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자 제어 장치의 확대 보급에 따라 관련 장치의 오동작으로 인해 발생하는 자동차 사고 및 인명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ISO 26262가 제정되어 완성 차량 제작사는 물론 부품 공급사에 적용되고 있다. 이 규격에서는 자동차 전체 시스템을 대상으로 개발 초기부터 생산/폐기에 이르기까지 전체 생명주기에서의 안전 요구사항을 적용토록 요구하고 있으며, 전자파 적합성 분야도 중요한 검토 항목으로 규정되어 있다. 따라서 자동차의 설계, 제조, 검증, 사용, 유지보수기간 동안 각 단계별로 적용할 EFS(EMC for Functional Safety)에 대한 개발과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ISO26262의 적용에 따라 EFS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검토하였다. 이러한 검토 결과를 적용하여 자동차의 기능 안전성 확보를 위해 EFS 평가를 강제 법규화하거나 또는 신차 안전도 평가(NCAP) 항목으로 확대 적용함으로써 제작사 스스로가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절차를 수행하도록 규정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 전자 제어 장치의 확대 보급에 따라 관련 장치의 오동작으로 인해 발생하는 자동차 사고 및 인명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ISO 26262가 제정되어 완성 차량 제작사는 물론 부품 공급사에 적용되고 있다. 이 규격에서는 자동차 전체 시스템을 대상으로 개발 초기부터 생산/폐기에 이르기까지 전체 생명주기에서의 안전 요구사항을 적용토록 요구하고 있으며, 전자파 적합성 분야도 중요한 검토 항목으로 규정되어 있다. 따라서 자동차의 설계, 제조, 검증, 사용, 유지보수기간 동안 각 단계별로 적용할 EFS(EMC for Functional Safety)에 대한 개발과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ISO26262의 적용에 따라 EFS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검토하였다. 이러한 검토 결과를 적용하여 자동차의 기능 안전성 확보를 위해 EFS 평가를 강제 법규화하거나 또는 신차 안전도 평가(NCAP) 항목으로 확대 적용함으로써 제작사 스스로가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절차를 수행하도록 규정할 필요가 있다.
ISO 26262 is applied to vehicle and electrical/electronic component manufacturers for minimizing car accidents and life damage by the extended use of electronic control equipments and their malfunctions. In this standard, safety requirements are required to be applied from the early stage of develop...
ISO 26262 is applied to vehicle and electrical/electronic component manufacturers for minimizing car accidents and life damage by the extended use of electronic control equipments and their malfunctions. In this standard, safety requirements are required to be applied from the early stage of development upto manufacture and disposal stages throughout the total lifecycle of the full vehicular system, and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must be also managed as an important consideration factor. Therefore, it is nowadays very necessary to research and develop EFS(EMC for Functional Safety) to be applied in each stage of the design, manufacture, accreditation, use, maintenance stages of cars. In this paper, how EFS can be applied for the application of ISO 26262 is described. By the enforcement of this suggestions into the legal requirement or New Car Assessment Program(NCAP) test items, it is necessary that car manufacturer have to perform some procedures for ensuring car safety by themselves.
ISO 26262 is applied to vehicle and electrical/electronic component manufacturers for minimizing car accidents and life damage by the extended use of electronic control equipments and their malfunctions. In this standard, safety requirements are required to be applied from the early stage of development upto manufacture and disposal stages throughout the total lifecycle of the full vehicular system, and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must be also managed as an important consideration factor. Therefore, it is nowadays very necessary to research and develop EFS(EMC for Functional Safety) to be applied in each stage of the design, manufacture, accreditation, use, maintenance stages of cars. In this paper, how EFS can be applied for the application of ISO 26262 is described. By the enforcement of this suggestions into the legal requirement or New Car Assessment Program(NCAP) test items, it is necessary that car manufacturer have to perform some procedures for ensuring car safety by themsel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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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시스템 레벨 전자파 적합성에 생소한 엔지니어들이 자동차의 기능적 안전성에 대해 전자파 적합성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능적 안전성과 관련된 규격인 IEC 61508과 ISO 26262에 대한 전반적인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고, EMC 관점에서 기능적 안전성을 다루는데 필요한 항목 도출을 위해 요구되는 위험 분석 및 관리 절차를 제안함으로써 자동차에 관한 전자파적인 안전성 확보를 위한 향후 정책 방향에 관한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2부는 기능 안전관리를 위한 요구사항을 언급하고 있으며, 기능 안전에 관련된 개발 활동을 계획, 조정, 그리고 추적하는 요건을 정의한다. 또한, 안전 문화와 같이 조직 차원에서 갖추어야 할 것에서부터 품목 개발, 양산 이후의 전체 수명 주기에 대한 기능적 안전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제3부의 개념 단계에서는 아이템 정의를기반으로 위험원 분석 및 리스크 평가를 통해 자동차 안전 무결성 수준(ASIL: 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수준을 판정하며, 안전 목표와 안전 메커니즘을 정의한다.
