감축하자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를 위해서는 선박이나 철도와 같은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이 필요하다. 도로를 이용한 물류수단은 높은 물류비용, 공기오염, 그린가스, 사고 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새로운 운송수단 즉, 빠르고, 정확하고,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은 필연적일 것이다. 한국은 철도 수송은 가장 인기있는 수송수단가운데 하나이다. 물류환경이 변화하는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효율을 도출할 수 있으며, 비용도 감축할 수 있다. 이러한 친환경적 물류방법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물류정책, 즉 정부의 지원, 물류인력의 양성, 경쟁력 제고 등의 방법과 SCM을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업 시스템 즉, M-SCM(Intermodal Shift SCM)이 필요한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M-SCM을 도입하기 위해 그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1997, 180 countries signed the Kyoto Protocol in Kyoto, Japan. The Kyoto Protocol came into force in February 2005. The agreement calls for industrialized nations to cut greenhouse gas emissions by 5 percent from 1990 levels by 2008 to 2012. One of those polices is a modal shift that change fro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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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저의 비용으로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전략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통과정의 통합을 유통과정의 파트너간 자신들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상호간 협력행위를 모두 포함하고자 한다.
  • 물론 녹색물류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SCM통합을 수행하는 물류기업의 녹색물류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개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SCM 전략과 녹색성장 전략을 동시에 추진하고 이를 융합할 수 있다면, 더 큰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위한 대안이 무엇인가를 살펴보았다. 결론으로 물류업체들이 발전할 수 있는 물류 컨설팅 능력 배양 및 전문 인력의 양성, 물류정보시스템의 도입, 정보기술의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물류업체의 경쟁전략, 구조적 전략 등 풀어야할 문제가 무수히 많이 존재한다.
  • 특히 경영학적 측면에서 SCM 활동, 성과, 전략, 프로세스 구조, 기업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성공요인 및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들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SCM 전략과 프로세스 구조, 성과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화주 및 복합운송업체를 대상으로 현재 철도수송 서비스의 특성과 만족도를 분석하고, 이들을 통해 철도컨테이너 수송의 이용확대를 위한 대응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모형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서비스 다양화, 영역확대전략이다. 물류관련 모든 업무를 대행할 수 있는 체제로 전환되어야 하므로 통합물류서비스 전체로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대해야 할 것이다.
  • 녹색물류를 바탕으로 한 녹색성장과 SCM통합은 서로 상충하는 영역이 아니다. 상호 시너지를 창출하는 상호간의 핵심수단으로 작용할 것이다. 물론 녹색물류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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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물류비는 어떤 추세를 보이고 있는가? 국내물류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국가물류비(물류시장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여 ‘09년 115조 499십억 원 규모를 보이면서, 최근 9년간 연평균 약 4% 증가를 가져왔다. 국가물류비는 물동량의 증가 및 부가가치 물류활동의 활성화로 인하여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6년 한국의 총 국내화물수송량은 어느 정도인가? 한국의 총 국내화물수송량은 1960년대 이후 고도경제성장과 수출입화물의 증가에 의해 크게 증가하여 2006년 현재 약 6.9억 톤에 이르고 있다. 1985년부터 2006년까지의 수송수단별 화물수송추이를 살펴보면, 국내화물수송량은 1995년도를 100으로 보았을 때, 1985년에는 40.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물류기업들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 첫째, 가격우위전략으로 낮은 코스트를 기반으로 이를 강화하고 비용이 과다하게 소비되는 서비스를 제외하거나 규모 및 범위의 경제효과를 반영하여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더 많은 수요를 확보하는데 주력한다. 둘째, 서비스 차별화전략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물류서비스를 개발하여 고품질의 서비스로 경쟁해야 한다. 셋째, 집중화 전략으로 영업대상품목, 서비스종류, 화주기업의 특성, 지역 등을 기준으로 특화하여 물류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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