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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0 no.5 = no.348, 2013년, pp.20 -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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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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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안전성 및 편의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전기/전자시스템에는 무엇이 있는가? | 최근에 출시되는 자동차에는 운전자의 안전성 및 편의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전기/전자시스템이 많은 비중으로 날로 증가되고 있으며, 그 예로 차선유지시스템(LKAS: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 차선이탈경고시스템(LDWS: Lane Depart Warning System), 비상 브레이크시스템(Emergency Brake System), Active Seat Belt, IT와 접목한 V2X(V2V, V2I),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등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복잡성은 증가되고 있으나, 제공되어 지는 편의만큼 사고도 증가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 |
ISO 26262의 내용 중 PL법과 관련된 내용은 무엇인가? | ISO 26262는 PL법(Product Liability, 제조물 책임법)과 관련이 있으며, State of the art(현재 과학 기술 수준)에 해당된다. 자동차의 전기/전자시스템의 오작동으로 안전사고가 있어날 경우, 소비자 단체 혹은 개인 등이 자동차 제조자를 대상으로 PL법으로 제소할 수 있으며, 이때 법원에서는 여러 가지를 판단하는데, 이중 하나가 PL법의 면책 사유가 되는 현재 과학 기술의 적용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 |
ISO 26262 라는 표준으로 공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자동차 제어에 사용되는 전자제어 시스템의 개수 및 복잡도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부품 수준의 신뢰성만으로 차량의 안전성을 보장 할 수 없게 되어 안전에 대한 새로운 기술적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고객의 needs 및 마케팅 촉진을 위해서 차량 개발기간이 짧아짐으로써 전기/전자시스템의 검증 시간도 짧아지고 또한 완성차 회사와 협력사의 능력이 전기/전자시스템의 빠른 기술변화에 대응하기 어려울 것을 고려하여 품질뿐만 아니라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 결과, ISO 26262 라는 표준으로 공표하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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