그림 3에 도시된 절차는 EMC 관리 계획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리 계획을 토대로 각 항목 들에 관하여 검토를 진행한다.
제안 방법
또한, 안전 문화와 같이 조직 차원에서 갖추어야 할 것에서부터 품목 개발, 양산 이후의 전체 수명 주기에 대한 기능적 안전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제3부의 개념 단계에서는 아이템 정의를기반으로 위험원 분석 및 리스크 평가를 통해 자동차 안전 무결성 수준(ASIL: 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수준을 판정하며, 안전 목표와 안전 메커니즘을 정의한다. 위험 분석, 리스크 평가 및 ASIL 결정은 불합리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 아이템의 안전 목적을 규정하는 데 이용된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정부에서는 첨단 전자 장치의 확대 적용에 따른 자동차 전기․전자 장치의 기능 안전 확보를 위하여 전자파 안전성 평가를 법규화 하거나 또는 신차 안전도 평가(NCAP) 항목으로 확대 적용하여 제조사 스스로가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절차를 수행하도록 권장하는 등 자동차 인명 사고의 위험을 저감시킬 수 있도록 법제화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앞으로 차량 사고의 분쟁 시에 소비자가 아니라, 차량 제작사가 차량의 전체 생명주기에 걸쳐 최신의 안전기술을 이 규격에 따라 적용했음을 입증해야만 최소한의 면책을 받게 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 제어 방식의 확대 적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전자 제어 방식의 확대 적용에 따라 발생할 수있는 문제점 중 하나는 전자파에 의한 성능 저하나 기능적 오류이다. 특히, 좁은 공간 내에 밀집하여 설치되는 자동차 전장 부품들은 설치 특성상 전자파 간섭에 더욱 취약하다.
ISO 26262에서 규정되어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자동차 전자 제어 장치의 확대 보급에 따라 관련 장치의 오동작으로 인해 발생하는 자동차 사고 및 인명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ISO 26262가 제정되어 완성 차량 제작사는 물론 부품 공급사에 적용되고 있다. 이 규격에서는 자동차 전체 시스템을 대상으로 개발 초기부터 생산/폐기에 이르기까지 전체 생명주기에서의 안전 요구사항을 적용토록 요구하고 있으며, 전자파 적합성 분야도 중요한 검토 항목으로 규정되어 있다. 따라서 자동차의 설계, 제조, 검증, 사용, 유지보수기간 동안 각 단계별로 적용할 EFS(EMC for Functional Safety)에 대한 개발과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ISO 26262가 제정된 목적은 무엇인가?
자동차 전자 제어 장치의 확대 보급에 따라 관련 장치의 오동작으로 인해 발생하는 자동차 사고 및 인명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ISO 26262가 제정되어 완성 차량 제작사는 물론 부품 공급사에 적용되고 있다. 이 규격에서는 자동차 전체 시스템을 대상으로 개발 초기부터 생산/폐기에 이르기까지 전체 생명주기에서의 안전 요구사항을 적용토록 요구하고 있으며, 전자파 적합성 분야도 중요한 검토 항목으로 규정되어 있다.
참고문헌 (7)
전황수, "지능형 안전시스템 기술 동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간기술동향, 1558호, 2012.
Keith Armstrong, "New guidance on EMC-related functional safety",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London, pp 774-779, 2001.
IEC 61508 first edition, Functional Safety of Electrical/ Electronic/Programmable Electronic Safety-Related Systems, 2005.
IET,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for Functional Safety, www.theiet.org, The Institution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2008.
ISO 26262 part 1-10, Road vehicles-Functional safety, 2011.
R. Kadom, J. J. Nelson, and W. Taylor, "Impact of functional safety on EMC : ISO26262", SAE International, Apr. 2013.
L. Whalen, "Lessons from the front-runners on their ISO 26262 implementation efforts, practices and procedures", Car T. Ins. Con. on ISO 26262, Troy, MI, Ju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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