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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26262 에서 요구하는 안전 활동 관리 (Safety Activity Management) 방안 연구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0 no.5 = no.348, 2013년, pp.34 - 45  

우경일 (MDS테크놀로지(주)) ,  석민진 (MDS테크놀로지(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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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드웨어 아키텍처의 경우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는 다르게 안전 관련된 컴포넌트들의 고장율(Failure Rate)을 관리해야 한다. 이 고장율 관리는 정량적이고 수치적인 분석을 통해 하드웨어 설계가 아이템의 안전 목표에 할당된 ASIL을 만족하고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하드웨어 컴포넌트 제조사들이 제시하는 고장율 항목들이 없는 경우도 많고, 있다고 해도 신규 컴포넌트의 경우 제조사의 고장율 수치를 그대로 신뢰하기란 너무 큰 모험이 뒤따르게 된다.
  • 이러한 안전 관리의 충족을 위해 필요한 안전 활동들이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표준에서 명시하는 안전 관리와 효과적인 실무 적용 방안이 무엇인지 본 논문에서 다루기로 한다.
  •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 아키텍처가 얼마만큼 단일점 결함 및 잔존 결함(Single Point Fault, Residual Fault)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SPFM과, 단일점 결함과 잔존 결함을 제외한 고장율 중에서 잠재 다중점 결함 (Latent Multiple Point Fault)의 비율을 나타내는 LFM 을 산출한다. 이렇게 산출된 SPFM과 LFM은 아이템에 부여된 ASIL 기준 내에 충족하는지를 검증한다.
  • 이에 ISO 26262는 차량 개발 프로세스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전기·전자 시스템의 오작동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인자를 식별하고 관리하여 결과적으로 차량의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표준에서 H&R로 표기되고 있는 위험원 분석 및 리스크 평가 활동의 최종 목적은, 아이템의 ASIL과 위험 사건을 예방할 수 있는 안전목표를 도출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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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O 26262의 표준에서는 어디에서, 어떤 것을 고려하고 있는가? ISO 26262는 BMW, 다임러, 폭스바겐과 같은 자동차 OEM 업체들뿐만 아니라 보쉬, 콘티넨탈, TRW 등의 대표적인 부품사들이 참여하여 만들어졌다. 표준에서는 한 개 이상의 ECU, Actuator, Sensor 로 이루어진 시스템에서 안전과 관련된 전기·전자 장치의 오작동(Malfunction) 에 의한 위험 (Risk)을 고려하고 있다.3) 2011년 11월에 제정된 표준은 3,500 kg 이하의 승용차로 국한하고 있으며, 버스나 굴삭기와 같은 상용차량과 이륜차나 삼륜차에 대해서는 다음 개정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ISO 26262는 언제 공식 제정되었는가? 1.1 ISO 26262 개요 2011년 11월 공식 제정된 ISO 26262는 자동차에 탑재되는 전기·전자 시스템의 오류로 인한 사고방지를 위해 국제 표준화 기구 (ISO)에서 제정한 자동차 기능안전 국제 표준이다. 이 표준은 프로 세스 모델과 요구되는 활동, 유·무형의 증거물, 그리고 개발 생산에 사용되는 방식을 정의한다.
ISO 26262의 목적은 무엇인가? 즉, 복잡한 시스템과 그 시스템들로 이루어져 있는 자동차에 대한 충분한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ISO 26262는 차량 개발 프로세스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전기·전자 시스템의 오작동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인자를 식별하고 관리하여 결과적으로 차량의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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