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동의보감(東醫寶鑑)"처방(處方)의 약재 용량 분석을 통한 사상방(四象方) 적응증 확장 연구 - 소음인(少陰人)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을 예(例)로 들어 -
Extended indications of Four-Constitution Medicinal formula analyzing composition on Dongeuibogam formula - The case of Bojungyikgi-tang for So-Eum type -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6 no.3, 2013년, pp.99 - 109  

이병욱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인문사회의학부) ,  백진웅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인문사회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tend indications of Four-Constitution Medicinal formulas by comparing with formulas on Dongeuibogam(東醫寶鑑), focusing on their composition. Method : 1. We analyzed the composition of Sanghan formulas(傷寒方) and non-classical formulas(後世方) which are mention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6 이하일 때, 즉 중량비 기준 70% 이상 유사할 때 해당 체질방과 『東醫寶鑑』의 처방을 유사한 처방으로 보았다. 그리고 그 『東醫寶鑑』처방의 주치와 효능을 해당 체질방 적응 가능증으로 추정할 수 있다는 가정을 하였는데, 少陰人 補中益氣湯을 그 예로 들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특정 四象方과 같거나 유사한 약재 배합으로 처방이 구성되어 있는 『東醫寶鑑』수록 처방을 발췌 및 분석함으로써 四象方 적응증을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그 한 예로 補中益氣湯證을 검토하여10), 일정한 성과를 얻었기에 그 결과를 발표하고자 한다.
  • 이 두 자료를 활용해 이제마 선생이 四象人 경험방으로 규정한 傷寒方과 後世方 내에 각 체질 약재가 포함되어 있는 비중이 얼마인지를 분석하였다13). 이제마 선생이 일정한 기준을 갖고 傷寒方과 後世方을 분류하였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만약 일정한 기준이 있다면 이를 채택하고 없다면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東醫寶鑑』처방과 四象方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 3) 처방을 구성하고 있는 약재의 비중을 분석하는 방법은 약재의 종류만을 기준으로 하는 것과 약 재의 분량을 포함하여 기준으로 하는 것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후자를 선택하였다. 처방을 구성하고 있는 약재의 종류뿐만 아니라 분량까지도 처방의 효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함께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四象醫學의 原典인 『東醫壽世保元』에는 모두 몇 개의 體質處方이 수록되어 있는가? 四象醫學의 原典인 『東醫壽世保元』에는 모두 67개의 體質處方이 수록되어 있는데1), 이것만으로는 임상 현장에서 만나는 다양한 체질 병증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엔 부족하다. 따라서 『東醫壽世保元』에 수록된 체질별 基本方들의 適應證을 보다 확장할 필요가 있다2).
『東醫壽世保元』에 수록된 체질별 基本方들의 適應證을 보다 확장할 필요가 있다고 본 이유는? 四象醫學의 原典인 『東醫壽世保元』에는 모두 67개의 體質處方이 수록되어 있는데1), 이것만으로는 임상 현장에서 만나는 다양한 체질 병증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엔 부족하다. 따라서 『東醫壽世保元』에 수록된 체질별 基本方들의 適應證을 보다 확장할 필요가 있다2).
傷寒方 혹은 後世方 처방의 약재 구성 역시 중요시 했음을 알 수 있는 이유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병증만을 중시했다고 보기도 어렵다. 이제마 선생은 병증과 함께 처방을 분명히 제시했고, 또 일부 처방의 경우에는 “十全大補湯 人蔘 白朮 白芍藥 灸甘草 黃 芪 肉桂 當歸 川芎 白茯苓 熟地黃 各 1錢 生薑3片 大棗2枚 ~ 今考更定 此方 當去白茯苓 熟地黃 當用 砂仁 陳皮”21)의 예에서처럼 약재 몇 가지의 加減을 통해 새로운 체질 처방을 創方했음을 밝혔기 때문에 傷寒方 혹은 後世方 처방의 약재 구성 역시 중요시 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제마 선생이 체질 경험 傷寒方과 後世方을 선정 및 제시할 때 일부는 병증을 중시하고 일부는 처방 구성 내용을 중시했다 고 추론함이 타당해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홍진우, 이명렬, 이병욱, 백진웅. 東醫寶鑑을 이용한 東醫壽世保元 收錄 四象方의 적응증 확장에 관한 硏究(補中益氣湯을 예로 들어). 대한원전한의학회지. 24권 3호. 2011. pp.27-47. 

  2. 박진우, 이병욱, 백진웅. 東醫寶鑑을 이용한 少陽人 荊防敗毒散의 適應證 확장 硏究. 대한원전한의학회지. 25권 1호. 2011. pp.17-29. 

  3. 박창환, 이병욱, 백진웅. 東醫寶鑑을 이용한 太陰人 葛根解肌湯의 適應證 확장 硏究. 한국한의학연구원논문집. 18권 2호. 2011. pp.91-100. 

  4. 전국 한의과대학 사상의학교실 엮음. 改訂增補 四象醫學. 서울. 집문당. 2011. p.672, 676, 677, 701, 716, 724. pp.671-681, 650-651, 698-705, 714-720, 723-724. 

  5. 허준 著, 동의문헌연구실 譯. 新增補對譯 東醫 寶鑑. 법인문화사. 서울. 2012. p.258. 

  6. 朴爽彦 編譯. 東醫四象大典. 서울. 醫道韓國社. 1977. 

  7. 金洲 著. 四象醫學 性理臨床論. 서울. 大星文化社. 1998. 

  8. 柳周烈 著. 東醫四象醫學講座. 서울. 大星文化社.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